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유월절(逾越節, Passover)
유대의 3대 절기 중의 하나이다(신 16:1-7). 유월절은 히브리어 ‘페사흐’(pesach)에서 파생된 단어로 ‘넘어간다’는 의미이다(출 12:27). 출애굽 당시 하나님께서 애굽의 초태생은 모두 죽이셨으나 문설주에 피를 바른 이스라엘 백성들의 장자는 죽음을 면하게 하신 것을 기억하며 가족들과 함께 나누는 축제가 유월절이다(출 12:21-30). 이 축제는 7일간 지속되는데 공식적인 희생 제물을 드리며 개인은 누룩 없는 빵을 먹는다(출 12:15).
첫 번째 유월절:
모세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각 가족대로 첫 달 10일에 양을 취하라고 명령하였으며 (출 12:3-4) 14일 밤에 그 양을 잡아(출 12:6) 우슬초 묶음에 피를 적시어 집의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출 12:7) 고기는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먹고, 남은 것은 불에 태우도록 하였다(출 12:8-10). 그날 밤에 이집트 땅의 모든 첫 태생(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와 생축의 처음 난 것)은 죽었으나(출 12:29-30) 피로 표시를 해둔 이스라엘 사람들은 안전하였다. 바로는 그의 교만이 꺾여 한밤중에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서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너희의 말대로 너희의 양도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출 12:31-33)”고 명령하였다.
구약에 나오는 유월절들:
첫 유월절(출 12-13장), 출애굽 후 두 번째 유월절(민 9:1-14), 길갈에서 여호수아 시대의 유월절(수 5:10-12), 솔로몬의 유월절(왕상 9:25; 대하 8:13), 히스기야의 유월절(대하 30:1-27), 요시야의 유월절(대하 35:1-19), 스룹바벨의 유월절(스 6:19-22) 등이 있다.
신약의 유월절:
이스라엘 사람들은 해마다 유월절이 되면 예루살렘으로 갔고 예수님도 예외는 아니었다(눅 2:41-42). 제자들은 손수 유월절 준비를 하였고(막 14:16; 눅 22:8) 예수님은 유월절 식사로 마지막 만찬을 나누셨다(마 26:17-30; 막 14:12-26; 눅 22:7-20).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이틀 전에 제자들에게 자신이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팔릴 것이라고 예고하셨으며(마 26:2), 예루살렘 성전 정화 사건(요 2:13-17)과 예수님이 빌라도에게 끌려가신 것은 유월절에 일어난 일이었다(요 18:28).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무교절(無酵節, Feast of Unleavened Bread)
유월절이 시작되는 저녁부터 7일 동안 무교병을 먹으며 지키는 절기를 말한다(출 12:15-20). 무교절과 유월절은 대개 구분없이 한 절기로, 엄밀하게 따지면 유월절은 아빕월(태양력 3-4월) 14일 저녁 어린 양 희생제사만을 가리키는 것이고 무교절은 유월절을 포함하여 일주일 동안 누룩없는 빵인 무교병을 먹으며 지키는 절기를 말한다.
무교절은 출애굽의 구원을 기념하며 감사하는 절기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 40년 동안에도 이 절기를 지켰고(출 23:15; 34:18) 가나안에 들어가서도 계속 지켰다(수 5:11; 삿 6:19; 삼상 28:24; 왕하 23:9; 대상 23:29; 대하 8:13; 30:13-25; 스 6:22). 예수님과 그 당시도 지켰고(마 26:17; 막 14:1, 12; 눅 22:1, 7) 사도들 당시에도 지켰다(행 12:3; 20:6).
무교절에 해야 하는 일:
무교절에는 누룩을 집에서 없애야 했다(출 12:19). 그래서 누룩없는 무교병을 먹지 않고 유교병을 먹을 경우 하나님 앞에서 불결하고 거룩하지 못하기 때문에 백성 중에서 끊어지는 벌을 받았다(출 12:15, 19). 첫 날과 일곱째 날은 성회로 모였으며 노동을 금하였다(출 12:16; 레 23:7-8; 민 28:18, 25). 성회로 모일 때(민 28:17-25)는 흠없는 수송아지 2마리, 수양 1마리, 일년 된 숫양 7마리를 번제로 드렸으며 소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드렸다. 또 속죄제물로 수염소 1마리를 상번제 외에 드렸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86% (마가복음)
0% (전체)
[지도] 갈릴리 가버나움
유다는 거의 약탈에 가까운 로마 제국의 세금 정책으로 인해 큰 괴로움을 당하고 있었으며, 이방 지역의 교회들도 네로 황제의 박해로 인해 환난과 순교를 당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사도들은 점차 사라져 갔으며 그리스도 예수의 사역과 교훈을 실제로 체험한 성도들도 희귀해져 갔습니다. 그러므로 안밖으로 어려움에 처한 교회에 신앙의 격려가 필요 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훈을 기록하여 남겨 둘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 책은 하나님 아들이신 메시야 그리스도께서도 '고난의 종'으로 오셔서 고난받는 삶을 사셨으며 끝내는 하나님의 의와 권능으로 승리하여 부활 승천하게 되었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고난 중에 있는 성도들을 격려할 목적으로 기록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가복음을 기록한 사람으로, 유대인 본래 이름은 요한이다(행 12:12). 마가(Markos)는 로마식 이름이다. 사도행전에서 마가를 ‘마가라 하는 요한’이라고 부른 곳이 두 곳 있다(행 12:12, 25). 마가는 바나바 사도의 조카이기도 하다(골 4:10).
바울 사도의 동역자로서의 마가:
바울 사도는 예루살렘 부조를 마치면서 마가를 안디옥으로 데려갔다(행 12:25). 안디옥 교회에서 큰 신뢰를 얻은 마가는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1차 전도여행을 떠날 때 바울 사도의 ‘수종자’로 동행하게 된다. 그러나 개인적인 문제로 인하여 밤빌리아의 버가에서 탈퇴하여 혼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되었고(행 13:13), 이 사건은 나중에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 사이의 분쟁의 불씨가 되었다. 제2차 전도여행 때 바나바 사도는 마가를 함께 데리고 가려 했으나 바울 사도는 이를 거절했다. 바나바 사도는 사람을 세우는 데 관심이 많았으며, 바울 사도는 사역을 이루는 데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이 문제로 둘은 심히 다투었으며, 바울 사도는 실라를 데리고 소아시아로, 바나바 사도는 마가를 데리고 구브로로 전도여행을 떠났다(행 15:36-41). 그러나 나중에 마가는 다시 바울 사도에게서 인정을 받았다. 그는 로마에서 바울 사도와 함께 지냈으며, 바울 사도는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마가를 기쁨으로 영접하라고 부탁했다(골 4:10).
그후 마가는 성숙한 신앙인이 되어 아리스다고와 유스도와 함께 하나님 나라를 위한 동역자가 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마가에게서 진정한 위로를 발견했다(골 4:10-11). 바울 사도가 로마 감옥에 두 번째 투옥되었을 때 바울 사도는 마가를 그리워하여 디모데에게 마가를 데려올 것을 부탁했으며, 그를 가리켜 ‘나의 일에 유익한 자’라고까지 했다(딤후 4:11).
베드로 사도도 마가를 ‘내 아들 마가’(벧전 5:13)라고도 불렀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예수님의 생애를 가장 간결하면서도 박진감 넘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표] 마가복음 권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