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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사
신 약
  • * 마태복음  
  • 1.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 1.1.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1:1~1:17)
    • 1.2.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나셨습니다. (1:18~1:25)  
    • 1.3. 동방박사들이 예수님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2:1~2:12)
       
    • 1.4. 요셉의 가족이 애굽(이집트)으로 피신하였습니다. (2:13~2:15)  
    • 1.5. 헤롯이 2살 아래의 모든 사내아이들을 죽였습니다. (2:16~2:18)  
    • 1.6. 요셉의 가족이 애굽(이집트)에서 돌아왔습니다. (2:19~2:23)  
    • 2. 예수님의 복음 선포 시작  
      • 3. 예수님의 산상설교 (5:1~5:2)  
        • 4. 질병과 아픔의 치료  
          • 5. 예수님의 제자  
            • 6. 예수님은 누구신가  
              • 7. 예수님의 비유설교  
                • 8. 예수님의 계속 되는 활동  
                  • 9.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마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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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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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읽으실 본문은 유다서 1장 17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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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1.3. 동방박사들이 예수님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2:1~2:12)

 1헤롯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도움말 +
 2"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경배(敬拜)\n「1」존경하여 공손히 절함.\n「2」신령, 부처 등을 숭배함.\n「3」공경하여 절함의 뜻으로, 주로 한문 투의 편지글 끝에 쓰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러 왔노라."
하니, 3헤롯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4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5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바,
 6'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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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동방박사들이 예수님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마태복음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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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동방박사의 방문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7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8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9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쌔,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10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11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유향(乳香, Incense)\n감람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에서 채취한 진액으로 만든 향기로운 향품이다. 성경 속의 유향은 홍해 연변의 유향나무에서 채취한 것으로 불에 태우면 강한 향기를 발했다(사 60:6; 렘 6:20). 이는 향료로 사용되었고(출 30:34-36), 진설병과 함께 제단에 올려졌다(레 24:7).\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몰약*(몰약(沒藥, Myrrh)\n난초과의 소교목으로 몰약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모르’(mor)는 향료의 일종으로 발삼나무(Balsamodendron myrrha)에서 얻어지는 방향성 나무진이다. 줄기와 가지에서 저절로 방향성의 수액으로 생성되며, 공기 중에 노출되면 황갈색을 띠며 딱딱하게 굳는다. 독특한 향을 지니며 진통과 방부의 효과가 있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을 예물로 드리니라.
 12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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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동방박사들의 경배 (바르톨로메 에스테반 무리요, 1655~1660년)
【 참고자료 】
만유(萬有, All) (마태복음 2장 3절) +

만유(萬有, All)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everything)을 말한다.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콜’(kol)은 구약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로, 그 의미는 ‘모두’, ‘전부’, ‘전체’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관사와 함께 사용되면 ‘모든 피조물’을 가리키는데, 이 때 모든 만물의 주권을 가지신 하나님의 권세를 표현한다(시 145:9; 렘 51:19-개역성경은 ‘만물’로 번역했음).

  개역성경 ‘만유’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파스’(pas)인데, 이 단어는 신약에서 약 1,200회 정도 사용되었다. 많은 경우에 단순히 ‘많다’는 의미로 쓰였지만(마 2:3; 4:24), 창조와 구원의 역사에 한정되어 전체를 가리킬 때에도 사용되었다(행 4:24; 10:36; 17:24; 고전 15:28; 엡 4:6; 골 3:11).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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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시대의 권력자들 (마태복음 2장 3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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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롯 집안의 주요 인물들 (마태복음 2장 1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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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마태복음  
  • 1.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 1.1.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1:1~1:17)
    • 1.2.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나셨습니다. (1:18~1:25)  
    • 1.3. 동방박사들이 예수님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2: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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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요셉의 가족이 애굽(이집트)으로 피신하였습니다. (2:13~2:15)  
    • 1.5. 헤롯이 2살 아래의 모든 사내아이들을 죽였습니다. (2:16~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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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베들레헴
역사 연도
B.C.7 ~ A.D.30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글쓴이
마태
글쓴이 소개

마태(Matthew)

  『인명』 십이 사도의 한 사람. 가버나움의 세리(稅吏)로 있다가 예수의 제자가 되었고, 예수의 교훈을 집성(集成)한 ‘마태복음’의 저자로 알려져 있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레위(마태)를 부르시는 예수님 (헨드릭 테르브루그헨, Hendrick ter Brugghen, 1616년)

레위(마태)를 부르시는 예수님 (헨드릭 테르브루그헨, Hendrick ter Brugghen, 1616년)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마 10:3; 막 3:18; 눅 6:15; 행 1:13),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는 마태복음의 저자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직업은 세리였다(마 9:9). 그의 아버지는 알패오였다(막 2:14). 마태라는 이름이 마가복음 2:14과 누가복음 5:27, 29에서는 레위로 기록되어 있다.

마태복음의 저자인 마태 사도:

  예수님의 족보로 시작해 어떻게 예수님께서 구약의 예언들을 성취하셨는지를 보여 주고 있는데(마 1:1-16; 2:5-6; 26:31 등), 이는 마태 사도가 구약의 많은 책들을 인용할 만큼 학식이 충분한 자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회개와 선교에로의 부르심’(마 11:20; 28:18-20), ‘신앙의 순종’(마 16:24)이 강조된 것은 마태 사도 자신의 즉각적인 순종과 복음에 대한 그리스도의 은혜가 충만했음을 보여 준다. 또한 가장 유대적인 복음서를 쓴 그는 자신의 종족인 유대인에게 하나님께 대한 바른 신앙과 예배를 가르치기에 힘썼던 것을 엿볼 수 있다(마 5:17-18).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5 ~ A.D.70
책 이름 설명
마태 사도가 쓴 복음서
책 특징

  마태복음의 주제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는(1:1)말씀이다. 창세기를 보면 대략이 이러하니라, 또는 계보가 이러하니라, 또는 후예는 이러하니라, 등(창2:4, 5:1, 6:9, 11:27 기타) 같은 말씨로 끝나고 있다. 이 말씨가 나올 때마다 그것은 메시야적 약속의 발전 단계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 속에서 약속의 발전은 룻기 4:18에서 다윗에게서 그치고 있다. 마태는 이러한 계보를 끄집어내어 메시야의 약속이 예수에게서 성취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 한국컴퓨터 선교회(KCM) 성경사전


  구약의 예언이 예수님에 의해 성취된 것을 두드러지게 강조하고 있다. 마태복음에는 구약 인용 구절이 약 130여 개 가량 된다고 한다. 이는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이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신 것임을 보여 주기 위함이다. 마태복음에서 자주 등장하는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와 “주께서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 등의 표현이 그러한 예이다(마 1;22; 2:15, 17, 23; 8:17; 13;35; 21:4; 26:56; 27:9).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마태 사도는 시간적 순서보다는 주제별 구성에 중점을 두고 글을 썼습니다. 또한 메시야에 관한 구약의 예언들이 어떻게 예수님의 생애를 통해 성취 되었는지에 초첨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구약을 인용한 부분이 다른 복음서보다 훨씬 많습니다.

  이 점을 기억하면서 예수님 생애의 시간적 전개보다는 예수님의 삶의 의의에 관심을 가지고 읽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추린 내용

예수님의 탄생과 활동, 그리고 죽음과 부활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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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마태복음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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