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엔게디(En Gedi)
‘새끼 염소의 샘’이라는 뜻의 성읍으로, 히브리어로 ‘엔’(en)은 샘을 뜻한다. 사해의 서쪽, 쿰란의 남쪽에 위치한 중요한 성읍인 엔게디는 샘물이 솟아서 오래 전부터 사람들이 살았으며 여러 짐승들이 서식했던 오아시스이다. 이곳에서 조금 산으로 올라가면 185m에 이르는 폭포가 있다. 오늘날에도 엔게디는 채소와 포도, 토마토 등을 재배하는 취락이 위치해 있다. 이곳은 포도원으로 유명하며(아 1:14), 여호사밧 시대에 엔게디는 암몬, 모압, 에돔이 유다로 침입하는 통로로 이용하려고 했던 곳이기도 하다(대하 20:1-2).
엔게디, 다윗의 은신처:
성경에서 엔게디는 엔게디 황무지(삼상 24:1), 엔게디 요새(삼상 23:29)라고 기록되었다.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숨었던 곳이자 사울의 목숨을 살려주었던 장소이다(삼상 23:29; 24:1).
(출처: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나도 기름(Perfume)
인도에서 자라는 나르드(Nardostachys jatamansi) 식물의 뿌리와 줄기에서 채취한 값비싼 향유를 말한다. 이 기름은 술람미 여인이 사용했고(아 1:12), 시신에 발라 악취가 나는 것을 방지하는 데에도 사용하였다(눅 23:56). 또한 귀한 손님이 자기 집을 방문했을 때 손님의 머리와 발에 부어 예의를 표하는 데 쓰기도 하였다(눅 7:36-38, 46).
나사로의 동생 마리아는 오빠를 살리신 예수님이 자기 집에 오시자 비싼 나드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붓고 머리털로 씻어 드렸다(요 12:1-3). 이때 마리아가 부어 드린 나드는 돌로 만들어진 병이나 상자에 밀봉되어 있었고 아주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하였다(막 14:3). 마리아가 사용한 나드 한 근은 300데나리온, 즉 그 당시 노동자의 거의 1년치 임금에 해당하는 값비싼 것이었다(요 12:3, 5). 예수님은 이런 마리아의 행위가 예수님의 임박한 죽음을 예비한 예배적 행위라고 칭찬하셨다(막 14:8-9).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30% (아가)
0% (전체)
솔로몬 왕이 우상숭배와 부도덕한 상황에 빠지기 이전에 기록 되었을 것입니다.
(솔로몬의 나이 늙을 때에 왕비들이 그 마음을 돌이켜 다른 신들을 좇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그 부친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치 못하였으니, 이는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을 좇고, 암몬 사람의 가증한 밀곰을 좇음이라. 열왕기상 11:4~5 개역한글판)
아가서는 전도서와 함께 가장 늦게 정경으로 인정된 책이다. 아가서는 AD 90년 얌니아 회의(Synod of Jamnia)에서 정경으로 편입되었다. 이 책이 솔로몬 왕의 저작이며, 내용 중에 나타난 남녀의 관계는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영적인 관계를 의미한다고 인정되었기 때문이다.
포도원지기이며 아무런 배경도 없는 술람미 여인에게 보내는 솔로몬 왕의 사랑의 노래가 불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