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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전도서  
  • 1. 세상 모든 것이 헛되다 (1:1~1:18)  
    • 1.1. 즐거움도 수고도 헛되다 (2:1~2:26)
    • 1.2.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3:1~3:22)  
    • 1.3. 온갖 노력과 성취도 헛되다 (4:1~4:16)  
    • 1.4.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5:1~5:20)  
    • 1.5.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하랴? (6:1~6:12)  
    • 2. 어떤 사람이 지혜 있는 사람인가 (7:1~7:29)
    • 3.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사람이 알 수 없다 (8:1~8:17)  
    • 4. 사람은 자기 앞의 일을 알지 못한다 (9:1~9:18)
       
    • 5. 슬기롭게 인생에 대처하여라 1 (10:1~10:20)  
    • 6. 슬기롭게 인생에 대처하여라 2 (11:1~11:10)  
    • 7. 젊은이여, 네 창조주를 기억하라 (12:1~12:8)  
    • 8. 하나님은 모든 행위를 심판하신다 (12:9~12:14)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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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07월 20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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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사람은 자기 앞의 일을 알지 못한다
4. 사람은 자기 앞의 일을 알지 못한다 (9:1~9:18)

 1"내가 마음을 다하여 이 모든 일을 궁구*(궁구(窮究)\n속속들이 파고들어 깊게 연구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며 살펴 본즉, 의인과 지혜자나 그들의 행하는 일이나 다 하나님의 손에 있으니, 사랑을 받을는지 미움을 받을는지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은 모두 그 미래임이니라.
 2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모든 것이 일반이라. 의인과 악인이며, 선하고 깨끗한 자와 깨끗지 않은 자며, 제사를 드리는 자와 제사를 드리지 아니하는 자의 결국이 일반이니, 선인과 죄인이며, 맹세하는 자와 맹세하기를 무서워 하는 자가 일반이로다. 3모든 사람의 결국이 일반인 그것은 해 아래서 모든 일 중에 악한 것이니, 곧 인생의 마음에 악이 가득하여 평생에 미친 마음을 품다가 후에는 죽은 자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라.
 4모든 산 자 중에 참예한 자가 소망이 있음은 산 개가 죽은 사자보다 나음이니라. 5무릇 산 자는 죽을 줄을 알되, 죽은 자는 아무 것도 모르며 다시는 상도 받지 못하는 것은 그 이름이 잊어버린바 됨이라. 6그 사랑함과 미워함과 시기함이 없어진지 오래니, 해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에 저희가 다시는 영영히 분복*(분복(分福)\n각자 타고난 복.\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없느니라. 7너는 가서 기쁨으로 네 식물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를 마실찌어다. 이는 하나님이 너의 하는 일을 벌써 기쁘게 받으셨음이니라.
 8네 의복을 항상 희게하며, 네 머리에 향 기름을 그치지 않게 할찌니라. 9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찌어다. 이는 네가 일평생에 해 아래서 수고하고 얻은 분복이니라. 10무릇 네 손이 일을 당하는대로 힘을 다하여 할찌어다. 네가 장차 들어갈 음부*(음부(陰府)\n사람이 죽은 뒤에 그 혼이 가는 곳.\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
 11내가 돌이켜 해 아래서 보니, 빠른 경주자라고 선착하는 것이 아니며, 유력자라고 전쟁에 승리하는 것이 아니며, 지혜자라고 식물*(식물(食物)\n먹을 수 있거나 먹을 만한 음식 또는 식품. 먹을거리.\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성경에서 말하는 식물은 레위기 11장 기준입니다.)을 얻는 것이 아니며, 명철자라고 재물을 얻는 것이 아니며, 기능자라고 은총을 입는 것이 아니니, 이는 시기와 우연이 이 모든 자에게 임함이라. 12대저 사람은 자기의 시기를 알지 못하나니, 물고기가 재앙의 그물에 걸리고, 새가 올무에 걸림 같이 인생도 재앙의 날이 홀연히 임하면 거기 걸리느니라.
 13내가 또 해 아래서 지혜를 보고 크게 여긴 것이 이러하니, 14곧 어떤 작고 인구가 많지 않은 성읍에 큰 임금이 와서 에워싸고 큰 흉벽을 쌓고 치고자 할 때에, 15그 성읍 가운데 가난한 지혜자가 있어서 그 지혜로 그 성읍을 건진 것이라. 그러나 이 가난한 자를 기억하는 사람이 없었도다. 16그러므로 내가 이르기를, '지혜가 힘보다 낫다마는, 가난한 자의 지혜가 멸시를 받고 그 말이 신청되지 아니한다.' 하였노라.
 17종용히 들리는 지혜자의 말이 우매자의 어른의 호령보다 나으니라. 18지혜가 병기보다 나으니라. 그러나 한 죄인이 많은 선을 패궤*(패괴(敗壞)\n발음[패ː괴/패ː궤]\n부서지고 무너짐. 또는 부수고 무너뜨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케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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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전도서  
  • 1. 세상 모든 것이 헛되다 (1:1~1:18)  
    • 1.1. 즐거움도 수고도 헛되다 (2:1~2:26)
    • 1.2.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3:1~3:22)  
    • 1.3. 온갖 노력과 성취도 헛되다 (4:1~4:16)  
    • 1.4.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5:1~5:20)  
    • 1.5.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하랴? (6:1~6:12)  
    • 2. 어떤 사람이 지혜 있는 사람인가 (7: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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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상황

  저자는 그가 체험했던 삶과 세상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야기를 펼쳐갑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행한 모든 수고가 허무하기 이를 데 없음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참 삶의 의미와 만족을 찾을 수 있는 삶은 어떤 것일까요?

글쓴이
솔로몬
글쓴 연도
B.C.250
책 이름 설명
설교자의 말씀을 기록한 시가서
책 특징

  전도서는 아가서와 함께 가장 늦게 정경으로 인정된 책이다. 

  저자는 자신을 ‘다윗의 아들, 예루살렘 왕 전도자’(전 1:1, 12)라 밝히고, 그가 “큰 지혜를 많이 얻었으므로”(전 1:16)라는 기록으로 자신이 솔로몬인 것을 더욱 분명히 하고 있다.

 유대인 학자들의 오랜 전승은 솔로몬이 젊은 시절에 아가서를 기록하고, 장년기에 잠언서를, 그리고 그가 우상 숭배의 죄(왕상 11:4~8)를 회개한 노년기에 전도서를 기록하였다는 것이며, 이런 유대 교회의 전승이 그대로 초기 교회에서 받아들여졌다.

출처: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세상 모든 것이 헛되다는 논제와 증거, 그리고 사람들에게 전하는 권고가 이어집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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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전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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