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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전도서  
  • 1. 세상 모든 것이 헛되다 (1:1~1:18)  
    • 1.1. 즐거움도 수고도 헛되다 (2:1~2:26)
    • 1.2.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3:1~3:22)  
    • 1.3. 온갖 노력과 성취도 헛되다 (4:1~4:16)  
    • 1.4.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5:1~5:20)  
    • 1.5.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하랴? (6:1~6:12)  
    • 2. 어떤 사람이 지혜 있는 사람인가 (7:1~7:29)
    • 3.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사람이 알 수 없다 (8:1~8:17)  
    • 4. 사람은 자기 앞의 일을 알지 못한다 (9:1~9:18)  
    • 5. 슬기롭게 인생에 대처하여라 1 (10:1~10:20)  
    • 6. 슬기롭게 인생에 대처하여라 2 (11:1~11:10)  
    • 7. 젊은이여, 네 창조주를 기억하라 (12:1~12:8)  
    • 8. 하나님은 모든 행위를 심판하신다 (12:9~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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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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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서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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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07월 19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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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어떤 사람이 지혜 있는 사람인가
2. 어떤 사람이 지혜 있는 사람인가 (7:1~7:29)

 1"아름다운 이름이 보배로운 기름보다 낫고, 죽는 날이 출생하는 날보다 나으며, 2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치집에 가는 것보다 나으니, 모든 사람의 결국이 이와 같이 됨이라. 산 자가 이것에 유심하리로다.
 3슬픔이 웃음보다 나음은 얼굴에 근심함으로 마음이 좋게 됨이니라. 4지혜자의 마음은 초상집에 있으되, 우매자의 마음은 연락*(연락(宴樂)\n잔치를 벌여 즐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는 집에 있느니라.
 5사람이 지혜자의 책망을 듣는 것이 우매자의 노래를 듣는 것보다 나으니라. 6우매자의 웃음 소리는 솥 밑에서 가시나무의 타는 소리 같으니, 이것도 헛되니라.
 7탐학*(탐학(貪虐)\n탐욕이 많고 포학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지혜자를 우매하게 하고, 뇌물이 사람의 명철을 망케 하느니라.
 8일의 끝이 시작보다 낫고, 참는 마음이 교만한 마음보다 나으니, 9급한 마음으로 노를 발하지 말라. 노는 우매자의 품에 머무름이니라.
 10 '옛날이 오늘보다 나은 것이 어찜이냐?' 하지 말라. 이렇게 묻는 것이 지혜가 아니니라. 11지혜는 유업 같이 아름답고 햇빛을 보는 자에게 유익하도다. 12지혜도 보호하는 것이 되고 돈도 보호하는 것이 되나, 지식이 더욱 아름다움은 지혜는 지혜 얻은 자의 생명을 보존함이니라.
 13하나님의 행하시는 일을 보라. 하나님이 굽게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14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 하나님이 이 두 가지를 병행하게 하사 사람으로 그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15내가 내 헛된 날에 이 모든 일을 본즉, 자기의 의로운 중에서 멸망하는 의인이 있고, 자기의 악행 중에서 장수하는 악인이 있으니, 16지나치게 의인이 되지 말며, 지나치게 지혜자도 되지 말라. 어찌하여 스스로 패망케 하겠느냐? 17지나치게 악인이 되지 말며, 우매자도 되지 말라. 어찌하여 기한 전에 죽으려느냐? 18너는 이것을 잡으며 저것을 놓지 마는 것이 좋으니,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이 모든 일에서 벗어날 것임이니라.
 19지혜가 지혜자로 성읍 가운데 열 유사*(유사(有司)\n「1」단체의 사무를 맡아보는 직무.\n「2」『기독교』 교회의 제반 사무를 맡아보는 직무.\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보다 능력이 있게 하느니라.
 20선을 행하고 죄를 범치 아니하는 의인은 세상에 아주 없느니라. 교리 +
 21무릇 사람의 말을 들으려고 마음을 두지 말라. 염려컨대 네 종이 너를 저주하는 것을 들으리라. 22너도 가끔 사람을 저주한 것을 네 마음이 아느니라.
 23내가 이 모든 것을 지혜로 시험하며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지혜자가 되리라.' 하였으나, 지혜가 나를 멀리하였도다. 24무릇 된 것이 멀고 깊고 깊도다. 누가 능히 통달하랴?
 25내가 돌이켜 전심으로 지혜와 명철을 살피고 궁구하여 악한 것이 어리석은 것이요, 어리석은 것이 미친 것인줄을 알고자 하였더니, 26내가 깨달은즉, 마음이 올무와 그물 같고 손이 포승 같은 여인은 사망보다 독한 자라. 하나님을 기뻐하는 자는 저를 피하려니와, 죄인은 저에게 잡히리로다."
 27전도자가 가로되,
 "내가 낱낱이 살펴 그 이치를 궁구하여 이것을 깨달았노라. 28내 마음에 찾아도 아직 얻지 못한 것이 이것이라. 일천 남자 중에서 하나를 얻었거니와, 일천 여인 중에서는 하나도 얻지 못하였느니라. 29나의 깨달은 것이 이것이라. 곧 하나님이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람은 많은 꾀를 낸 것이니라."
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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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3:1~3:22)  
    • 1.3. 온갖 노력과 성취도 헛되다 (4:1~4:16)  
    • 1.4.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5: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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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슬기롭게 인생에 대처하여라 2 (11:1~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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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상황

  저자는 그가 체험했던 삶과 세상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야기를 펼쳐갑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행한 모든 수고가 허무하기 이를 데 없음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참 삶의 의미와 만족을 찾을 수 있는 삶은 어떤 것일까요?

글쓴이
솔로몬
글쓴 연도
B.C.250
책 이름 설명
설교자의 말씀을 기록한 시가서
책 특징

  전도서는 아가서와 함께 가장 늦게 정경으로 인정된 책이다. 

  저자는 자신을 ‘다윗의 아들, 예루살렘 왕 전도자’(전 1:1, 12)라 밝히고, 그가 “큰 지혜를 많이 얻었으므로”(전 1:16)라는 기록으로 자신이 솔로몬인 것을 더욱 분명히 하고 있다.

 유대인 학자들의 오랜 전승은 솔로몬이 젊은 시절에 아가서를 기록하고, 장년기에 잠언서를, 그리고 그가 우상 숭배의 죄(왕상 11:4~8)를 회개한 노년기에 전도서를 기록하였다는 것이며, 이런 유대 교회의 전승이 그대로 초기 교회에서 받아들여졌다.

출처: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세상 모든 것이 헛되다는 논제와 증거, 그리고 사람들에게 전하는 권고가 이어집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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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전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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