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초막절(草幕節, Feast of Tabernacles)
올리브, 포도 등을 추수하여 저장한 후 티쉬리월(7월, 태양력으로 9-10월) 15일부터 지키는 감사 절기를 말한다(레 23:34-41). 곡식을 거두고 저장한 후 지키는 절기라 하여 수장절이라고도 하고(출 23;16) 장막절이라고도(요 7:2-표준새번역) 하였다.
오늘날의 추수 감사제와 비슷한 절기로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기념하는 절기이자 동시에 신년제의 성격이 들어 있었다.
이 절기 때는 노동이 금지되었으며 첫 날과 팔 일에 안식하며 성회로 모였고 칠 일 동안 화제를 드렸다(레 23:34-44). 그리고 이 절기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칠 일 동안 즐거워하며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40년 생활을 기념하며 초막에 거하였다(레 23:42-43).
초막절 의식:
초막절 기간에는 매일 아침 제사장이 금으로 만든 물단지를 가지고 가서 실로암 연못에서 물을 길어와 제단에 부어 바쳤다. 여기엔 광야생활 중에 물이 없을 때 반석에서 생수를 내주신 것을 기념하는 의미와 이른 비를 기원하는 의미가 들어 있다. 장막절이 지나면 밀, 보리를 파종해야 했기 때문에 비가 오기를 소원했던 것이다. 또한 메시아가 오실 때 부어질 성령을 상징하는 것이기도 했다.
제사장이 물을 길어올 때 수많은 사람들은 환호하며 그를 맞았고 제사장들은 은나팔을 불었으며 다른 제사장들은 이사야 말씀으로 찬송을 하였다(사 12:3). 제단에 물을 부을 때 레위인들은 시편 118편을 찬양했으며 제사장들이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옵소서”(시 118:25)를 외치면 모든 회중은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시편 113-118편으로 만든 할렐송을 불렀다.
명절 끝날, 큰 날:
유대인들은 초막절 마지막 날을 ‘큰 구원의 날’로 지킨다. 이 날을 지난 해의 죄를 용서받을 수 있는 마지막 사죄의 날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초막절 마지막 날 제단에 물을 부으면서 사죄의 은총에 감사한다. 이러한 유대인들을 향해 예수님은 목마른 사람은 내게로 와서 마시라고 외치시며(요 7:37) 그리하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고 하셨다(요 7:38). 모든 유대인들은 구약의 전통에 따라 메시아는 초막절에 오신다고 믿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히브리어 토브(טוב)
토브(טוב)는 '선하다, 좋다'라는 뜻을 가진 히브리 단어입니다.
[창세기 1:4] 그 빛이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두움을 나누사,
[창세기 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시편 107: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79% (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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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모세 선지자로부터 시작하여 바벨론 포로 귀환까지 약 1,000년 동안 다윗 왕, 솔로몬 왕, 고라 자손, 아삽 자손 등 여러 명의 저자들에 의해 씌어지고 편집되었다. 시편에는 찬양시, 탄원시, 감사시, 제왕시, 지혜시 등이 있다.
대부분의 시편들은 간구와 찬양의 시적 감정들을 직접적으로 하나님께 표현하고 있으며 그것들은 승리와 기쁨, 소망뿐만 아니라 두려움과 의심, 비극 등 진실한 신자들이 겪는 모든 종교적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몇몇 시편들은 이스라엘의 지혜와 삶의 철학을 담고 있다. 그리고 시편에는 율법과 역사, 예언 속에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신앙고백과 경배가 담겨 있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한 이후에도 계속 이 시편을 사용해서 기도와 찬양을 드렸다.
시편은 5권 150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찬양시, 탄원시, 감사시, 제왕시, 지혜시 등이 있습니다.
주요 저자는 다윗 왕의 작품이 약 절반(73편), 고라 자손의 시가 11편, 아삽 자손의 시가 12편, 솔로몬 왕의 시가 2편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세 선지자, 에스라 가문의 헤만, 에스라 가문의 에단의 시가 각 1편씩 있습니다.
작성 기간은 모세 선지자로부터 시작하여 바벨론 포로 귀환까지 1,000년 동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