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살렘과 예루살렘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가나안으로 보내셨습니다.
가나안의 살렘에는 하나님의 제사장인 멜기세덱 왕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모리아 땅에 있는 한 산'이라고 말하신 곳도 살렘으로 추정합니다.
이후 살렘에는 여부스 사람들이 살았고,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몰아내지 못했습니다.
다윗 왕이 그들을 몰아내고 다윗 성을 지었습니다.
지금은 예루살렘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다음은 관련성경구절입니다.
[창세기 14:18~20]
18살렘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19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20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찌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창세기 22: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사사기 1:21]
베냐민 자손은 예루살렘에 거한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이 베냐민 자손과 함께 오늘날까지 예루살렘에 거하더라.
[여호수아 15:63]
예루살렘 거민 여부스 사람을 유다 자손이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이 오늘날까지 유다 자손과 함께 예루살렘에 거하니라.
[시편 76:2]
1하나님이 유다에 알린바 되셨으며, 그 이름은 이스라엘에 크시도다.
2그 장막이 또한 살렘에 있음이여, 그 처소는 시온에 있도다.
3거기서 저가 화살과 방패와 칼과 전쟁을 깨치시도다.(셀라)
[사무엘하 5:6~7]
6 왕과 그 종자들이 예루살렘으로 가서 그 땅 거민 여부스 사람을 치려 하매, 그 사람들이 다윗에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소경과 절뚝발이라도 너를 물리치리라." 하니, 저희 생각에는 '다윗이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함이나, 7다윗이 시온 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성이더라.
51% (시편)
0% (전체)
이 책은 모세 선지자로부터 시작하여 바벨론 포로 귀환까지 약 1,000년 동안 다윗 왕, 솔로몬 왕, 고라 자손, 아삽 자손 등 여러 명의 저자들에 의해 씌어지고 편집되었다. 시편에는 찬양시, 탄원시, 감사시, 제왕시, 지혜시 등이 있다.
대부분의 시편들은 간구와 찬양의 시적 감정들을 직접적으로 하나님께 표현하고 있으며 그것들은 승리와 기쁨, 소망뿐만 아니라 두려움과 의심, 비극 등 진실한 신자들이 겪는 모든 종교적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몇몇 시편들은 이스라엘의 지혜와 삶의 철학을 담고 있다. 그리고 시편에는 율법과 역사, 예언 속에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신앙고백과 경배가 담겨 있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한 이후에도 계속 이 시편을 사용해서 기도와 찬양을 드렸다.
시편은 5권 150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찬양시, 탄원시, 감사시, 제왕시, 지혜시 등이 있습니다.
주요 저자는 다윗 왕의 작품이 약 절반(73편), 고라 자손의 시가 11편, 아삽 자손의 시가 12편, 솔로몬 왕의 시가 2편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세 선지자, 에스라 가문의 헤만, 에스라 가문의 에단의 시가 각 1편씩 있습니다.
작성 기간은 모세 선지자로부터 시작하여 바벨론 포로 귀환까지 1,000년 동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