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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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 * 역대하  
  • 1. 솔로몬 왕  
    • 1.1. 솔로몬 왕이 백성을 위해 하나님께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습니다 (1:1~1:17)
    • 1.2. 솔로몬 왕이 성전 건축을 준비했습니다 (2:1~2:18)  
    • 1.3. 솔로몬 왕 4년 2월 2일, 예루살렘 모리아산에 성전 건축을 시작하였습니다 (3:1~3:17)  
    • 1.4. 솔로몬 왕이 제단과 성전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4:1~4:22)  
    • 1.5.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성전으로 옮겼습니다 (5:1~5:14)  
    • 1.6. 솔로몬 왕이 제단 앞에서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6:1~6:42)  
    • 1.7. 솔로몬 왕과 모든 백성이 성전 봉헌식을 하였습니다 (7:1~7:10)  
    • 1.8. 하나님께서 솔로몬 왕의 기도에 응답하셨습니다 (7:11~7:22)  
    • 1.9.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8:1~8:18)
       
    • 1.10.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 왕을 찾아왔습니다 (9:1~9:12)  
    • 1.11. 솔로몬 왕은 세상의 그 어느 왕보다도 부유하고 지혜로왔습니다 (9:13~9:28)  
    • 1.12. 솔로몬 왕의 개요 (9:29~9:31)  
    • 2. 남 유다의 르호보암 왕  
      • 3. 남 유다의 아비야 왕  
        • 4. 남 유다의 아사 왕  
          • 5. 남 유다의 여호사밧 왕  
            • 6. 남 유다의 여호람 왕  
              • 7. 남 유다의 아하시야 왕  
                • 8. 남 유다의 아달랴 여왕  
                  • 9. 남 유다의 요아스 왕  
                    • 10. 남 유다의 아마샤 왕  
                      • 11. 남 유다의 웃시야(아사랴) 왕  
                        • 12. 남 유다의 요담 왕  
                          • 13. 남 유다의 아하스 왕  
                            • 14. 남 유다의 히스기야 왕  
                              • 15. 남 유다의 므낫세 왕  
                                • 16. 남 유다의 아몬 왕  
                                  • 17. 남 유다의 요시야 왕  
                                    • 18. 남 유다의 여호아하스 왕  
                                      • 19. 남 유다의 여호야김 왕  
                                        • 20. 남 유다의 여호야긴 왕  
                                          • 21. 남 유다의 시드기야 왕  
                                            • 22. 예레미야 선지자의 말씀과 같이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이 유다 포로들의 예루살렘 귀환을 공포했습니다 (36:22~3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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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솔로몬 왕
1.9.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8:1~8:18)

 1솔로몬이 여호와의 전과 자기의 궁궐을 이십년 동안에 건축하기를 마치고, 2후람이 자기에게 준 성읍들을 다시 건축하여 이스라엘 자손으로 거기 거하게 하니라.
 3솔로몬이 가서 하맛소바를 쳐서 취하고, 4또 광야에서 다드몰을 건축하고, 하맛에서 모든 국고성을 건축하고, 5또 윗 벧호론과 아래 벧호론을 건축하되, 성과 문과 문빗장이 있게 하여 견고한 성읍을 삼고, 6또 바알랏과 자기에게 있는 모든 국고성과 모든 병거성과 마병의 성들을 건축하고, 솔로몬이 또 예루살렘과 레바논과 그 다스리는 온 땅에 건축하고자 하던 것을 다 건축하니라.
 7무릇 이스라엘이 아닌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남아 있는자, 8곧 이스라엘 자손이 다 멸하지 못하였으므로 그 땅에 남아 있는 그 자손들을 솔로몬이 역군을 삼아 오늘날까지 이르렀으되, 9오직 이스라엘 자손은 솔로몬이 노예를 삼아 일을 시키지 아니하였으니, 저희는 군사와 장관의 두목과 그 병거와 마병의 장관이 됨이라. 10솔로몬왕의 공장을 감독하는 자가 이백 오십인이라. 저희가 백성을 다스렸더라.
 11솔로몬이 바로의 딸을 데리고 다윗성에서부터 저를 위하여 건축한 궁에 이르러 가로되,
 "내 아내가 이스라엘 왕 다윗의 궁에 거하지 못하리니, 이는 여호와의 궤가 이른 곳은 다 거룩함이니라."
하였더라.
 12솔로몬이 낭실 앞에 쌓은 여호와의 단위에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되, 13모세의 명을 좇아 매일에 합의한대로 안식일과 월삭과 정한 절기, 곧 일년의 세 절기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드렸더라.
 14솔로몬이 또 그 부친 다윗의 정규를 좇아 제사장들의 반차를 정하여 섬기게 하고, 레위 사람에게도 그 직분을 맡겨 매일에 합의한대로 찬송하며 제사장들 앞에서 수종들게 하며, 또 문지기로 그 반차를 좇아 각 문을 지키게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 다윗이 전에 이렇게 명하였음이라. 15제사장과 레위 사람이 국고 일에든지 무슨 일에든지 왕의 명한바를 다 어기지 아니하였더라.
 16솔로몬이 여호와의 전의 기지를 쌓던 날부터 준공하기까지 범백*(범백(凡百)\n갖가지의 모든 것\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완비하였으므로, 여호와의 전이 결점이 없이 필역*(필역(畢役)\n역사(役事)를 마침\n\n역사(役事)\n「1」『건설』 토목이나 건축 따위의 공사.\n「2」『기독교』하나님이 일함. 또는 그런 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니라.
 17때에 솔로몬이 에돔 땅의 바닷가 에시온게벨과 엘롯에 이르렀더니, 18후람이 그 신복에게 부탁하여 배와 바닷길을 아는 종들을 보내매, 저희가 솔로몬의 종과 함께 오빌에 이르러 거기서 금 사백 오십 달란트를 얻고, 솔로몬왕에게로 가져왔더라.
【 참고자료 】
유월절(逾越節, Passover) (역대하 8장 13절) +

유월절(逾越節, Passover)

  유대의 3대 절기 중의 하나이다(신 16:1-7). 유월절은 히브리어 ‘페사흐’(pesach)에서 파생된 단어로 ‘넘어간다’는 의미이다(출 12:27). 출애굽 당시 하나님께서 애굽의 초태생은 모두 죽이셨으나 문설주에 피를 바른 이스라엘 백성들의 장자는 죽음을 면하게 하신 것을 기억하며 가족들과 함께 나누는 축제가 유월절이다(출 12:21-30). 이 축제는 7일간 지속되는데 공식적인 희생 제물을 드리며 개인은 누룩 없는 빵을 먹는다(출 12:15).

첫 번째 유월절:

  모세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각 가족대로 첫 달 10일에 양을 취하라고 명령하였으며 (출 12:3-4) 14일 밤에 그 양을 잡아(출 12:6) 우슬초 묶음에 피를 적시어 집의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출 12:7) 고기는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먹고, 남은 것은 불에 태우도록 하였다(출 12:8-10). 그날 밤에 이집트 땅의 모든 첫 태생(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와 생축의 처음 난 것)은 죽었으나(출 12:29-30) 피로 표시를 해둔 이스라엘 사람들은 안전하였다. 바로는 그의 교만이 꺾여 한밤중에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서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너희의 말대로 너희의 양도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출 12:31-33)”고 명령하였다.

구약에 나오는 유월절들:

  첫 유월절(출 12-13장), 출애굽 후 두 번째 유월절(민 9:1-14), 길갈에서 여호수아 시대의 유월절(수 5:10-12), 솔로몬의 유월절(왕상 9:25; 대하 8:13), 히스기야의 유월절(대하 30:1-27), 요시야의 유월절(대하 35:1-19), 스룹바벨의 유월절(스 6:19-22) 등이 있다.

신약의 유월절:

  이스라엘 사람들은 해마다 유월절이 되면 예루살렘으로 갔고 예수님도 예외는 아니었다(눅 2:41-42). 제자들은 손수 유월절 준비를 하였고(막 14:16; 눅 22:8) 예수님은 유월절 식사로 마지막 만찬을 나누셨다(마 26:17-30; 막 14:12-26; 눅 22:7-20).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이틀 전에 제자들에게 자신이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팔릴 것이라고 예고하셨으며(마 26:2), 예루살렘 성전 정화 사건(요 2:13-17)과 예수님이 빌라도에게 끌려가신 것은 유월절에 일어난 일이었다(요 18:28).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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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교절(無酵節, Feast of Unleavened Bread) (역대하 8장 13절) +

무교절(無酵節, Feast of Unleavened Bread)

  유월절이 시작되는 저녁부터 7일 동안 무교병을 먹으며 지키는 절기를 말한다(출 12:15-20). 무교절과 유월절은 대개 구분없이 한 절기로, 엄밀하게 따지면 유월절은 아빕월(태양력 3-4월) 14일 저녁 어린 양 희생제사만을 가리키는 것이고 무교절은 유월절을 포함하여 일주일 동안 누룩없는 빵인 무교병을 먹으며 지키는 절기를 말한다.

  무교절은 출애굽의 구원을 기념하며 감사하는 절기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 40년 동안에도 이 절기를 지켰고(출 23:15; 34:18) 가나안에 들어가서도 계속 지켰다(수 5:11; 삿 6:19; 삼상 28:24; 왕하 23:9; 대상 23:29; 대하 8:13; 30:13-25; 스 6:22). 예수님과 그 당시도 지켰고(마 26:17; 막 14:1, 12; 눅 22:1, 7) 사도들 당시에도 지켰다(행 12:3; 20:6).

무교절에 해야 하는 일:

  무교절에는 누룩을 집에서 없애야 했다(출 12:19). 그래서 누룩없는 무교병을 먹지 않고 유교병을 먹을 경우 하나님 앞에서 불결하고 거룩하지 못하기 때문에 백성 중에서 끊어지는 벌을 받았다(출 12:15, 19). 첫 날과 일곱째 날은 성회로 모였으며 노동을 금하였다(출 12:16; 레 23:7-8; 민 28:18, 25). 성회로 모일 때(민 28:17-25)는 흠없는 수송아지 2마리, 수양 1마리, 일년 된 숫양 7마리를 번제로 드렸으며 소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드렸다. 또 속죄제물로 수염소 1마리를 상번제 외에 드렸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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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하
열왕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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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 * 역대하  
  • 1. 솔로몬 왕  
    • 1.1. 솔로몬 왕이 백성을 위해 하나님께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습니다 (1:1~1:17)
    • 1.2. 솔로몬 왕이 성전 건축을 준비했습니다 (2:1~2:18)  
    • 1.3. 솔로몬 왕 4년 2월 2일, 예루살렘 모리아산에 성전 건축을 시작하였습니다 (3:1~3:17)  
    • 1.4. 솔로몬 왕이 제단과 성전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4:1~4:22)  
    • 1.5.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성전으로 옮겼습니다 (5:1~5:14)  
    • 1.6. 솔로몬 왕이 제단 앞에서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6:1~6:42)  
    • 1.7. 솔로몬 왕과 모든 백성이 성전 봉헌식을 하였습니다 (7:1~7:10)  
    • 1.8. 하나님께서 솔로몬 왕의 기도에 응답하셨습니다 (7:11~7:22)  
    • 1.9.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8: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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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0.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 왕을 찾아왔습니다 (9:1~9:12)  
    • 1.11. 솔로몬 왕은 세상의 그 어느 왕보다도 부유하고 지혜로왔습니다 (9:13~9:28)  
    • 1.12. 솔로몬 왕의 개요 (9:29~9:31)  
    • 2. 남 유다의 르호보암 왕  
      • 3. 남 유다의 아비야 왕  
        • 4. 남 유다의 아사 왕  
          • 5. 남 유다의 여호사밧 왕  
            • 6. 남 유다의 여호람 왕  
              • 7. 남 유다의 아하시야 왕  
                • 8. 남 유다의 아달랴 여왕  
                  • 9. 남 유다의 요아스 왕  
                    • 10. 남 유다의 아마샤 왕  
                      • 11. 남 유다의 웃시야(아사랴) 왕  
                        • 12. 남 유다의 요담 왕  
                          • 13. 남 유다의 아하스 왕  
                            • 14. 남 유다의 히스기야 왕  
                              • 15. 남 유다의 므낫세 왕  
                                • 16. 남 유다의 아몬 왕  
                                  • 17. 남 유다의 요시야 왕  
                                    • 18. 남 유다의 여호아하스 왕  
                                      • 19. 남 유다의 여호야김 왕  
                                        • 20. 남 유다의 여호야긴 왕  
                                          • 21. 남 유다의 시드기야 왕  
                                            • 22. 예레미야 선지자의 말씀과 같이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이 유다 포로들의 예루살렘 귀환을 공포했습니다 (36:22~36:23)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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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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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연도
B.C.966 ~ B.C.586
역사적 상황

  역대기 저자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인도하셨던 선조들의 위대한 역사를 회상시켜 주기 위하여 이스라엘 역사 자료를 해석하고 엮었습니다.

  역대기는 남 유다의 역사를 주로 종교적인 측면에서 백성과 왕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역대상은 사무엘서와 역대하는 열왕기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쓴이
에스라
글쓴이 소개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e, 1865년)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글쓴 연도
B.C.450
책 이름 설명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추린 역사서
책 특징

  유대인들은 70여 년간의 포로생활로 인해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이란 정체성이 무너져 있었습니다. 그런 그들에게 역대기 저자는 이스라엘의 계보를 통한 구원의 역사와 다윗 왕권과 성전의 제사 제도, 하나님의 권위를 증명함으로써 이스라엘은 여전히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임을 확고히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이 변함없음을 보여 주고자 했습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저자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고 후세를 위해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쓴 것입니다.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으로 삼으려고 선택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며 율법을 지키며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살았을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습니다.

출처: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열왕기서와 역대기서의 차이점:

  열왕기서와 역대기서는 연대기적 서술이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합니다. 그러나 열왕기서는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 왕국의 역사를 모두 기록한 반면 역대기서는 남 유다 왕국을 중심으로 기록한 것이 다릅니다. 또한 열왕기서는 두 나라 왕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왕들을 모세 선지자의 율법을 기준으로 평가하지만(왕상 16:7), 역대기서는 성전 제사와 다윗 왕을 기준으로 왕들을 평가하고 있습니다(대상 24장). 열왕기서는 역사가 하나님에 의해 주관되는 것을 보여 주지만(왕하 10:10) 역대기서는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을 보여 줍니다(대상 29:11).

역대기서의 특징:

  역대기는 다윗 왕과 솔로몬 왕의 죄들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역대기의 기록 목적과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역대기는 메시아적인 왕이며 제사장인 다윗 왕을 통해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들에게 자신의 선택적이고 보호하시는 은혜를 나타내고자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역대기서의 목적: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이르리로다.(신명기 32:7 개역한글)

 70년 만에 나라를 새롭게 세우려고 하면서 역사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나라(다윗 왕과 솔로몬 왕 시대)를 찾고 따라하려고 기록했습니다.

간추린 내용

  솔로몬 왕부터 남 유다가 멸망할 때까지의 남 유다의 역대 왕들의 이야기, 그리고 바사(페르시아) 고레스 왕의 포로 귀환 명령이 공포되는 것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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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역대하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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