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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솔로몬 왕  
    • 1.1. 솔로몬 왕이 백성을 위해 하나님께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습니다 (1:1~1:17)
    • 1.2. 솔로몬 왕이 성전 건축을 준비했습니다 (2:1~2:18)  
    • 1.3. 솔로몬 왕 4년 2월 2일, 예루살렘 모리아산에 성전 건축을 시작하였습니다 (3:1~3:17)  
    • 1.4. 솔로몬 왕이 제단과 성전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4:1~4:22)  
    • 1.5.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성전으로 옮겼습니다 (5:1~5:14)  
    • 1.6. 솔로몬 왕이 제단 앞에서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6:1~6:42)  
    • 1.7. 솔로몬 왕과 모든 백성이 성전 봉헌식을 하였습니다 (7:1~7:10)  
    • 1.8. 하나님께서 솔로몬 왕의 기도에 응답하셨습니다 (7:11~7:22)  
    • 1.9.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8:1~8:18)  
    • 1.10.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 왕을 찾아왔습니다 (9:1~9:12)  
    • 1.11. 솔로몬 왕은 세상의 그 어느 왕보다도 부유하고 지혜로왔습니다 (9:13~9:28)  
    • 1.12. 솔로몬 왕의 개요 (9:29~9:31)  
    • 2. 남 유다의 르호보암 왕  
      • 3. 남 유다의 아비야 왕  
        • 4. 남 유다의 아사 왕  
          • 5. 남 유다의 여호사밧 왕  
            • 6. 남 유다의 여호람 왕  
              • 7. 남 유다의 아하시야 왕  
                • 8. 남 유다의 아달랴 여왕  
                  • 9. 남 유다의 요아스 왕  
                    • 10. 남 유다의 아마샤 왕  
                      • 11. 남 유다의 웃시야(아사랴) 왕  
                        • 12. 남 유다의 요담 왕  
                          • 13. 남 유다의 아하스 왕  
                            • 14. 남 유다의 히스기야 왕  
                              • 15. 남 유다의 므낫세 왕  
                                • 16. 남 유다의 아몬 왕  
                                  • 17. 남 유다의 요시야 왕  
                                    • 18. 남 유다의 여호아하스 왕  
                                      • 19. 남 유다의 여호야김 왕  
                                        • 20. 남 유다의 여호야긴 왕  
                                          • 21. 남 유다의 시드기야 왕  
                                            • 22. 예레미야 선지자의 말씀과 같이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이 유다 포로들의 예루살렘 귀환을 공포했습니다 (36:22~3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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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솔로몬 왕
1.1. 솔로몬 왕이 백성을 위해 하나님께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습니다 (1:1~1:17)

 1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왕위가 견고하여가며, 그 하나님, 여호와께서 저와 함께하사 심히 창대케 하시니라.
 2솔로몬이 온 이스라엘의 천부장과 백부장과 재판관과 온 이스라엘의 각 방백과 족장들을 명하고, 3온 회중과 함께 기브온 산당으로 갔으니, 하나님의 회막, 곧 여호와의 종 모세가 광야에서 지은 것이 거기 있음이라.
 4다윗이 전에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의 궤를 위하여 장막을 쳤었으므로, 그 궤는 다윗이 이미 기럇여아림에서부터 위하여 예비한 곳으로 메어 올렸고, 5옛적에 훌의 손자, 우리의 아들 브살렐의 지은 놋단은 여호와의 장막 앞에 있더라. 솔로몬이 회중으로 더불어 나아가서, 6여호와 앞 곧 회막 앞에 있는 놋단에 이르러 그 위에 일천 희생으로 번제를 드렸더라. 7이 밤에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나타나사 이르시되,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
 8솔로몬이 하나님께 여짜오되,
 "주께서 전에 큰 은혜를 나의 아비 다윗에게 베푸시고 나로 대신하여 왕이 되게 하셨사오니, 9여호와 하나님이여, 원컨대 주는 내 아비 다윗에게 허하신 것을 이제 굳게 하옵소서. 주께서 나로 땅의 티끌 같이 많은 백성의 왕을 삼으셨사오니, 10주는 이제 내게 지혜와 지식을 주사 이 백성 앞에서 출입하게 하옵소서. 이렇게 많은 주의 백성을 누가 능히 재판하리이까?"
 11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이르시되,
 "이런 마음이 네게 있어서 부나 재물이나 존영이나 원수의 생명 멸하기를 구하지 아니하며, 장수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내가 너로 치리하게 한 내 백성을 재판하기 위하여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으니, 12그러므로 내가 네게 지혜와 지식을 주고, 부와 재물과 존영도 주리니, 너의 전의 왕들이 이 같음이 없었거니와, 너의 후에도 이 같음이 없으리라."
 13이에 솔로몬이 기브온 산당 회막 앞에서부터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 이스라엘을 치리하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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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솔로몬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14솔로몬이 병거와 마병을 모으매, 병거가 일천 사백이요, 마병이 일만 이천이라. 병거성에도 두고, 예루살렘 왕에게도 두었으며, 15왕이 예루살렘에서 은금을 돌 같이 흔하게 하고,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 같이 많게 하였더라.
 16솔로몬의 말들은 애굽에서 내어 왔으니, 왕의 상고들이 떼로 정가하여 산 것이며, 17애굽에서 내어 올린 병거는 하나에 은 육백 세겔이요, 말은 일백 오십 세겔이라. 이와 같이 헷 사람의 모든 왕과 아람 왕들을 위하여도 그 손으로 내어 왔었더라.
【 참고자료 】
레위기와 구약의 상관 관계 (역대하 1장 1절) +
뽕나무 (역대하 1장 15절) +

뽕나무 1(Balsam tree)

  우유빛 수액을 분비하는 유향나무로 ‘베카임’(beka'im)이라고 불리는 것이다. 이 나무는 웬만한 바람이 불어도 잎사귀끼리 부딪히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므로 평소에 잎이 흔들리는 소리가 나지 않는 나무에서 잎이 흔들리는 소리를 듣는 것은 평이한 일이 아니다. 다윗 왕은 이 나무의 잎이 흔들리는 소리를 들을 때 하나님의 임재를 확신하고 나가 싸우므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이때의 사건에 나오는 뽕나무가 이 나무라고 본다(삼하 5:23-24; 대상 14:14-15).

 

뽕나무 2(Mulberry tree)

  누가복음 17:6에 나오는 뽕나무는 ‘쉬카미노스’(sykaminos)로 오디가 열리는 일반적인 뽕나무를 가리키는 것으로 본다.

 

뽕나무 3(Sycamore-fig tree)

  공동번역에는 돌무화과나무라고 번역되어 있는 이 나무는 라틴어와 헬라어에서 파생한 이름인 ‘시카모어’라는 나무로 히브리어로 ‘시크마’(shiqmah)라는 나무이다. 이 나무의 원산지는 이집트이고 그 열매의 맛이 무화과와 비슷하다고 하여 흔히 ‘이집트 무화과’라고 한다. 이 나무는 서리가 내리지 않는 지역에서 자라며 유대 해안 지방, 갈릴리 아랫쪽, 유대 평야, 요르단 골짜기 같은 낮은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는 나무(왕상 10:27; 대하 1:15; 9:27)로 산악지대에서는 자라지 않는다.

  이 나무의 특징은 첫째, 열매를 일 년 내내 맺는다는 것이다. 이 나무의 열매는 달며 최소한 두 번 정도의 열매를 맺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이 애용하는 과일이다. 맛은 무화과보다 떨어지지만 먹을 만하며 영양분도 많기 때문이다.

  둘째는, 생명력이 강하다는 것이다. 이 나무는 밑둥치까지 잘라버려도 그루터기에서 새순이 올라온다. 나무를 흙으로 덮어버려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가지들이 뿌리를 내리면서 땅 위로 뻗어 올라온다. 장마나 바람으로 뿌리가 드러나도 뿌리는 땅 속 깊이 물길을 찾아 뻗는다.

  셋째로는, 나무 재질이 특이한 성질을 갖고 있다. 나무 재질이 치밀하지는 않지만 내구성이 강하다. 병충해에도 잘 견디고 열기나 습기에도 심한 영향을 받지 않아 오랜 세월이 지나도 상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고대 애굽인들은 미이라 넣는 관을 이 나무로 만들었다. 아모스 선지자가 키웠다는 뽕나무는 이 나무를 말하는 것이며(암 7:14) 삭개오가 올라간 나무도 이 나무라고 보고 있다(눅 19: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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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역대하  
  • 1. 솔로몬 왕  
    • 1.1. 솔로몬 왕이 백성을 위해 하나님께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습니다 (1: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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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솔로몬 왕이 성전 건축을 준비했습니다 (2:1~2:18)  
    • 1.3. 솔로몬 왕 4년 2월 2일, 예루살렘 모리아산에 성전 건축을 시작하였습니다 (3:1~3:17)  
    • 1.4. 솔로몬 왕이 제단과 성전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4:1~4:22)  
    • 1.5.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성전으로 옮겼습니다 (5:1~5:14)  
    • 1.6. 솔로몬 왕이 제단 앞에서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6:1~6:42)  
    • 1.7. 솔로몬 왕과 모든 백성이 성전 봉헌식을 하였습니다 (7:1~7:10)  
    • 1.8. 하나님께서 솔로몬 왕의 기도에 응답하셨습니다 (7:11~7:22)  
    • 1.9.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8:1~8:18)  
    • 1.10.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 왕을 찾아왔습니다 (9:1~9:12)  
    • 1.11. 솔로몬 왕은 세상의 그 어느 왕보다도 부유하고 지혜로왔습니다 (9:13~9:28)  
    • 1.12. 솔로몬 왕의 개요 (9:29~9:31)  
    • 2. 남 유다의 르호보암 왕  
      • 3. 남 유다의 아비야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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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 예레미야 선지자의 말씀과 같이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이 유다 포로들의 예루살렘 귀환을 공포했습니다 (36:22~3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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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연도
B.C.966 ~ B.C.586
역사적 상황

  역대기 저자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인도하셨던 선조들의 위대한 역사를 회상시켜 주기 위하여 이스라엘 역사 자료를 해석하고 엮었습니다.

  역대기는 남 유다의 역사를 주로 종교적인 측면에서 백성과 왕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역대상은 사무엘서와 역대하는 열왕기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쓴이
에스라
글쓴이 소개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e, 1865년)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글쓴 연도
B.C.450
책 이름 설명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추린 역사서
책 특징

  유대인들은 70여 년간의 포로생활로 인해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이란 정체성이 무너져 있었습니다. 그런 그들에게 역대기 저자는 이스라엘의 계보를 통한 구원의 역사와 다윗 왕권과 성전의 제사 제도, 하나님의 권위를 증명함으로써 이스라엘은 여전히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임을 확고히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이 변함없음을 보여 주고자 했습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저자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고 후세를 위해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쓴 것입니다.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으로 삼으려고 선택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며 율법을 지키며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살았을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습니다.

출처: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열왕기서와 역대기서의 차이점:

  열왕기서와 역대기서는 연대기적 서술이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합니다. 그러나 열왕기서는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 왕국의 역사를 모두 기록한 반면 역대기서는 남 유다 왕국을 중심으로 기록한 것이 다릅니다. 또한 열왕기서는 두 나라 왕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왕들을 모세 선지자의 율법을 기준으로 평가하지만(왕상 16:7), 역대기서는 성전 제사와 다윗 왕을 기준으로 왕들을 평가하고 있습니다(대상 24장). 열왕기서는 역사가 하나님에 의해 주관되는 것을 보여 주지만(왕하 10:10) 역대기서는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을 보여 줍니다(대상 29:11).

역대기서의 특징:

  역대기는 다윗 왕과 솔로몬 왕의 죄들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역대기의 기록 목적과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역대기는 메시아적인 왕이며 제사장인 다윗 왕을 통해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들에게 자신의 선택적이고 보호하시는 은혜를 나타내고자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역대기서의 목적: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이르리로다.(신명기 32:7 개역한글)

 70년 만에 나라를 새롭게 세우려고 하면서 역사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나라(다윗 왕과 솔로몬 왕 시대)를 찾고 따라하려고 기록했습니다.

간추린 내용

  솔로몬 왕부터 남 유다가 멸망할 때까지의 남 유다의 역대 왕들의 이야기, 그리고 바사(페르시아) 고레스 왕의 포로 귀환 명령이 공포되는 것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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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역대하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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