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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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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열왕기하
  • * 역대상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 2. 아브라함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 2.1. 이스마엘의 자손 (1:28~1:33)
    • 2.2. 이삭의 자손 (1:34~1:34)    
      • 2.2.1. 에서의 후손 (1:35~1:37)  
        • 2.2.1.1. 세일의 자손 (에돔의 원주민) (1:38~1:42)
        • 2.2.1.2. 에돔의 왕과 족장 (1:43~1:5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2:1~2:2)  
      • 3.1. 유다 지파의 자손 (2:3~2:8)  
        • 3.1.1. 헤스론의 자손 (2:9~2:17)  
          • 3.1.1.1. 갈렙의 자손 (2:18~2:24)
          • 3.1.1.2. 여라므엘의 자손 (2:25~2:41)  
          • 3.1.1.3. 갈렙의 다른 자손 (2:42~2:55)  
        • 3.1.2. 다윗 왕의 자녀 (3:1~3:9)
        • 3.1.3. 솔로몬 왕의 자손 (3:10~3:16)  
        • 3.1.4. 여호야긴 왕의 자손 (3:17~3:24)  
        • 3.1.5. 그 외 유다 지파의 자손 (4:1~4:23)  
      • 3.2. 시므온 지파의 자손 (4:24~4:43)
      • 3.3. 르우벤 지파의 자손 (5:1~5:10)  
      • 3.4. 갓 지파의 자손 (5:11~5:17)  
      • 3.5. 동쪽 지파의 용사 (5:18~5:22)  
      • 3.6. 동쪽 므낫세의 반쪽 지파 (5:23~5:26)  
      • 3.7. 레위 지파의 자손 (6:1~6:30)    
        • 3.7.1. 성전 찬양대 (6:31~6:48)
        • 3.7.2. 아론의 자손 (6:49~6:53)  
        • 3.7.3. 레위 지파 자손의 정착지 (6:54~6:81)  
      • 3.8. 잇사갈 지파의 자손 (7:1~7:5)
      • 3.9. 베냐민 지파의 자손 (7:6~7:12)  
      • 3.10. 납달리 지파의 자손 (7:13~7:13)  
      • 3.1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의 자손 (7:14~7:19)  
      • 3.12.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 지파의 자손 (7:20~7:29)  
      • 3.13. 아셀 지파의 자손 (7:30~7:40)  
      • 3.14. 베냐민 지파의 자손 2 (8:1~8:40)  
      • 4.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 (9:1~9:34)
      • 5. 다윗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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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     3.7. 레위 지파의 자손
3.7.1. 성전 찬양대 (6:31~6:48)

 31언약궤가 평안한 곳을 얻은 후에, 다윗이 이 아래의 무리를 세워 여호와의 집에서 찬송하는 일을 맡게 하매, 32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여호와의 전을 세울 때까지 저희가 회막 앞에서 찬송하는 일을 행하되, 그 반열대로 직무를 행하였더라.
 33직무를 행하는 자와 그 아들들이 이러하니, 그핫의 자손 중에 헤만은 찬송하는 자라. 저는 요엘의 아들이요, 요엘은 사무엘의 아들이요, 34사무엘은 엘가나의 아들이요, 엘가나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여로함은 엘리엘의 아들이요, 엘리엘은 도아의 아들이요, 35도아는 숩의 아들이요, 숩은 엘가나의 아들이요, 엘가나는 마핫의 아들이요, 마핫은 아마새의 아들이요, 36아마새는 엘가나의 아들이요, 엘가나는 요엘의 아들이요, 요엘은 아사랴의 아들이요, 아사랴는 스바냐의 아들이요, 37스바냐는 다핫의 아들이요, 다핫은 앗실의 아들이요, 앗실은 에비아삽의 아들이요, 에비아삽은 고라의 아들이요, 38고라는 이스할의 아들이요, 이스할은 그핫의 아들이요, 그핫은 레위의 아들이요, 레위는 이스라엘의 아들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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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레위의 자손 - 성전 찬양대 (역대상 6:33~47)
 39헤만의 형제 아삽은 헤만의 우편에서 직무를 행하였으니, 저는 베레갸의 아들이요, 베레갸는 시므아의 아들이요, 40시므아는 미가엘의 아들이요, 미가엘은 바아세야의 아들이요, 바아세야는 말기야의 아들이요, 41말기야는 에드니의 아들이요, 에드니는 세라의 아들이요, 세라는 아다야의 아들이요, 42아다야는 에단의 아들이요, 에단은 심마의 아들이요, 심마는 시므이의 아들이요, 43시므이는 야핫의 아들이요, 야핫은 게르손의 아들이요, 게르손은 레위의 아들이며,
 44저희의 형제 므라리의 자손 중 그 좌편에서 직무를 행하는 자는 에단이라. 에단은 기시의 아들이요, 기시는 압디의 아들이요, 압디는 말룩의 아들이요, 45말룩은 하사뱌의 아들이요, 하사뱌는 아마시야의 아들이요, 아마시야는 힐기야의 아들이요, 46힐기야는 암시의 아들이요, 암시는 바니의 아들이요, 바니는 세멜의 아들이요, 47세멜은 말리의 아들이요, 말리는 무시의 아들이요, 무시는 므라리의 아들이요, 므라리는 레위의 아들이며,
 48저희의 형제 레위 사람들은 하나님의 집 장막의 모든 일을 맡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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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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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 * 역대상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 2. 아브라함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 2.1. 이스마엘의 자손 (1:28~1:33)
    • 2.2. 이삭의 자손 (1:34~1:34)    
      • 2.2.1. 에서의 후손 (1:35~1:37)  
        • 2.2.1.1. 세일의 자손 (에돔의 원주민) (1:38~1:42)
        • 2.2.1.2. 에돔의 왕과 족장 (1:43~1:5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2:1~2:2)  
      • 3.1. 유다 지파의 자손 (2:3~2:8)  
        • 3.1.1. 헤스론의 자손 (2:9~2:17)  
          • 3.1.1.1. 갈렙의 자손 (2:18~2:24)
          • 3.1.1.2. 여라므엘의 자손 (2:25~2:41)  
          • 3.1.1.3. 갈렙의 다른 자손 (2:42~2:55)  
        • 3.1.2. 다윗 왕의 자녀 (3:1~3:9)
        • 3.1.3. 솔로몬 왕의 자손 (3:10~3:16)  
        • 3.1.4. 여호야긴 왕의 자손 (3:17~3:24)  
        • 3.1.5. 그 외 유다 지파의 자손 (4:1~4:23)  
      • 3.2. 시므온 지파의 자손 (4:24~4:43)
      • 3.3. 르우벤 지파의 자손 (5:1~5:10)  
      • 3.4. 갓 지파의 자손 (5:11~5:17)  
      • 3.5. 동쪽 지파의 용사 (5:18~5:22)  
      • 3.6. 동쪽 므낫세의 반쪽 지파 (5:23~5:26)  
      • 3.7. 레위 지파의 자손 (6:1~6:30)    
        • 3.7.1. 성전 찬양대 (6:3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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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7.2. 아론의 자손 (6:49~6:53)  
        • 3.7.3. 레위 지파 자손의 정착지 (6:54~6:81)  
      • 3.8. 잇사갈 지파의 자손 (7:1~7:5)
      • 3.9. 베냐민 지파의 자손 (7:6~7:12)  
      • 3.10. 납달리 지파의 자손 (7:13~7:13)  
      • 3.1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의 자손 (7:14~7:19)  
      • 3.12.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 지파의 자손 (7:20~7:29)  
      • 3.13. 아셀 지파의 자손 (7:30~7:40)  
      • 3.14. 베냐민 지파의 자손 2 (8:1~8:40)  
      • 4.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 (9:1~9:34)
      • 5. 다윗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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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연도
아담 ~ B.C.970
역사적 상황

  역대기 저자는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인도하셨던 선조들의 위대한 역사를 회상시켜 주기 위하여 이스라엘 역사 자료를 해석하고 엮었습니다.

  역대기는 유다의 역사를 주로 종교적인 측면에서 백성과 왕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역대상은 사무엘서와 역대하는 열왕기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쓴이
에스라
글쓴이 소개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e, 1865년)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글쓴 연도
B.C.450
책 이름 설명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추린 역사서
책 특징

  유대인들은 70여 년간의 포로생활로 인해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이란 정체성이 무너져 있었다. 그런 그들에게 역대기 저자는 이스라엘의 계보를 통한 구원 역사와 다윗 왕권과 성전의 제사제도, 하나님의 권위를 증명해 줌으로써 이스라엘이 여전히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들임을 확고히 하고자 했다. 또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이 변함없음을 보여 주기 위해서였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저자는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며 후세를 위하여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본 서를 쓴것이다. 저자가 가르치려고 하는 사상은 다음과 같다. 즉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으 로 삼기위하여 선택하셨다.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며 율법을 지키며 종교 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산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다.

출처: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열왕기서와 역대기서의 차이점:

  열왕기서와 역대기는 연대기적 서술이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합니다. 그러나 열왕기는 이스라엘과 유다 왕국의 역사를 모두 기록한 반면 역대기서는 유다 왕국을 중심으로 기록한 것이 다릅니다. 또한 열왕기서는 두 나라 왕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왕들을 모세 율법에 의해 평가하지만(왕상 16:7), 역대기는 성전 제사와 다윗을 기준으로 하여 왕들을 평가하고 있습니다(대상 24장). 열왕기서는 역사가 하나님에 의해 주관됨을 보여 주지만(왕하 10:10) 역대기는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을 보여 줍니다(대상 29:11).

역대기서의 특징:

  역대기는 다윗 왕과 솔로몬 왕의 죄들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역대기의 기록 목적과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역대기는 메시아적인 왕이며 제사장인 다윗 왕을 통해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들에게 자신의 선택적이고 보호하시는 은혜를 나타내고자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역대기서의 목적: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이르리로다.(신명기 32:7 개역한글)

 70년 만에 나라를 새롭게 세우려고 하면서 역사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나라(다윗 왕과 솔로몬 왕 시대)를 찾고 따라하려고 기록한 것 같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스라엘이 왕국을 이루기까지의 역사 과정을 간략하게 기록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던 것들을 중심으로 다윗 왕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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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역대상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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