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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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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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 * 역대상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 2. 아브라함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 2.1. 이스마엘의 자손 (1:28~1:33)
    • 2.2. 이삭의 자손 (1:34~1:34)    
      • 2.2.1. 에서의 후손 (1:35~1:37)  
        • 2.2.1.1. 세일의 자손 (에돔의 원주민) (1:38~1:42)
        • 2.2.1.2. 에돔의 왕과 족장 (1:43~1:5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2:1~2:2)  
      • 3.1. 유다 지파의 자손 (2:3~2:8)  
        • 3.1.1. 헤스론의 자손 (2:9~2:17)  
          • 3.1.1.1. 갈렙의 자손 (2:18~2:24)
          • 3.1.1.2. 여라므엘의 자손 (2:25~2:41)  
          • 3.1.1.3. 갈렙의 다른 자손 (2:42~2:55)  
        • 3.1.2. 다윗 왕의 자녀 (3:1~3:9)
        • 3.1.3. 솔로몬 왕의 자손 (3:10~3:16)  
        • 3.1.4. 여호야긴 왕의 자손 (3:17~3:24)  
        • 3.1.5. 그 외 유다 지파의 자손 (4:1~4:23)  
      • 3.2. 시므온 지파의 자손 (4:24~4:43)
      • 3.3. 르우벤 지파의 자손 (5:1~5:10)  
      • 3.4. 갓 지파의 자손 (5:11~5:17)
         
      • 3.5. 동쪽 지파의 용사 (5:18~5:22)  
      • 3.6. 동쪽 므낫세의 반쪽 지파 (5:23~5:26)  
      • 3.7. 레위 지파의 자손 (6:1~6:30)    
      • 3.8. 잇사갈 지파의 자손 (7:1~7:5)
      • 3.9. 베냐민 지파의 자손 (7:6~7:12)  
      • 3.10. 납달리 지파의 자손 (7:13~7:13)  
      • 3.1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의 자손 (7:14~7:19)  
      • 3.12.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 지파의 자손 (7:20~7:29)  
      • 3.13. 아셀 지파의 자손 (7:30~7:40)  
      • 3.14. 베냐민 지파의 자손 2 (8:1~8:40)  
      • 4.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 (9:1~9:34)
      • 5. 다윗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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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3.4. 갓 지파의 자손 (5:11~5:17)

 11갓 자손은 르우벤 사람을 마주 대하여 바산 땅에 거하여 살르가까지 미쳤으니,
 12족장은 요엘이요, 다음은 사밤이요, 또 야내와 바산에 거한 사밧이요, 13그 족속 형제에는 미가엘과 므술람과 세바와 요래와 야간과 시아와 에벨 일곱명이니, 14이는 다 아비하일의 아들이라.
 아비하일은 후리의 아들이요, 야로아의 손자요, 길르앗의 증손이요, 미가엘의 현손이요, 여시새의 오대손이요, 야도의 육대손이요, 부스의 칠대손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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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갓의 자손 (역대상 5:13~14)
 15또 구니의 손자 압디엘의 아들 아히가 족장이 되었고, 16저희가 바산 길르앗과 그 향촌과 사론의 모든 들에 거하여 그 사방 변경에 미쳤더라.
 17이상은 유다 왕 요담과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때에 족보에 기록되었더라.
【 참고자료 】
사론(Sharon, 샤론) (역대상 5장 16절) +

사론(Sharon, 샤론)

1.갈멜 산에서부터 남쪽으로 욥바까지 지중해를 따라 펼쳐진 아름답고 비옥한 대규모의 평원지역을 말한다.

  ‘평야’란 뜻을 가진 이곳은 남북으로 약 80km, 동서로 약 10-19km의 넓은 땅으로, 다양한 풀과 들꽃 그리고 나무가 잘 자라며 특별히 목축지로 유명하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곳을 이스라엘의 심판과 회복의 상징으로 언급하였다(사 33:9; 35:2; 65:10). 예루살렘에서 욥바로 가던 베드로 사도가 룻다에서 애니아의 중풍병을 고칠 때 룻다 근방의 사론 사람들도 함께 있었으며, 병 고치는 모습을 본 그들이 예수님께로 돌아왔다(행 9:35).

‘사론의 수선화’:

  술람미 여인이 자신을 은유적으로 표현한(아 2:1) 이 꽃이 무엇이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이들은 백합화라고 하며, 어떤 이들은 장미, 또 어떤 이들은 들꽃이라고도 한다.

  수선화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바첼레트’(chabatstseleth)는 이사야 35:1에서만 다시 사용되었는데, NIV와 NASB는 이사야 본문에서 이 단어를 ‘크로커스’(crocus)로 옮겼다. 70인역이나 벌게이트역은 ‘백합화’로 번역했으며, 대부분의 영역본들은 ‘장미’(rose)로, 개역성경은 ‘수선화’로 번역했다. ‘사론의 수선화’란 ‘사론의 들에서 피는 꽃’으로, 이는 사람의 손길에 의해 자라는 것이 아니라 순전히 하나님께서 기르시는 꽃을 말한다.

2. 갓 지파의 기업으로, 요단 강 동편에 위치하는 지역이다(대상 5:16).

이곳의 정확한 위치는 알려져 있지 않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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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의 왕과 선지자 (역대상 5장 17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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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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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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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하
  • * 역대상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 2. 아브라함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 2.1. 이스마엘의 자손 (1:28~1:33)
    • 2.2. 이삭의 자손 (1:34~1:34)    
      • 2.2.1. 에서의 후손 (1:35~1:37)  
        • 2.2.1.1. 세일의 자손 (에돔의 원주민) (1:38~1:42)
        • 2.2.1.2. 에돔의 왕과 족장 (1:43~1:5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2:1~2:2)  
      • 3.1. 유다 지파의 자손 (2:3~2:8)  
        • 3.1.1. 헤스론의 자손 (2:9~2:17)  
          • 3.1.1.1. 갈렙의 자손 (2:18~2:24)
          • 3.1.1.2. 여라므엘의 자손 (2:25~2:41)  
          • 3.1.1.3. 갈렙의 다른 자손 (2:42~2:55)  
        • 3.1.2. 다윗 왕의 자녀 (3:1~3:9)
        • 3.1.3. 솔로몬 왕의 자손 (3:10~3:16)  
        • 3.1.4. 여호야긴 왕의 자손 (3:17~3:24)  
        • 3.1.5. 그 외 유다 지파의 자손 (4:1~4:23)  
      • 3.2. 시므온 지파의 자손 (4:24~4:43)
      • 3.3. 르우벤 지파의 자손 (5:1~5:10)  
      • 3.4. 갓 지파의 자손 (5:1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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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5. 동쪽 지파의 용사 (5:18~5:22)  
      • 3.6. 동쪽 므낫세의 반쪽 지파 (5:23~5:26)  
      • 3.7. 레위 지파의 자손 (6:1~6:30)    
      • 3.8. 잇사갈 지파의 자손 (7:1~7:5)
      • 3.9. 베냐민 지파의 자손 (7:6~7:12)  
      • 3.10. 납달리 지파의 자손 (7:13~7:13)  
      • 3.1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의 자손 (7:14~7:19)  
      • 3.12.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 지파의 자손 (7:20~7:29)  
      • 3.13. 아셀 지파의 자손 (7:30~7:40)  
      • 3.14. 베냐민 지파의 자손 2 (8:1~8:40)  
      • 4.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 (9:1~9:34)
      • 5. 다윗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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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연도
아담 ~ B.C.970
역사적 상황

  역대기 저자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인도하셨던 조상들의 위대한 역사를 회상시켜 주기 위하여 이스라엘의 역사 자료를 해석하고 엮었습니다.

  역대기는 남 유다의 역사를 주로 종교적인 측면에서 백성과 왕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역대상은 사무엘서, 역대하는 열왕기서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쓴이
에스라
글쓴이 소개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e, 1865년)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글쓴 연도
B.C.450
책 이름 설명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추린 역사서
책 특징

  유대인들은 70여 년간의 포로생활로 인해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이란 정체성이 무너져 있었습니다. 그런 그들에게 역대기 저자는 이스라엘의 계보를 통한 구원의 역사와 다윗 왕권과 성전의 제사 제도, 하나님의 권위를 증명함으로써 이스라엘은 여전히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임을 확고히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이 변함없음을 보여 주고자 했습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저자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고 후세를 위해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쓴 것입니다.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으로 삼으려고 선택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며 율법을 지키며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살았을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습니다.

출처: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열왕기서와 역대기서의 차이점:

  열왕기서와 역대기서는 연대기적 서술이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합니다. 그러나 열왕기는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 왕국의 역사를 모두 기록한 반면 역대기서는 남 유다 왕국을 중심으로 기록한 것이 다릅니다. 또한 열왕기서는 두 나라 왕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왕들을 모세 선지자의 율법을 기준으로 평가하지만(왕상 16:7), 역대기는 성전 제사와 다윗 왕을 기준으로 왕들을 평가하고 있습니다(대상 24장). 열왕기서는 역사가 하나님에 의해 주관되는 것을 보여 주지만(왕하 10:10) 역대기는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을 보여 줍니다(대상 29:11).

역대기서의 특징:

  역대기는 다윗 왕과 솔로몬 왕의 죄들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역대기의 기록 목적과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역대기는 메시아적인 왕이며 제사장인 다윗 왕을 통해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들에게 자신의 선택적이고 보호하시는 은혜를 나타내고자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역대기서의 목적: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이르리로다.(신명기 32:7 개역한글)

 70년 만에 나라를 새롭게 세우려고 하면서 역사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나라(다윗 왕과 솔로몬 왕 시대)를 찾고 따라하려고 기록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스라엘이 왕국을 이루기까지의 역사 과정을 간략하게 기록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던 것들을 중심으로 다윗 왕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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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역대상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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