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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역대상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 2. 아브라함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 2.1. 이스마엘의 자손 (1:28~1:33)
    • 2.2. 이삭의 자손 (1:34~1:34)    
      • 2.2.1. 에서의 후손 (1:35~1:37)  
        • 2.2.1.1. 세일의 자손 (에돔의 원주민) (1:38~1:42)
        • 2.2.1.2. 에돔의 왕과 족장 (1:43~1:5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2:1~2:2)  
      • 3.1. 유다 지파의 자손 (2:3~2:8)  
        • 3.1.1. 헤스론의 자손 (2:9~2:17)  
          • 3.1.1.1. 갈렙의 자손 (2:18~2:24)
          • 3.1.1.2. 여라므엘의 자손 (2:25~2:41)  
          • 3.1.1.3. 갈렙의 다른 자손 (2:42~2:55)  
        • 3.1.2. 다윗 왕의 자녀 (3:1~3:9)
        • 3.1.3. 솔로몬 왕의 자손 (3:10~3:16)  
        • 3.1.4. 여호야긴 왕의 자손 (3:17~3:24)  
        • 3.1.5. 그 외 유다 지파의 자손 (4:1~4:23)
           
      • 3.2. 시므온 지파의 자손 (4:24~4:43)
      • 3.3. 르우벤 지파의 자손 (5:1~5:10)  
      • 3.4. 갓 지파의 자손 (5:11~5:17)  
      • 3.5. 동쪽 지파의 용사 (5:18~5:22)  
      • 3.6. 동쪽 므낫세의 반쪽 지파 (5:23~5:26)  
      • 3.7. 레위 지파의 자손 (6:1~6:30)    
      • 3.8. 잇사갈 지파의 자손 (7:1~7:5)
      • 3.9. 베냐민 지파의 자손 (7:6~7:12)  
      • 3.10. 납달리 지파의 자손 (7:13~7:13)  
      • 3.1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의 자손 (7:14~7:19)  
      • 3.12.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 지파의 자손 (7:20~7:29)  
      • 3.13. 아셀 지파의 자손 (7:30~7:40)  
      • 3.14. 베냐민 지파의 자손 2 (8:1~8:40)  
      • 4.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 (9:1~9:34)
      • 5. 다윗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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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     3.1. 유다 지파의 자손
3.1.5. 그 외 유다 지파의 자손 (4:1~4:23)

 1유다의 아들들은 베레스와 헤스론과 갈미와 훌과 소발이라.
 2소발의 아들 르아야는 야핫을 낳았고, 야핫은 아후매와 라핫을 낳았으니, 이는 소라 사람의 족속이며,
 3에담 조상의 자손들은 이스르엘과 이스마와 잇바스와, 저희의 매제 하술렐보니와, 4그돌의 아비 브누엘과, 후사의 아비 에셀이니, 이는 다 베들레헴의 아비 에브라다의 맏아들 훌의 소생이며,
 5드고아의 아비 아스훌의 두 아내는 헬라와 나아라라. 6나아라는 그로 말미암아 아훗삼과 헤벨과 데므니와 하아하스다리를 낳았으니, 이는 나아라의 소생이요, 7헬라의 아들들은 세렛과 이소할과 에드난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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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드고아의 아버지인 아스훌의 자손 (역대상 4:5~7)
 8고스는 아눕과 소베바와 하룸의 아들 아하헬 족속들을 낳았으며,
 9야베스는 그 형제보다 존귀한 자라. 그 어미가 이름하여 야베스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 함이었더라. 10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 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11수하의 형 글룹이 므힐을 낳았으니, 므힐은 에스돈의 아비요, 12에스돈은 베드라바와 바세아와 이르나하스의 아비 드힌나를 낳았으니, 이는 다 레가 사람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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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레가 성읍 사람인 글룹의 자손 (역대상 4:11~12)
 13그나스의 아들들은 옷니엘과 스라야요, 옷니엘의 아들은 하닷이며, 14므오노대는 오브라를 낳았고, 스라야는 요압을 낳았으니, 요압은 게하라심*(게하라심\n뜻:기술공들의 골짜기)의 조상이라. 저희들은 공장이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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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그나스의 자손 (역대상 4:13~14)
 15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자손은 이루와 엘라와 나암과 엘라의 자손과 그나스요, 도움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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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자손 (역대상 4:15)
 16여할렐렐의 아들은 십과 시바와 디리아와 아사렐이요,
 17에스라의 아들들은 예델과 메렛과 에벨과 얄론이며, 메렛은 미리암과 삼매와 에스드모아의 조상 이스바를 낳았으니, 18이는 메렛의 취한 바로의 딸 비디아의 아들들이며, 또 그 아내 여후디야는 그돌의 조상 예렛과, 소고의 조상 헤벨과, 사노아의 조상 여구디엘을 낳았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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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에스라의 자손 (역대상 4:17~18)
 19나함의 누이인 호디야의 아내의 아들들은 가미 사람 그일라의 아비와, 마아가 사람 에스드모아며,
 20시몬의 아들들은 암논과 린나와 벤하난과 딜론이요, 이시의 아들들은 소헷과 벤소헷이더라.
 21유다의 아들 셀라의 자손은 레가의 아비 에르와, 마레사의 아비 라아다와, 세마포 짜는 자의 집 곧 아스베야의 집 족속과, 22또 요김과, 고세바 사람들과, 요아스와 모압을 다스리던 사랍과 야수비네헴이니, 이는 다 옛 기록에 의지한 것이라. 23이 모든 사람은 옹기장이가 되어 수풀과 산울 가운데 거하는 자로서, 거기서 왕과 함께 거하여 왕의 일을 하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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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역대상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 2. 아브라함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 2.1. 이스마엘의 자손 (1:28~1:33)
    • 2.2. 이삭의 자손 (1:34~1:34)    
      • 2.2.1. 에서의 후손 (1:35~1:37)  
        • 2.2.1.1. 세일의 자손 (에돔의 원주민) (1:38~1:42)
        • 2.2.1.2. 에돔의 왕과 족장 (1:43~1:5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2:1~2:2)  
      • 3.1. 유다 지파의 자손 (2:3~2:8)  
        • 3.1.1. 헤스론의 자손 (2:9~2:17)  
          • 3.1.1.1. 갈렙의 자손 (2:18~2:24)
          • 3.1.1.2. 여라므엘의 자손 (2:25~2:41)  
          • 3.1.1.3. 갈렙의 다른 자손 (2:42~2:55)  
        • 3.1.2. 다윗 왕의 자녀 (3:1~3:9)
        • 3.1.3. 솔로몬 왕의 자손 (3:10~3:16)  
        • 3.1.4. 여호야긴 왕의 자손 (3:17~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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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2. 시므온 지파의 자손 (4:24~4:43)
      • 3.3. 르우벤 지파의 자손 (5:1~5:10)  
      • 3.4. 갓 지파의 자손 (5:11~5:17)  
      • 3.5. 동쪽 지파의 용사 (5:18~5:22)  
      • 3.6. 동쪽 므낫세의 반쪽 지파 (5:23~5:26)  
      • 3.7. 레위 지파의 자손 (6:1~6:30)    
      • 3.8. 잇사갈 지파의 자손 (7:1~7:5)
      • 3.9. 베냐민 지파의 자손 (7:6~7:12)  
      • 3.10. 납달리 지파의 자손 (7:13~7:13)  
      • 3.1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의 자손 (7:14~7:19)  
      • 3.12.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 지파의 자손 (7:20~7:29)  
      • 3.13. 아셀 지파의 자손 (7:30~7:40)  
      • 3.14. 베냐민 지파의 자손 2 (8:1~8:40)  
      • 4.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 (9: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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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이서
요한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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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연도
아담 ~ B.C.970
역사적 상황

  역대기 저자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인도하셨던 조상들의 위대한 역사를 회상시켜 주기 위하여 이스라엘의 역사 자료를 해석하고 엮었습니다.

  역대기는 남 유다의 역사를 주로 종교적인 측면에서 백성과 왕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역대상은 사무엘서, 역대하는 열왕기서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쓴이
에스라
글쓴이 소개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e, 1865년)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글쓴 연도
B.C.450
책 이름 설명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추린 역사서
책 특징

  유대인들은 70여 년간의 포로생활로 인해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이란 정체성이 무너져 있었습니다. 그런 그들에게 역대기 저자는 이스라엘의 계보를 통한 구원의 역사와 다윗 왕권과 성전의 제사 제도, 하나님의 권위를 증명함으로써 이스라엘은 여전히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임을 확고히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이 변함없음을 보여 주고자 했습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저자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고 후세를 위해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쓴 것입니다.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으로 삼으려고 선택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며 율법을 지키며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살았을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습니다.

출처: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열왕기서와 역대기서의 차이점:

  열왕기서와 역대기서는 연대기적 서술이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합니다. 그러나 열왕기는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 왕국의 역사를 모두 기록한 반면 역대기서는 남 유다 왕국을 중심으로 기록한 것이 다릅니다. 또한 열왕기서는 두 나라 왕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왕들을 모세 선지자의 율법을 기준으로 평가하지만(왕상 16:7), 역대기는 성전 제사와 다윗 왕을 기준으로 왕들을 평가하고 있습니다(대상 24장). 열왕기서는 역사가 하나님에 의해 주관되는 것을 보여 주지만(왕하 10:10) 역대기는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을 보여 줍니다(대상 29:11).

역대기서의 특징:

  역대기는 다윗 왕과 솔로몬 왕의 죄들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역대기의 기록 목적과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역대기는 메시아적인 왕이며 제사장인 다윗 왕을 통해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들에게 자신의 선택적이고 보호하시는 은혜를 나타내고자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역대기서의 목적: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이르리로다.(신명기 32:7 개역한글)

 70년 만에 나라를 새롭게 세우려고 하면서 역사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나라(다윗 왕과 솔로몬 왕 시대)를 찾고 따라하려고 기록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스라엘이 왕국을 이루기까지의 역사 과정을 간략하게 기록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던 것들을 중심으로 다윗 왕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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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역대상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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