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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역대상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 2. 아브라함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 2.1. 이스마엘의 자손 (1:28~1:33)
    • 2.2. 이삭의 자손 (1:34~1:34)    
      • 2.2.1. 에서의 후손 (1:35~1:37)  
        • 2.2.1.1. 세일의 자손 (에돔의 원주민) (1:38~1:42)
        • 2.2.1.2. 에돔의 왕과 족장 (1:43~1:5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2:1~2:2)  
      • 3.1. 유다 지파의 자손 (2:3~2:8)  
        • 3.1.1. 헤스론의 자손 (2:9~2:17)  
          • 3.1.1.1. 갈렙의 자손 (2:18~2:24)
          • 3.1.1.2. 여라므엘의 자손 (2:25~2:41)  
          • 3.1.1.3. 갈렙의 다른 자손 (2:42~2:55)
             
        • 3.1.2. 다윗 왕의 자녀 (3:1~3:9)
        • 3.1.3. 솔로몬 왕의 자손 (3:10~3:16)  
        • 3.1.4. 여호야긴 왕의 자손 (3:17~3:24)  
        • 3.1.5. 그 외 유다 지파의 자손 (4:1~4:23)  
      • 3.2. 시므온 지파의 자손 (4:24~4:43)
      • 3.3. 르우벤 지파의 자손 (5:1~5:10)  
      • 3.4. 갓 지파의 자손 (5:11~5:17)  
      • 3.5. 동쪽 지파의 용사 (5:18~5:22)  
      • 3.6. 동쪽 므낫세의 반쪽 지파 (5:23~5:26)  
      • 3.7. 레위 지파의 자손 (6:1~6:30)    
      • 3.8. 잇사갈 지파의 자손 (7:1~7:5)
      • 3.9. 베냐민 지파의 자손 (7:6~7:12)  
      • 3.10. 납달리 지파의 자손 (7:13~7:13)  
      • 3.1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의 자손 (7:14~7:19)  
      • 3.12.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 지파의 자손 (7:20~7:29)  
      • 3.13. 아셀 지파의 자손 (7:30~7:40)  
      • 3.14. 베냐민 지파의 자손 2 (8:1~8:40)  
      • 4.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 (9:1~9:34)
      • 5. 다윗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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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     3.1. 유다 지파의 자손
  •       3.1.1. 헤스론의 자손
3.1.1.3. 갈렙의 다른 자손 (2:42~2:55)

 42여라므엘의 아우 갈렙의 아들 곧 맏아들은 메사니 십의 아비요, 그 아들은 마레사니 헤브론의 아비며, 43헤브론의 아들은 고라와 답부아와 레겜과 세마라. 44세마는 라함을 낳았으니, 라함은 요르그암의 아비며, 레겜은 삼매를 낳았고, 45삼매의 아들은 마온이라. 마온은 벳술의 아비며,
 46갈렙의 첩 에바는 하란과 모사와 가세스를 낳았고, 하란은 가세스를 낳았으며, 47야대의 아들은 레겜과 요단과 게산과 벨렛과 에바와 사압이며,
 48갈렙의 첩 마아가는 세벨과 디르하나를 낳았고, 49또 맛만나의 아비 사압을 낳았고, 또 막베나와 기브아의 아비 스와를 낳았으며, 갈렙의 딸은 악사더라.
 50갈렙의 자손 곧 에브라다의 맏아들 훌의 아들은 이러하니, 기럇여아림의 아비 소발과 51베들레헴의 아비 살마와 벧가델의 아비 하렙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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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갈렙의 다른 자손 (역대상 2:42~51)
 52기럇여아림의 아비 소발의 자손은 하로에와 므누홋 사람의 절반이니, 53기럇여아림 족속들은 이델 족속과 붓 족속과 수맛 족속과 미스라 족속이라. 이로 말미암아 소라와 에스다올 두 족속이 나왔으며,
 54살마의 자손들은 베들레헴과 느도바 족속과 아다롯벳요압과 마하낫 족속의 절반과 소라 족속과 55야베스에 거한 서기관 족속 곧 디랏 족속과 시므앗 족속과 수갓 족속이니, 이는 다 레갑의 집 조상 함맛에게서 나온 겐 족속이더라.
【 참고자료 】
겐 족속 레갑의 아들 - 여호나답(요나답) (역대상 2장 55절) +
겐 족속 레갑의 아들 - 여호나답(요나답)
 
1. 겐 족속
 

[역대상 2:55] 야베스에 거한 서기관 족속 곧 디랏 족속과 시므앗 족속과 수갓 족속이니, 이는 다 레갑의 집 조상 함맛에게서 나온  족속이더라.

2. 모세의 장인 이드로의 후예

[사사기 1:16] 모세의 장인은  사람이라. 그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 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하니라.

3. 이스라엘 왕 예후와 협조

[열왕기하 10:15] 예후가 거기서 떠나가다가, 레갑 아들 여호나답이 맞으러 오는 것을 만난지라. 그 안부를 묻고 가로되 "내 마음이 네 마음을 향하여 진실함과 같이 네 마음도 진실하냐?" 여호나답이 대답하되 "그러하니이다." 가로되 "그러면 나와 손을 잡자." 손을 잡으니, 예후가 끌어 병거에 올리며,

[열왕기하 10:23] 예후가 레갑 아들 여호나답으로 더불어 바알의 당에 들어가서, 바알을 섬기는 자에게 이르되 "너희는 살펴보아 바알을 섬기는 자만 여기 있게 하고, 여호와의 종은 하나도 너희 중에 있지 못하게 하라." 하고,

4. 요나답의 자손은 요나답이 훈계한 것을 약 300년 후에도 지키고 있었다.

[예레미야 35:14] 레갑 아들 요나답이 그 자손에게 포도주를 마시지 말라 한 그 명령은 실행되도다. 그들은 그 선조의 명령을 순종하여, 오늘까지 마시지 아니하거늘, 내가 너희에게 말하고 부지런히 말하여도, 너희는 나를 듣지 아니하도다.

[예레미야 35:16] 레갑 아들 요나답의 자손은 그 선조가 그들에게 명한 그 명령을 준행하나, 이 백성은 나를 듣지 아니하도다.

[예레미야 35:19] 그러므로 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레갑 아들 요나답에게서 내 앞에 설 사람이 영영히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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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역대상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 2. 아브라함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 2.1. 이스마엘의 자손 (1:28~1:33)
    • 2.2. 이삭의 자손 (1:34~1:34)    
      • 2.2.1. 에서의 후손 (1:35~1:37)  
        • 2.2.1.1. 세일의 자손 (에돔의 원주민) (1:38~1:42)
        • 2.2.1.2. 에돔의 왕과 족장 (1:43~1:5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2:1~2:2)  
      • 3.1. 유다 지파의 자손 (2:3~2:8)  
        • 3.1.1. 헤스론의 자손 (2:9~2:17)  
          • 3.1.1.1. 갈렙의 자손 (2:18~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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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1.2. 다윗 왕의 자녀 (3:1~3:9)
        • 3.1.3. 솔로몬 왕의 자손 (3:10~3:16)  
        • 3.1.4. 여호야긴 왕의 자손 (3:17~3:24)  
        • 3.1.5. 그 외 유다 지파의 자손 (4:1~4:23)  
      • 3.2. 시므온 지파의 자손 (4:24~4:43)
      • 3.3. 르우벤 지파의 자손 (5:1~5:10)  
      • 3.4. 갓 지파의 자손 (5:11~5:17)  
      • 3.5. 동쪽 지파의 용사 (5:18~5:22)  
      • 3.6. 동쪽 므낫세의 반쪽 지파 (5:23~5:26)  
      • 3.7. 레위 지파의 자손 (6:1~6:30)    
      • 3.8. 잇사갈 지파의 자손 (7:1~7:5)
      • 3.9. 베냐민 지파의 자손 (7:6~7:12)  
      • 3.10. 납달리 지파의 자손 (7:13~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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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14. 베냐민 지파의 자손 2 (8: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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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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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연도
아담 ~ B.C.970
역사적 상황

  역대기 저자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인도하셨던 조상들의 위대한 역사를 회상시켜 주기 위하여 이스라엘의 역사 자료를 해석하고 엮었습니다.

  역대기는 남 유다의 역사를 주로 종교적인 측면에서 백성과 왕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역대상은 사무엘서, 역대하는 열왕기서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쓴이
에스라
글쓴이 소개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e, 1865년)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글쓴 연도
B.C.450
책 이름 설명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추린 역사서
책 특징

  유대인들은 70여 년간의 포로생활로 인해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이란 정체성이 무너져 있었습니다. 그런 그들에게 역대기 저자는 이스라엘의 계보를 통한 구원의 역사와 다윗 왕권과 성전의 제사 제도, 하나님의 권위를 증명함으로써 이스라엘은 여전히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임을 확고히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이 변함없음을 보여 주고자 했습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저자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고 후세를 위해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쓴 것입니다.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으로 삼으려고 선택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며 율법을 지키며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살았을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습니다.

출처: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열왕기서와 역대기서의 차이점:

  열왕기서와 역대기서는 연대기적 서술이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합니다. 그러나 열왕기는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 왕국의 역사를 모두 기록한 반면 역대기서는 남 유다 왕국을 중심으로 기록한 것이 다릅니다. 또한 열왕기서는 두 나라 왕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왕들을 모세 선지자의 율법을 기준으로 평가하지만(왕상 16:7), 역대기는 성전 제사와 다윗 왕을 기준으로 왕들을 평가하고 있습니다(대상 24장). 열왕기서는 역사가 하나님에 의해 주관되는 것을 보여 주지만(왕하 10:10) 역대기는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을 보여 줍니다(대상 29:11).

역대기서의 특징:

  역대기는 다윗 왕과 솔로몬 왕의 죄들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역대기의 기록 목적과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역대기는 메시아적인 왕이며 제사장인 다윗 왕을 통해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들에게 자신의 선택적이고 보호하시는 은혜를 나타내고자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역대기서의 목적: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이르리로다.(신명기 32:7 개역한글)

 70년 만에 나라를 새롭게 세우려고 하면서 역사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나라(다윗 왕과 솔로몬 왕 시대)를 찾고 따라하려고 기록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스라엘이 왕국을 이루기까지의 역사 과정을 간략하게 기록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던 것들을 중심으로 다윗 왕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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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역대상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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