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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역대상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 2. 아브라함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 2.1. 이스마엘의 자손 (1:28~1:33)
    • 2.2. 이삭의 자손 (1:34~1:34)    
      • 2.2.1. 에서의 후손 (1:35~1:37)  
        • 2.2.1.1. 세일의 자손 (에돔의 원주민) (1:38~1:42)
        • 2.2.1.2. 에돔의 왕과 족장 (1:43~1:5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2:1~2:2)  
      • 3.1. 유다 지파의 자손 (2:3~2:8)  
        • 3.1.1. 헤스론의 자손 (2:9~2:17)
           
        • 3.1.2. 다윗 왕의 자녀 (3:1~3:9)
        • 3.1.3. 솔로몬 왕의 자손 (3:10~3:16)  
        • 3.1.4. 여호야긴 왕의 자손 (3:17~3:24)  
        • 3.1.5. 그 외 유다 지파의 자손 (4:1~4:23)  
      • 3.2. 시므온 지파의 자손 (4:24~4:43)
      • 3.3. 르우벤 지파의 자손 (5:1~5:10)  
      • 3.4. 갓 지파의 자손 (5:11~5:17)  
      • 3.5. 동쪽 지파의 용사 (5:18~5:22)  
      • 3.6. 동쪽 므낫세의 반쪽 지파 (5:23~5:26)  
      • 3.7. 레위 지파의 자손 (6:1~6:30)    
      • 3.8. 잇사갈 지파의 자손 (7:1~7:5)
      • 3.9. 베냐민 지파의 자손 (7:6~7:12)  
      • 3.10. 납달리 지파의 자손 (7:13~7:13)  
      • 3.1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의 자손 (7:14~7:19)  
      • 3.12.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 지파의 자손 (7:20~7:29)  
      • 3.13. 아셀 지파의 자손 (7:30~7:40)  
      • 3.14. 베냐민 지파의 자손 2 (8:1~8:40)  
      • 4.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 (9:1~9:34)
      • 5. 다윗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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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     3.1. 유다 지파의 자손
3.1.1. 헤스론의 자손 (2:9~2:17)

 9헤스론의 낳은 아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라.
 10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으니, 나손은 유다 자손의 방백이며, 11나손은 살마를 낳았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았고, 12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았고,
 13이새는 맏아들 엘리압과 둘째로 아비나답과 세째로 시므아와 14네째로 느다넬과 다섯째로 랏대와 15여섯째로 오셈과 일곱째로 다윗을 낳았으며, 16저희의 자매는 스루야와 아비가일이라. 스루야의 아들은 아비새와 요압과 아사헬 삼형제요, 17아비가일은 아마사를 낳았으니, 아마사의 아비는 이스마엘 사람 예델이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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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헤스론의 자손 (역대상 2: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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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 이스마엘의 자손 (1:28~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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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연도
아담 ~ B.C.970
역사적 상황

  역대기 저자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인도하셨던 조상들의 위대한 역사를 회상시켜 주기 위하여 이스라엘의 역사 자료를 해석하고 엮었습니다.

  역대기는 남 유다의 역사를 주로 종교적인 측면에서 백성과 왕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역대상은 사무엘서, 역대하는 열왕기서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쓴이
에스라
글쓴이 소개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e, 1865년)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글쓴 연도
B.C.450
책 이름 설명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추린 역사서
책 특징

  유대인들은 70여 년간의 포로생활로 인해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이란 정체성이 무너져 있었습니다. 그런 그들에게 역대기 저자는 이스라엘의 계보를 통한 구원의 역사와 다윗 왕권과 성전의 제사 제도, 하나님의 권위를 증명함으로써 이스라엘은 여전히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임을 확고히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이 변함없음을 보여 주고자 했습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저자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고 후세를 위해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쓴 것입니다.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으로 삼으려고 선택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며 율법을 지키며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살았을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습니다.

출처: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열왕기서와 역대기서의 차이점:

  열왕기서와 역대기서는 연대기적 서술이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합니다. 그러나 열왕기는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 왕국의 역사를 모두 기록한 반면 역대기서는 남 유다 왕국을 중심으로 기록한 것이 다릅니다. 또한 열왕기서는 두 나라 왕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왕들을 모세 선지자의 율법을 기준으로 평가하지만(왕상 16:7), 역대기는 성전 제사와 다윗 왕을 기준으로 왕들을 평가하고 있습니다(대상 24장). 열왕기서는 역사가 하나님에 의해 주관되는 것을 보여 주지만(왕하 10:10) 역대기는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을 보여 줍니다(대상 29:11).

역대기서의 특징:

  역대기는 다윗 왕과 솔로몬 왕의 죄들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역대기의 기록 목적과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역대기는 메시아적인 왕이며 제사장인 다윗 왕을 통해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들에게 자신의 선택적이고 보호하시는 은혜를 나타내고자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역대기서의 목적: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이르리로다.(신명기 32:7 개역한글)

 70년 만에 나라를 새롭게 세우려고 하면서 역사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나라(다윗 왕과 솔로몬 왕 시대)를 찾고 따라하려고 기록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스라엘이 왕국을 이루기까지의 역사 과정을 간략하게 기록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던 것들을 중심으로 다윗 왕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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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역대상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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