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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 2. 아브라함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 3. 이스라엘(야곱)의 자손 (2:1~2:2)  
      • 4.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사람들 (9:1~9:34)
      • 5. 다윗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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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1:1~1:27)

 1아담, 셋, 에노스, 2게난, 마할랄렐, 야렛, 3에녹, 므두셀라, 4라멕, 노아, 셈, 함과 야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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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아담에서 셈, 함, 야벳까지
 5야벳의 아들은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야완\n그리스\n그리스가 히브리어로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 번역비교 +
 6고멜의 아들은 아스그나스와 디밧과 도갈마요,
 7야완의 아들은 엘리사와 다시스와 깃딤과 도다님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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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야벳의 자손
 8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9구스의 아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요, 10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세상에 처음 영걸한 자며,
 11미스라임은 루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 12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으니, 블레셋 족속은 가슬루힘에게서 나왔으며,
 13가나안은 맏아들 시돈과 헷을 낳고, 14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15히위 족속과 알가 족속과 신 족속과 16아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을 낳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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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함의 자손
 17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과 우스와 훌과 게델과 메섹이라.
 18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셀라는 에벨을 낳고, 19에벨은 두 아들을 낳아, 하나의 이름을 벨렉이라 하였으니, 이는 그 때에 땅이 나뉘었음이요, 그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
 20욕단이 알모닷과 셀렙과 하살마웻과 예라와 21하도람과 우살과 디글라와 22에발과 아비마엘과 스바와 23오빌과 하윌라와 요밥을 낳았으니, 욕단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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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셈의 자손
 24셈, 아르박삿, 셀라, 25에벨, 벨렉, 르우, 26스룩, 나홀, 데라, 27아브람 곧 아브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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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아브라함의 조상 (셈에서 아브라함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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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연도
아담 ~ B.C.970
역사적 상황

  역대기 저자는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인도하셨던 선조들의 위대한 역사를 회상시켜 주기 위하여 이스라엘 역사 자료를 해석하고 엮었습니다.

  역대기는 유다의 역사를 주로 종교적인 측면에서 백성과 왕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역대상은 사무엘서와 역대하는 열왕기와 거의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쓴이
에스라
글쓴이 소개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e, 1865년)

백성들에게 율법을 낭독하는 에스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글쓴 연도
B.C.450
책 이름 설명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추린 역사서
책 특징

  유대인들은 70여 년간의 포로생활로 인해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이란 정체성이 무너져 있었다. 그런 그들에게 역대기 저자는 이스라엘의 계보를 통한 구원 역사와 다윗 왕권과 성전의 제사제도, 하나님의 권위를 증명해 줌으로써 이스라엘이 여전히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들임을 확고히 하고자 했다. 또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이 변함없음을 보여 주기 위해서였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저자는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며 후세를 위하여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본 서를 쓴것이다. 저자가 가르치려고 하는 사상은 다음과 같다. 즉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으 로 삼기위하여 선택하셨다.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며 율법을 지키며 종교 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산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다.

출처: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열왕기서와 역대기서의 차이점:

  열왕기서와 역대기는 연대기적 서술이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합니다. 그러나 열왕기는 이스라엘과 유다 왕국의 역사를 모두 기록한 반면 역대기서는 유다 왕국을 중심으로 기록한 것이 다릅니다. 또한 열왕기서는 두 나라 왕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왕들을 모세 율법에 의해 평가하지만(왕상 16:7), 역대기는 성전 제사와 다윗을 기준으로 하여 왕들을 평가하고 있습니다(대상 24장). 열왕기서는 역사가 하나님에 의해 주관됨을 보여 주지만(왕하 10:10) 역대기는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을 보여 줍니다(대상 29:11).

역대기서의 특징:

  역대기는 다윗 왕과 솔로몬 왕의 죄들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역대기의 기록 목적과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역대기는 메시아적인 왕이며 제사장인 다윗 왕을 통해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들에게 자신의 선택적이고 보호하시는 은혜를 나타내고자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역대기서의 목적: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이르리로다.(신명기 32:7 개역한글)

 70년 만에 나라를 새롭게 세우려고 하면서 역사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나라(다윗 왕과 솔로몬 왕 시대)를 찾고 따라하려고 기록한 것 같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스라엘이 왕국을 이루기까지의 역사 과정을 간략하게 기록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던 것들을 중심으로 다윗 왕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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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역대상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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