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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스가랴  
  • 1. 하나님의 격려  
    • 1.1. 내가 너희 조상에게 크게 진노하였다 (1:1~1:6)
    • 1.2. 성전을 건축하라    
      • 1.2.1. 내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으니, 내 집이 그 가운데 건축될 것이다 (1:7~1:21)
      • 1.2.2. 내가 시온(예루살렘)에 있을 것이다 (2:1~2:13)  
      • 1.2.3. 내가 여호수아 대제사장의 죄를 없애 버렸다 (3:1~3:10)  
      • 1.2.4. 스룹바벨 유다 총독이 성전의 기초를 놓았으니, 그가 완공할 것이다 (4:1~4:14)  
      • 1.2.5. 내가 악한 사람들의 집을 없애 버릴 것이다 (5:1~5:11)  
      • 1.2.6. 성전을 건축하고 여호수아 대제사장과 스룹바벨 유다 총독 사이에 평화를 의논할 것이다 (6:1~6:15)  
    • 1.3. 이전에는 너희가 저주였으나, 이제는 너희가 축복이 되게 하겠다 1 (7:1~7:14)
    • 1.4. 이전에는 너희가 저주였으나, 이제는 너희가 축복이 되게 하겠다 2 (8:1~8:23)  
    • 2.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  
      • 2.1. 내 백성의 적군을 막아 오지 못하게 할 것이다 (9:1~9:17)
      • 2.2. 백성이 양처럼 방황하니 내가 목자들에게 분노를 폭발할 것이다 (10:1~10:12)
         
      • 2.3. 양 떼를 버린 목자는 팔이 마르고 눈이 멀게 될 것이다 (11:1~11:17)  
      • 3. 하나님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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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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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
2.2. 백성이 양처럼 방황하니 내가 목자들에게 분노를 폭발할 것이다 (10:1~10:12)

 1봄비 때에 여호와, 곧 번개를 내는 여호와께 비를 구하라. 무리에게 소낙비를 내려서 밭의 채소를 각 사람에게 주리라. 2대저 드라빔*(드라빔(Teraphim)\n가정의 수호신이나 점치는 일에 사용되었던 우상이다. 모양이나 크기가 정확하지 않아 사람 모양으로 된 것도 있었고, 큰 것은 미가의 집에 있던 신상의 경우로 등신 크기이고(삼상 19:13) 작은 것은 라헬이 훔친 것처럼 몸에 숨길 수 있는 것도 있었다(창 31:34).\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는 진실치 않은 것을 보고 거짓꿈을 말한즉, 그 위로함이 헛되므로 백성이 양 같이 유리하며, 목자가 없으므로 곤고를 당하나니,
 3"내가 목자들에게 노를 발하며, 내가 수염소들을 벌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그 무리, 곧 유다 족속을 권고하여 그들로 전쟁의 준마와 같게 하리니, 4모퉁이 돌이 그에게로서, 말뚝이 그에게로서, 싸우는 활이 그에게로서, 권세 잡은 자가 다 일제히 그에게로서 나와서, 5싸울 때에 용사 같이 거리의 진흙 중에 대적을 밟을 것이라.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한즉, 그들이 싸와 말 탄 자들로 부끄러워하게 하리라.
 6"내가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지라. 내가 그들을 긍휼히 여김으로 그들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이 내게 내어 버리움이 없었음 같이 되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라. 내가 그들을 들으리라.
 7에브라임이 용사 같아서 포도주를 마심 같이 마음이 즐거울 것이요, 그 자손은 보고 기뻐하며, 여호와를 인하여 마음에 즐거워하리라.
 8내가 그들을 향하여 휘파람 불어 모을 것은, 내가 그들을 구속하였음이라. 그들이 전에 번성하던 것 같이 번성하리라. 9내가 그들을 열방에 뿌리려니와, 그들이 원방에서 나를 기억하고, 그들의 자녀와 함께 다 생존하여 돌아올찌라.
 10내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이끌어 돌아오며, 그들을 앗수르에서부터 모으며, 길르앗 땅과 레바논으로 그들을 이끌어 가리니, 그 거할 곳이 부족하리라. 11내가 그들로 고해를 지나게 하며 바다 물결을 치리니, 나일의 깊은 곳이 다 마르겠고, 앗수르의 교만이 낮아지겠고, 애굽의 홀이 없어지리라.
 12내가 그들로 나 여호와를 의지하여 견고케 하리니, 그들이 내 이름을 받들어 왕래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 참고자료 】
드라빔(Teraphim) (스가랴 10장 2절) +

드라빔(Teraphim)

  가정의 수호신이고 점치는 일에 사용되었던 우상입니다. 모양이나 크기가 정확하지 않아 사람 모양으로 된 것도 있었고, 큰 것은 미가의 집에 있던 신상의 경우로 등신 크기이고(삼상 19:13) 작은 것은 라헬이 훔친 것처럼 몸에 숨길 수 있는 것도 있었습니다(창 31:34). 누지(Nuzi) 문서에 의하면 고대 근동에서는 이것이 상속권과 관련되었다고 보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 [누지-위키백과] [누지 문서란?] )

  이것은 아르메니아 또는 갈대아(겔 21:21)에서 기원하여 셈족 사이에 만연되었고 이스라엘인에게도 있었으나(호 3:4) 후일에는 가증한 것으로 여겨 엄금되었습니다(왕하 23:24). 야곱도 벧엘로 돌아와서 그 종교적인 가공물들을 없앴습니다(창 35:2).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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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등장하는 우상들 (스가랴 10장 2절) +
홀(笏) 또는 규(珪) (스가랴 10장 11절) +
홀(笏) 또는 규(珪)
 
홀(笏)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 대사전)
1) 조선 시대에, 벼슬아치가 임금을 만날 때에 손에 쥐던 물건. 조복(朝服), 제복(祭服), 공복(公服) 따위에 사용하였으며, 일품부터 사품까지는 상아홀, 오품 이하는 목홀(木笏)을 썼다.
2) 혼례나 제례 때에 의식의 순서를 적은 글.
 
규(圭 / 珪)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 대사전)
1) 모나 귀퉁이
2) 옥으로 만든 홀(笏). 위 끝은 뾰족하고 아래는 네모졌다. 옛날 중국에서 천자(天子)가 제후를 봉하거나 신을 모실 때에 썼다.
 
 
홀(笏) 또는 규(珪)로 번역된 말은 히브리어로 '쉐배트'입니다.
'쉐배트'는 '지팡이' 혹은 '지휘봉'으로 왕이 가지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참고 성경 구절 - 창세기 49장 10절
 
개역한글판
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개역개정판
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공동번역
왕의 지팡이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지휘봉이 다리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참으로 그 자리를 차지할 분이 와서 만백성이 그에게 순종하게 되리라.
 
새번역
임금의 지휘봉이 유다를 떠나지 않고, 통치자의 지휘봉이 자손 만대에까지 이를 것이다. 권능으로 그 자리에 앉을 분이 오시면, 만민이 그에게 순종할 것이다.
 
현대인의 성경
왕의 지팡이가 유다를 떠나지 않을 것이니 그 지팡이의 소유자가 오실 때까지 그가 통치자의 지휘봉을 가지고 다스릴 것이며 모든 백성이 그에게 복종할 것이다.
 
NIV
The scepter will not depart from Judah, nor the ruler's staff from between his feet, until he comes to whom it belongs and the obedience of the nations is his.
 
NASB
The scepter shall not depart from Judah, Nor the ruler's staff from between his feet, Until Shiloh comes, And to him shall be the obedience of the peo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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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스가랴  
  • 1. 하나님의 격려  
    • 1.1. 내가 너희 조상에게 크게 진노하였다 (1:1~1:6)
    • 1.2. 성전을 건축하라    
      • 1.2.1. 내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으니, 내 집이 그 가운데 건축될 것이다 (1:7~1:21)
      • 1.2.2. 내가 시온(예루살렘)에 있을 것이다 (2:1~2:13)  
      • 1.2.3. 내가 여호수아 대제사장의 죄를 없애 버렸다 (3:1~3:10)  
      • 1.2.4. 스룹바벨 유다 총독이 성전의 기초를 놓았으니, 그가 완공할 것이다 (4:1~4:14)  
      • 1.2.5. 내가 악한 사람들의 집을 없애 버릴 것이다 (5:1~5:11)  
      • 1.2.6. 성전을 건축하고 여호수아 대제사장과 스룹바벨 유다 총독 사이에 평화를 의논할 것이다 (6:1~6:15)  
    • 1.3. 이전에는 너희가 저주였으나, 이제는 너희가 축복이 되게 하겠다 1 (7:1~7:14)
    • 1.4. 이전에는 너희가 저주였으나, 이제는 너희가 축복이 되게 하겠다 2 (8:1~8:23)  
    • 2.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  
      • 2.1. 내 백성의 적군을 막아 오지 못하게 할 것이다 (9:1~9:17)
      • 2.2. 백성이 양처럼 방황하니 내가 목자들에게 분노를 폭발할 것이다 (10:1~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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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 양 떼를 버린 목자는 팔이 마르고 눈이 멀게 될 것이다 (11:1~11:17)  
      • 3. 하나님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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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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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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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연도
B.C.520 ~ B.C.480
유다백성의 포로 및 귀환 시대
(B.C.586 ~ B.C.432)
역사적 상황

  스가랴 선지자는 학개 선지자, 스룹바벨 총독과 동시대 인물이었지만 나이는 이들보다 훨씬 어렸습니다.

  1~8장은 학개 선지자 시대와 동일합니다.

  9~14장에는 시대적 배경이 언급되어 되지 않아서 불분명하지만 문체가 다르고 '헬라'등에 관해 언급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B.C.480~470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 시기는 바사(페르시아) 다리오 1세 왕이 물러나고 아하수에로 왕이 그 뒤를 이어 통치하는 시기였습니다.

글쓴이
스가랴 선지자
글쓴 연도
B.C.520 ~ B.C.480
책 이름 설명
스가랴 선지자가 쓴 예언서
간추린 내용

  스가랴 선지자가 성전건축을 격려하고 양떼를 버린 목자에 대해 경고의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가랴 선지자가 본 예수님의 재림과 마지막 하나님의 날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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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스가랴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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