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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에스겔  
  • 1. 에스겔 선지자의 소명과 사명  
    • 1.1.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1~1:28)
    • 1.2. 에스겔을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2:1~2:10)  
    • 1.3. 에스겔 선지자를 이스라엘 민족의 파수꾼으로 세우셨습니다 (3:1~3:27)  
    • 2. 예루살렘과 남 유다에 대한 예언  
      • 2.1.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1 (4:1~4:17)
      • 2.2.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2 (5:1~5:17)  
      • 2.3. 남 유다 심판의 예언 1 (6:1~6:14)  
      • 2.4. 남 유다 심판의 예언 2 (7:1~7:27)  
      • 3. 환상으로 본 예루살렘 심판  
        • 3.1. 예루살렘의 우상숭배 (8:1~8:18)
        • 3.2. 예루살렘의 심판 1 (9:1~9:11)  
        • 3.3. 예루살렘의 심판 2 (10:1~10:22)  
        • 3.4. 예루살렘의 심판 3 (11:1~11:25)  
        • 4.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전  
          • 4.1. 포로처럼 행동해서 징조를 보여 주어라 (12:1~12:28)
          • 4.2.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 예언하여라 (13:1~13:23)  
          • 4.3. 마음을 돌려 우상에서 떠나라 (14:1~14:11)  
          • 4.4. 예루살렘에 일어난 모든 일이 다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4:12~14:23)  
          • 4.5. 예루살렘이 나를 배신했기 때문이다 (15:1~15:8)  
          • 4.6. 예루살렘에게 자신이 저지른 음행에 대해 알려 주어라 (16:1~16:63)  
          • 4.7. 독수리와 포도나무의 비유를 말하고 그 뜻을 알려주어라 (17:1~17:24)  
          • 4.8. 너희 각 사람이 행동한 대로 심판할 것이다 (18:1~18:32)  
          • 4.9.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위해 슬픈 노래를 불러라 (19:1~19:14)  
          • 4.10. 나에게 묻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이유를 알려 주어라 (20:1~20:49)  
          • 4.11. 바벨론(신바빌로니아) 왕의 칼을 들어 너희를 치겠다 1 (21:1~21:32)
             
          • 4.12. 바벨론(신바빌로니아) 왕의 칼을 들어 너희를 치겠다 2 (22:1~22:31)  
          • 4.13.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의 죄를 들어보아라 1 (23:1~23:35)  
          • 4.14.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의 죄를 들어보아라 2 (23:36~23:49)  
          • 4.14. 예루살렘이 공격 당하기 시작한 오늘 날짜를 기록하여라 (24:1~24:14)  
          • 4.15. 예루살렘 멸망의 소식을 듣게 될 것이다 (24:15~24:27)  
          • 4.16. 여러 나라에 대한 예언    
          • 4.17. 내가 너희를 각자 자신의 행위대로 심판할 것이다 (33:1~33:20)
          • 5.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후  
            • 6. 환상 속에서 본 새 성전과 새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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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전
4.11. 바벨론(신바빌로니아) 왕의 칼을 들어 너희를 치겠다 1 (21:1~21:32)

 1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2"인자야, 너는 얼굴을 예루살렘으로 향하며, 성소를 향하여 소리내어 이스라엘 땅을 쳐서 예언하라. 3이스라엘 땅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너를 대적하여 내 칼을 집에서 빼어 의인과 악인을 네게서 끊을찌라. 4내가 의인과 악인을 네게서 끊을터이므로, 내 칼을 집에서 빼어 무릇 혈기 있는 자를 남에서 북까지 치리니, 5무릇 혈기 있는 자는 나 여호와가 내 칼을 집에서 빼어낸 줄을 알찌라. 칼이 다시 꽂혀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하라. 6인자야, 너는 탄식하되, 허리가 끊어지는듯이 그들의 목전에서 슬피 탄식하라. 7그들이 네게 묻기를,
 '네가 어찌하여 탄식하느냐?'
하거든, 대답하기를,
 '소문을 인함이라. 재앙이 오나니, 각 마음이 녹으며, 모든 손이 약하여지며, 각 영이 쇠하며, 모든 무릎이 물과 같이 약하리라. 보라, 재앙이 오나니 정녕 이루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라."
 8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9"인자야, 너는 예언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칼이여, 칼이여. 날카롭고도 마광되었도다. 10그 칼이 날카로움은 살륙을 위함이요 마광됨은 번개 같이 되기 위함이니, 우리가 즐거워하겠느냐? 내 아들의 홀이 모든 나무를 업신여기는도다. 11그 칼이 손에 잡아 쓸만하도록 마광되되 살륙하는 자의 손에 붙이기 위하여 날카롭고도 마광되었도다 하셨다.'
하라.
 12인자야, 너는 부르짖어 슬피 울찌어다. 이것이 내 백성에게 임하며, 이스라엘 모든 방백에게 임함이로다. 그들과 내 백성이 함께 칼에 붙인바 되었으니, 너는 네 넓적다리를 칠찌어다. 13이것이 시험이라. 만일 업신여기는 홀이 없어지면 어찌할꼬?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14그러므로 인자야, 너는 예언하며, 손뼉을 쳐서 칼로 세번 거듭 씌우게 하라. 이 칼은 중상케 하는 칼이라. 밀실에 들어가서 대인을 중상케 하는 칼이로다. 15내가 그들로 낙담하여 많이 엎드러지게 하려고 그 모든 성문을 향하여 번쩍 번쩍하는 칼을 베풀었도다. 오호라, 그 칼이 번개 같고, 살륙을 위하여 날카로왔도다. 16칼아, 모이라. 우향하라. 항오를 차리라. 좌향하라. 향한대로 가라. 17나도 내 손뼉을 치며 내 분을 다 하리로다.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18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19"인자야, 너는 바벨론 왕의 칼이 올 두 길을 한 땅에서 나오도록 그리되, 곧 성으로 들어가는 길 머리에다가 길이 나뉘는 지시표를 하여, 20칼이 암몬 족속의 랍바에 이르는 길과 유다 견고한 성 예루살렘에 이르는 길을 그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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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벨론 왕의 칼이 올 두 길 (에스겔 21:18~32)
 21바벨론 왕이 갈랫길, 곧 두 길 머리에 서서 점을 치되, 살들을 흔들어 우상에게 묻고 희생의 간을 살펴서, 22오른손에 예루살렘으로 갈 점괘를 얻었으므로, 공성퇴*(공성퇴(攻城槌, Battering ram)\n성벽이나 성문을 무너뜨릴 때 사용한 무기이다.\n수레 위에 세운 큰 기둥의 끝에 뾰족한 쇳덩이를 달아 흔들어서 성을 부수는 데 사용했으며, 적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나무판도 달려 있었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를 베풀며, 입을 벌리고 살륙하며 소리를 높여 외치며, 성문을 향하여 공성퇴*(공성퇴(攻城槌, Battering ram)\n성벽이나 성문을 무너뜨릴 때 사용한 무기이다.\n수레 위에 세운 큰 기둥의 끝에 뾰족한 쇳덩이를 달아 흔들어서 성을 부수는 데 사용했으며, 적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나무판도 달려 있었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를 베풀고, 토성을 쌓고, 운제*(운제(雲梯)\n「1」 높은 사다리.\n「2」 예전에, 성(城)을 공격할 때 썼던 높은 사다리.\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세우게 되었나니, 23전에 그들에게 맹약한 자들은 그것을 헛점으로 여길 것이나, 바벨론 왕은 그 죄악을 기억하고 그 무리를 잡으리라.
 24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의 악이 기억을 일으키며, 너희의 건과가 드러나며, 너희 모든 행위의 죄가 나타났도다. 너희가 기억한바 되었은즉 그 손에 잡히리라.
 25너 극악하여 중상을 당할 이스라엘 왕아, 네 날이 이르렀나니 곧 죄악의 끝 때니라. 26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관을 제하며 면류관을 벗길찌라. 그대로 두지 못하리니, 낮은 자를 높이고 높은 자를 낮출 것이니라. 27내가 엎드러뜨리고 엎드러뜨리고 엎드러뜨리려니와, 이것도 다시 있지 못하리라. 마땅히 얻을 자가 이르면 그에게 주리라.
 28인자야, 주 여호와께서 암몬 족속과 그 능욕에 대하여 말씀하셨다고 너는 예언하라. 너는 이르기를,
 '칼이 뽑히도다. 칼이 뽑히도다. 살륙하며 멸절하며 번개 같이 되기 위하여 마광되었도다. 29네게 대하여 허무한 것을 보며, 네게 대하여 거짓 복술을 하는 자가 너를 중상을 당한 악인의 목 위에 두리니, 이는 그의 날 곧 죄악의 끝 때가 이름이로다. 30그러나 칼을 그 집에 꽂을찌어다. 네가 지음을 받은 곳에서, 너의 생장한 땅에서 내가 너를 국문하리로다. 31내가 내 분노를 네게 쏟으며 내 진노의 불을 네게 불고, 너를 짐승 같은 자 곧 멸하기에 익숙한 자의 손에 붙이리로다. 32네가 불에 섶과 같이 될 것이며, 네 피가 나라 가운데 있을 것이며, 네가 다시 기억되지 못할 것이니, 나 여호와가 말하였음이니라.'
하라."
【 참고자료 】
드라빔(Teraphim) (에스겔 21장 21절) +

드라빔(Teraphim)

  가정의 수호신이고 점치는 일에 사용되었던 우상입니다. 모양이나 크기가 정확하지 않아 사람 모양으로 된 것도 있었고, 큰 것은 미가의 집에 있던 신상의 경우로 등신 크기이고(삼상 19:13) 작은 것은 라헬이 훔친 것처럼 몸에 숨길 수 있는 것도 있었습니다(창 31:34). 누지(Nuzi) 문서에 의하면 고대 근동에서는 이것이 상속권과 관련되었다고 보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 [누지-위키백과] [누지 문서란?] )

  이것은 아르메니아 또는 갈대아(겔 21:21)에서 기원하여 셈족 사이에 만연되었고 이스라엘인에게도 있었으나(호 3:4) 후일에는 가증한 것으로 여겨 엄금되었습니다(왕하 23:24). 야곱도 벧엘로 돌아와서 그 종교적인 가공물들을 없앴습니다(창 35:2).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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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笏) 또는 규(珪) (에스겔 21장 10절) +
홀(笏) 또는 규(珪)
 
홀(笏)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 대사전)
1) 조선 시대에, 벼슬아치가 임금을 만날 때에 손에 쥐던 물건. 조복(朝服), 제복(祭服), 공복(公服) 따위에 사용하였으며, 일품부터 사품까지는 상아홀, 오품 이하는 목홀(木笏)을 썼다.
2) 혼례나 제례 때에 의식의 순서를 적은 글.
 
규(圭 / 珪)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 대사전)
1) 모나 귀퉁이
2) 옥으로 만든 홀(笏). 위 끝은 뾰족하고 아래는 네모졌다. 옛날 중국에서 천자(天子)가 제후를 봉하거나 신을 모실 때에 썼다.
 
 
홀(笏) 또는 규(珪)로 번역된 말은 히브리어로 '쉐배트'입니다.
'쉐배트'는 '지팡이' 혹은 '지휘봉'으로 왕이 가지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참고 성경 구절 - 창세기 49장 10절
 
개역한글판
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개역개정판
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공동번역
왕의 지팡이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지휘봉이 다리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참으로 그 자리를 차지할 분이 와서 만백성이 그에게 순종하게 되리라.
 
새번역
임금의 지휘봉이 유다를 떠나지 않고, 통치자의 지휘봉이 자손 만대에까지 이를 것이다. 권능으로 그 자리에 앉을 분이 오시면, 만민이 그에게 순종할 것이다.
 
현대인의 성경
왕의 지팡이가 유다를 떠나지 않을 것이니 그 지팡이의 소유자가 오실 때까지 그가 통치자의 지휘봉을 가지고 다스릴 것이며 모든 백성이 그에게 복종할 것이다.
 
NIV
The scepter will not depart from Judah, nor the ruler's staff from between his feet, until he comes to whom it belongs and the obedience of the nations is his.
 
NASB
The scepter shall not depart from Judah, Nor the ruler's staff from between his feet, Until Shiloh comes, And to him shall be the obedience of the peo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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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 * 에스겔  
  • 1. 에스겔 선지자의 소명과 사명  
    • 1.1.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1~1:28)
    • 1.2. 에스겔을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2:1~2:10)  
    • 1.3. 에스겔 선지자를 이스라엘 민족의 파수꾼으로 세우셨습니다 (3:1~3:27)  
    • 2. 예루살렘과 남 유다에 대한 예언  
      • 2.1.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1 (4:1~4:17)
      • 2.2.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2 (5:1~5:17)  
      • 2.3. 남 유다 심판의 예언 1 (6:1~6:14)  
      • 2.4. 남 유다 심판의 예언 2 (7:1~7:27)  
      • 3. 환상으로 본 예루살렘 심판  
        • 3.1. 예루살렘의 우상숭배 (8:1~8:18)
        • 3.2. 예루살렘의 심판 1 (9:1~9:11)  
        • 3.3. 예루살렘의 심판 2 (10:1~10:22)  
        • 3.4. 예루살렘의 심판 3 (11:1~11:25)  
        • 4.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전  
          • 4.1. 포로처럼 행동해서 징조를 보여 주어라 (12:1~12:28)
          • 4.2.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 예언하여라 (13:1~13:23)  
          • 4.3. 마음을 돌려 우상에서 떠나라 (14:1~14:11)  
          • 4.4. 예루살렘에 일어난 모든 일이 다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4:12~14:23)  
          • 4.5. 예루살렘이 나를 배신했기 때문이다 (15:1~15:8)  
          • 4.6. 예루살렘에게 자신이 저지른 음행에 대해 알려 주어라 (16:1~16:63)  
          • 4.7. 독수리와 포도나무의 비유를 말하고 그 뜻을 알려주어라 (17:1~17:24)  
          • 4.8. 너희 각 사람이 행동한 대로 심판할 것이다 (18:1~18:32)  
          • 4.9.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위해 슬픈 노래를 불러라 (19:1~19:14)  
          • 4.10. 나에게 묻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이유를 알려 주어라 (20:1~20:49)  
          • 4.11. 바벨론(신바빌로니아) 왕의 칼을 들어 너희를 치겠다 1 (21:1~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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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12. 바벨론(신바빌로니아) 왕의 칼을 들어 너희를 치겠다 2 (22:1~22:31)  
          • 4.13.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의 죄를 들어보아라 1 (23:1~23:35)  
          • 4.14.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의 죄를 들어보아라 2 (23:36~23:49)  
          • 4.14. 예루살렘이 공격 당하기 시작한 오늘 날짜를 기록하여라 (24:1~24:14)  
          • 4.15. 예루살렘 멸망의 소식을 듣게 될 것이다 (24:15~24:27)  
          • 4.16. 여러 나라에 대한 예언    
          • 4.17. 내가 너희를 각자 자신의 행위대로 심판할 것이다 (33:1~33:20)
          • 5.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후  
            • 6. 환상 속에서 본 새 성전과 새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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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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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가
나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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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에스겔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597 ~ B.C.570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유다백성의 포로 및 귀환 시대
(B.C.586 ~ B.C.432)
역사적 상황

B.C. 612년, 앗수르(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과 메대로 구성된 연합군에게 함락 되었습니다.

B.C. 605년, 바벨론(신바빌로니아)은 유프라테스 강변의 갈그미스에서 이집트의 느고 왕을 크게 무찌르고 세계의 패권을 잡았습니다.

바벨론(신바빌로니아)이 이집트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자 남 유다의 여호야김 왕은 바벨론에게 충성을 맹세하였습니다. 그러나 여호야김 왕은 그 약속을 3년만에 파기하였고,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남 유다를 침범하여 많은 사람을 바벨론으로 잡아 갔습니다. 이 때 다니엘 선지지와 세 친구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남 유다의 여호야김 왕은 폐위 되었고, 그를 이어 여호야긴이 남 유다의 왕이 되었습니다. 여호야긴이 왕이 된지 석 달 만에 느부갓네살 왕은 다시 남 유다를 침범하여 여호야긴 왕을 포함한 백성 1만명을 바벨론으로 끌고 갔습니다. 이 때 에스겔 선지자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남 유다의 여호야긴 왕 다음으로 남 유다의 통치자가 된 사람이 남 유다의 마지막 왕인 시드기야 왕입니다. 시드기야 왕은 에돔, 암몬, 모압, 두로, 시돈 등과 연합하여 바벨론을 대적하려는 음모를 꾸미다가 결국은 B.C. 586년에 바벨론에게 점령당하고, 그는 바벨론 땅으로 끌려가서 죽었습니다. 이것으로 남 유다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완전히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과 그의 후계자들은 B.C. 539년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에게 멸망될 때까지 세계의 패권을 장악 하였습니다.

글쓴이
에스겔 선지자
글쓴 연도
B.C.565
책 이름 설명
에스겔 선지자가 쓴 예언서
간추린 내용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있는 에스겔 선지자가 남 유다의 예루살렘 성에 하나님의 심판이 가까왔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모든 민족들이 심판을 통해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이 회복할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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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에스겔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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