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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에스겔  
  • 1. 에스겔 선지자의 소명과 사명  
    • 1.1.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1~1:28)
    • 1.2. 에스겔을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2:1~2:10)  
    • 1.3. 에스겔 선지자를 이스라엘 민족의 파수꾼으로 세우셨습니다 (3:1~3:27)  
    • 2. 예루살렘과 남 유다에 대한 예언  
      • 2.1.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1 (4:1~4:17)
      • 2.2.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2 (5:1~5:17)  
      • 2.3. 남 유다 심판의 예언 1 (6:1~6:14)  
      • 2.4. 남 유다 심판의 예언 2 (7:1~7:27)  
      • 3. 환상으로 본 예루살렘 심판  
        • 3.1. 예루살렘의 우상숭배 (8:1~8:18)
        • 3.2. 예루살렘의 심판 1 (9:1~9:11)  
        • 3.3. 예루살렘의 심판 2 (10:1~10:22)  
        • 3.4. 예루살렘의 심판 3 (11:1~11:25)  
        • 4.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전  
          • 5.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후  
            • 6. 환상 속에서 본 새 성전과 새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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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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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환상으로 본 예루살렘 심판
3.1. 예루살렘의 우상숭배 (8:1~8:18)

 1제 육년 유월 오일에, 나는 집에 앉았고 유다 장로들은 내 앞에 앉았는데, 주 여호와의 권능이 거기서 내게 임하기로, 2내가 보니 불 같은 형상이 있어, 그 허리 이하 모양은 불 같고, 허리 이상은 광채가 나서 단 쇠 같은데, 3그가 손 같은 것을 펴서 내 머리털 한 모숨*(모숨\n「1」 한 줌 안에 들어올 만한 분량의 길고 가느다란 물건.\n「2」 ((수량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쓰여)) 길고 가느다란 물건의, 한 줌 안에 들어올 만한 분량을 세는 단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잡으며, 주의 신이 나를 들어 천지 사이로 올리시고, 하나님의 이상 가운데 나를 이끌어 예루살렘으로 가서 안뜰로 들어가는 북향한 문에 이르시니, 거기는 투기의 우상, 곧 투기를 격발케 하는 우상의 자리가 있는 곳이라.
 4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거기 있는데, 내가 들에서 보던 이상과 같더라. 5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제 너는 눈을 들어 북편을 바라보라."
하시기로, 내가 눈을 들어 북편을 바라보니, 제단 문 어귀 북편에 그 투기의 우상이 있더라. 6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의 행하는 일을 보느냐? 그들이 여기서 크게 가증한 일을 행하여 나로 내 성소를 멀리 떠나게 하느니라. 너는 다시 다른 큰 가증한 일을 보리라."
하시더라.
 7그가 나를 이끌고 뜰 문에 이르시기로, 내가 본즉 담에 구멍이 있더라. 8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이 담을 헐라."
하시기로, 내가 그 담을 허니, 한 문이 있더라. 9또 내게 이르시되,
 "들어가서 그들이 거기서 행하는 가증하고 악한 일을 보라."
하시기로, 10내가 들어가보니, 각양 곤충과 가증한 짐승과 이스라엘 족속의 모든 우상을 그 사면 벽에 그렸고, 11이스라엘 족속의 장로 중 칠십인이 그 앞에 섰으며, 사반의 아들 야아사냐도 그 가운데 섰고, 각기 손에 향로를 들었는데 향연이 구름 같이 오르더라. 12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의 장로들이 각각 그 우상의 방안 어두운 가운데서 행하는 것을 네가 보았느냐? 그들이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보지 아니하시며 이 땅을 버리셨다.'
하느니라."
 13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다시 그들의 행하는바, 다른 큰 가증한 일을 보리라."
하시더라.
 14그가 또 나를 데리고 여호와의 전으로 들어가는 북문에 이르시기로, 보니, 거기 여인들이 앉아 담무스를 위하여 애곡하더라. 15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그것을 보았느냐? 너는 또 이보다 더 큰 가증한 일을 보리라."
하시더라.
 16그가 또 나를 데리고 여호와의 전 안뜰에 들어가시기로, 보니, 여호와의 전문 앞 현관과 제단 사이에서 약 이십 오인이 여호와의 전을 등지고 낯을 동으로 향하여 동방 태양에 경배하더라. 17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보았느냐? 유다 족속이 여기서 행한 가증한 일을 적다 하겠느냐? 그들이 강포로 이 땅에 채우고, 또 다시 내 노를 격동하고, 심지어 나무가지를 그 코에 두었느니라. 18그러므로 나도 분노로 갚아 아껴 보지 아니하고 긍휼을 베풀지도 아니하리니, 그들이 큰 소리로 내 귀에 부르짖을찌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
【 참고자료 】
인자(人子, Son of man) (에스겔 8장 5절) +

인자(人子, Son of man)

  구약에서는 단순히 사람이란 뜻으로 사용하기도 하고(시 8:4; 민 23:19),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지칭할 때 인자라고 불렀습니다(겔 2:1; 7:2; 8:5 등). 무엇보다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인류의 구원을 위해 이 땅에 오실 분을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단 7:13-14).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자기 자신을 가리킬 때 주로 사용하셨습니다. 이 말을 사용하실 때는 인성을 강조하실 뿐만 아니라(마 8:20; 막 3:28; 눅 6:22; 요 1:51) 앞으로 당하실 고난을 암시적으로 나타내 보이신 것이기도 합니다(막 8:31; 9:31).

  예수님은 ‘다시 오실 인자’라고도 표현하셨습니다(막 8:38; 14:62). 이 단어는 복음서 이외에도 나타나는데, 다니엘 선지자의 예언과 관련하여 세상 마지막 날의 메시아의 출현을 가리키는 것입니다(행 7:56; 계 1:13; 1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부르며 사용하신 '인자'는 언약을 배반한 사람들, 이스라엘 백성을 이야기 하며 부르신 호칭이었습니다. '언약을 배반한 이스라엘 사람의 아들아', '나를 반역한 이스라엘 사람의 자식아'라는 의미로 부르시지 않았을까요? 에스겔 선지자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심정은 어떠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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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에스겔  
  • 1. 에스겔 선지자의 소명과 사명  
    • 1.1.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1~1:28)
    • 1.2. 에스겔을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2:1~2:10)  
    • 1.3. 에스겔 선지자를 이스라엘 민족의 파수꾼으로 세우셨습니다 (3:1~3:27)  
    • 2. 예루살렘과 남 유다에 대한 예언  
      • 2.1.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1 (4:1~4:17)
      • 2.2.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2 (5:1~5:17)  
      • 2.3. 남 유다 심판의 예언 1 (6:1~6:14)  
      • 2.4. 남 유다 심판의 예언 2 (7:1~7:27)  
      • 3. 환상으로 본 예루살렘 심판  
        • 3.1. 예루살렘의 우상숭배 (8: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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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2. 예루살렘의 심판 1 (9:1~9:11)  
        • 3.3. 예루살렘의 심판 2 (10:1~10:22)  
        • 3.4. 예루살렘의 심판 3 (11:1~11:25)  
        • 4.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전  
          • 5.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후  
            • 6. 환상 속에서 본 새 성전과 새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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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에스겔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597 ~ B.C.570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유다백성의 포로 및 귀환 시대
(B.C.586 ~ B.C.432)
역사적 상황

B.C. 612년, 앗수르(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과 메대로 구성된 연합군에게 함락 되었습니다.

B.C. 605년, 바벨론(신바빌로니아)은 유프라테스 강변의 갈그미스에서 이집트의 느고 왕을 크게 무찌르고 세계의 패권을 잡았습니다.

바벨론(신바빌로니아)이 이집트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자 남 유다의 여호야김 왕은 바벨론에게 충성을 맹세하였습니다. 그러나 여호야김 왕은 그 약속을 3년만에 파기하였고,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남 유다를 침범하여 많은 사람을 바벨론으로 잡아 갔습니다. 이 때 다니엘 선지지와 세 친구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남 유다의 여호야김 왕은 폐위 되었고, 그를 이어 여호야긴이 남 유다의 왕이 되었습니다. 여호야긴이 왕이 된지 석 달 만에 느부갓네살 왕은 다시 남 유다를 침범하여 여호야긴 왕을 포함한 백성 1만명을 바벨론으로 끌고 갔습니다. 이 때 에스겔 선지자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남 유다의 여호야긴 왕 다음으로 남 유다의 통치자가 된 사람이 남 유다의 마지막 왕인 시드기야 왕입니다. 시드기야 왕은 에돔, 암몬, 모압, 두로, 시돈 등과 연합하여 바벨론을 대적하려는 음모를 꾸미다가 결국은 B.C. 586년에 바벨론에게 점령당하고, 그는 바벨론 땅으로 끌려가서 죽었습니다. 이것으로 남 유다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완전히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과 그의 후계자들은 B.C. 539년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에게 멸망될 때까지 세계의 패권을 장악 하였습니다.

글쓴이
에스겔 선지자
글쓴 연도
B.C.565
책 이름 설명
에스겔 선지자가 쓴 예언서
간추린 내용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있는 에스겔 선지자가 남 유다의 예루살렘 성에 하나님의 심판이 가까왔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모든 민족들이 심판을 통해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이 회복할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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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에스겔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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