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엘람 (Elam)
- 바벨론의 동쪽 산악 지대에 위치했던 나라입니다. 엘람은 지정학적인 조건상 수메르, 바벨론, 앗수르, 메대와 바사 등 인근 메소포타미아 여러 나라들과 끊임없는 전쟁을 치렀습니다.
- 엘람의 그돌라오멜 왕 때에는 국력이 강성했고 그돌라오멜 왕은 연합군을 결성했습니다(창 14:1-7).
- 엘람은 B.C. 645년경 앗수르에게 멸망당했습니다. 앗수르는 엘람인들을 사마리아 지방으로 추방하여 그곳에 살도록 하였습니다(스 4:9). 바벨론이 앗수르를 멸망시키자 엘람은 메대와 연합하여 바벨론에 대항하였고(사 21:2), 그 후에는 바사(페르시아)의 지배를 받게 되었습니다.
- 엘람은 멸망했지만 엘람의 수도였던 수산은 바사(페르시아) 제국의 수도가 되어 에스더서의 배경이 되었습니다(에 1:2).
- 엘람은 활쏘는 자들의 땅으로 묘사되고(사 22:6; 렘 49:35), 이스라엘 백성이 유배당했던 곳이기도 합니다(사 11:11). 예레미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진노의 잔을 마셔야 하는 나라 중 하나로 엘람을 꼽았고(렘 25:25), 에스겔 선지자는 엘람을 그 무덤 위에 애가가 슬피 불려질 나라라고 했습니다(겔 32:16, 24).
참고자료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72% (다니엘)
0% (전체)
B.C. 612년, 앗수르(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과 메대(메디아)로 구성된 연합군에게 함락 되었습니다.
B.C. 605년, 바벨론(신바빌로니아)은 유프라테스 강변의 갈그미스에서 이집트의 느고 왕을 크게 무찌르고 세계의 패권을 잡았습니다.
바벨론(신바빌로니아)이 이집트의 전쟁에서 승리하자 남 유다의 여호야김 왕은 바벨론에게 충성을 맹세하였습니다. 그러나 여호야김 왕은 그 약속을 3년만에 파기하였고,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남 유다를 침범하여 많은 사람을 바벨론으로 잡아 갔습니다. 이 때 다니엘 선지자와 세 친구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여호야김 왕은 폐위 되었고, 그를 이어 여호야긴이 남 유다지역의 왕으로 임명 되었습니다. 여호야긴이 왕이 된지 석 달 만에 느부갓네살 왕은 다시 남 유다를 침범하여 여호야긴 왕을 포함한 백성 1만명을 바벨론으로 끌고 갔습니다. 이 때 에스겔 선지자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여호야긴 왕 다음으로 남 유다의 통치자가 된 사람이 남 유다의 마지막 왕인 시드기야 왕입니다. 시드기야 왕은 에돔, 암몬, 모압, 두로, 시돈 등과 연합하여 바벨론을 대적하려는 음모를 꾸미다가 결국은 B.C. 586년에 바벨론에게 점령당하고, 그는 바벨론 땅으로 끌려가서 죽었습니다. 이것으로 남 유다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완전히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과 그의 후계자들은 B.C. 539년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에게 멸망될 때까지 세계의 패권을 장악 하였습니다.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 다니엘은 줄곧 선지자와 정부의 관리로서 활동 하였습니다. 이런 활동은 바벨론이 멸망한 이후 메대와 바사(페르시아)에서도 이어졌습니다.
포로로 잡혀간 다니엘 선지자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다니엘 선지자가 향후 전개될 인류 역사를 상징적으로 예언합니다.
[표] 다니엘 권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