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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 * 예레미야  
  • 1. 하나님께서 힐기야 제사장의 아들 예레미야를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1:1~1:19)
  • 2. 남 유다의 절망    
    • 2.1. 내 백성이 악한 일을 하였으니,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이다 (2:1~2:37)
    • 2.2. 배신한 북 이스라엘을 보고도 남 유다가 돌아오지 않았다 (3:1~3:25)  
    • 2.3. 남 유다의 죄악 때문에 북쪽에서 재앙을 가져올 것이다 (4:1~4:31)  
    • 2.4. 공의를 실천하고 진리를 찾는 사람을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용서하겠다 (5:1~5:31)  
    • 2.5. 내가 시온을 멸망시킬 것이다 (6:1~6:30)  
    • 2.6. 북 이스라엘처럼 남 유다를 쫓아낼 것이다 (7:1~7:34)  
    • 2.7. 예레미야 선지자의 탄식과 기도    
      • 2.7.1. 예레미야 선지자가 울며 탄식했습니다 1 (8:1~8:22)
      • 2.7.2. 예레미야 선지자가 울며 탄식했습니다 2 (9:1~9:26)  
      • 2.7.3. 예레미야 선지자가 기도했습니다 (10:1~10:25)  
    • 3.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3.1. 언약한 대로 남 유다에 재앙을 내릴 것이다 (11:1~11:17)
      • 3.2. 너를 해치려는 아나돗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릴 것이다 (11:18~11:23)  
      • 3.3. 네가 사람과 달려도 피곤하면 어떻게 말과 경주할 수 있겠느냐? (12:1~12:17)  
      • 3.4. 내가 남 유다와 예루살렘의 교만을 썩게 할 것이다 (13:1~13:27)  
      • 3.5. 남 유다에 가뭄이 올 것이다 (14:1~14:22)  
      • 3.6. 나는 이제 남 유다를 불쌍히 여기기에 지쳤다 (15:1~15:21)  
      • 3.7. 나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않을 것이다 (16:1~16:21)  
      • 3.8. 나에게서 마음이 떠난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17:1~17:27)
         
      • 3.9.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는 것처럼 너희가 내 손에 있다 (18:1~18:23)  
      • 3.10. 그릇처럼 이 백성과 이 성을 깨뜨릴 것이다 (19:1~19:15)  
      • 4. 예레미야 선지자의 고초와 호소  
        • 5. 남 유다의 시드기야 왕에게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  
          • 6.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예레미야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 7. 남 유다의 멸망  
              • 8. 여러 나라  
                • 9. 예루살렘 함락 추가 설명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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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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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3.8. 나에게서 마음이 떠난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17:1~17:27)

 1"유다의 죄는 금강석 끝 철필로 기록되되, 그들의 마음 판과 그들의 단 뿔에 새겨졌거늘, 2그들의 자녀가 높은 메 위, 푸른 나무 곁에 있는 그 단들과 아세라들을 생각하도다.
 3들에 있는 나의 산아, 네 온 지경의 죄로 인하여 내가 네 재산과 네 모든 보물과 산당들로 노략을 당하게 하리니, 4내가 네게 준 네 기업에서 네 손을 뗄 것이며, 또 내가 너로 너의 알지 못하는 땅에서 네 대적을 섬기게 하리니, 이는 너희가 내 노로 맹렬케 하여 영영히 타는 불을 일으켰음이니라.
 5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무릇 사람을 믿으며 혈육으로 그 권력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 6그는 사막의 떨기나무 같아서 좋은 일의 오는 것을 보지 못하고, 광야 간조한 곳, 건건한 땅, 사람이 거하지 않는 땅에 거하리라.
 7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8그는 물가에 심기운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찌라도 두려워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
 9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10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 행위와 그 행실대로 보응하나니, 11불의로 치부하는 자는 자고새*(자고-새(鷓鴣새)\n『동물』 꿩과의 새. 메추라기와 비슷하며 날개는 누런빛을 띤 녹색이고 등, 배, 꽁무니는 누런 갈색이다. 목에서 눈에 걸쳐 까만 고리가 둘려 있으며, 부리와 다리는 붉다. 한국, 중국, 유럽 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자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특징 : 자고새는 다른 새의 알을 훔쳐서 품는 특이한 습성이 있다.)가 낳지 아니한 알을 품음 같아서, 그 중년에 그것이 떠나겠고 필경은 어리석은 자가 되리라."
 12영화로우신 보좌여, 원시부터 높이 계시며 우리의 성소이시며 13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14여호와여, 주는 나의 찬송이시오니 나를 고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낫겠나이다. 나를 구원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구원을 얻으리이다.
 15그들이 내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어디 있느뇨? 이제 임하게 할찌어다."
하나이다.
 16나는 목자의 직분에서 물러가지 아니하고 주를 좇았사오며, 재앙의 날도 내가 원치 아니하였음을 주께서 아시는바라. 내 입술에서 나온 것이 주의 목전에 있나이다.
 17주는 내게 두려움이 되지 마옵소서. 재앙의 날에 주는 나의 피난처시니이다. 18나를 박해하는 자로 수욕을 당케 하시고 나로 수욕을 당케 마옵소서. 그들로 놀라게 하시고 나로 놀라게 마시옵소서. 재앙의 날을 그들에게 임하게 하시며 배나 되는 멸망으로 그들을 멸하소서.
 19여호와께서 내게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는 가서 유다 왕들의 출입하는 평민의 문과 예루살렘 모든 문에 서서, 20무리에게 이르기를
  '이 문으로 들어오는 유다 왕들과 유다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 모든 거민,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찌어다.
 21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스스로 삼가서 안식일에 짐을 지고 예루살렘 문으로 들어오지 말며, 22안식일에 너희 집에서 짐을 내지 말며, 아무 일이든지 하지 말아서 내가 너희 열조에게 명함 같이 안식일을 거룩히 할찌어다. 교리 + 23그들은 청종치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며, 그 목을 곧게 하여 듣지 아니하며, 교훈을 받지 아니하였느니라.
 24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가 만일 삼가 나를 청종하여 안식일에 짐을 지고 이 성문으로 들어오지 아니하며, 안식일을 거룩히 하여 아무 일이든지 하지 아니하면, 25다윗의 위에 앉는 왕들과 방백들이 병거와 말을 타고 이 성문으로 들어오되, 그들과 유다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 거민들이 함께 그리할 것이요 이 성은 영영히 있을 것이며, 26사람들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에 둘린 곳들과 베냐민 땅과 평지와 산지와 남방에서 이르러서, 번제와 희생과 소제와 유향과 감사의 희생을 가지고 여호와의 집으로 오려니와,
 27너희가 나를 청종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거룩케 아니하여, 안식일에 짐을 지고 예루살렘 문으로 들어오면, 내가 성문에 불을 놓아 예루살렘 궁전을 삼키게 하리니 그 불이 꺼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할찌니라."
교리 +
【 참고자료 】
안식일(安息日, Sabbath) (예레미야 17장 19절) +

안식일(安息日, Sabbath)

  유대인들이 휴일로 지키는 토요일을 말하며, 히브리어 샤밧(shsbath)은 ‘쉬다’ 도는 ‘중지하다’라는 뜻을 어근으로 한다. 안식일의 기원은 하나님께서 6일 간 창조하시고 칠일째 날에 안식하신 것에서 유래한다(창 2:1-3). 특별히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위해 만드신 것으로, 이 날은 영적이고 정신적인 필요는 물론 우리의 전인적이며 신체적인 요구까지 충족되는 날이었다(출 23:10-12; 막 2:27). 모세는 시내 산으로 가는 도중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안식일을 거룩한 날로 지키라고 명령했다(출 16:23). 안식일 준수는 하나님의 명령이었을 뿐 아니라 안식일을 범할 경우엔 돌로 쳐서 죽였으며(민 15:32-36), 선지서에도 안식일을 지키라고 명령하고 있다(사 56:2; 렘 17:19-27; 겔 44:24).

안식일의 의미:

  거룩한 휴식의 날인 안식일은 이스라엘의 세대를 거쳐 그들이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안식일은 창조사역의 일곱 번째 날일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의 땅에서 구원하신 일을 기념하는 날이었다(신 5:15). 또 안식일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언약 관계에 있음을 상징하여, 안식일을 준수하느냐의 여부가 곧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헌신의 척도가 되었다(출 31:12-17; 사 58:13-14). 이스라엘 백성들은 노동으로부터 휴식하는 것을 통해 안식일을 준수했기 때문에 안식일에는 종이나 집안의 짐승까지도 일을 해서는 안되었다(출 23:10-12).

예수님과 안식일:

  히브리 구전 율법서인 미쉬나에는 안식일에 해서는 안되는 39가지의 일들이 열거되어 있다. 밭갈이, 파종, 수확, 건물을 짓거나 부수는 일, 방직, 바느질, 사냥, 도살, 망치질, 요리, 빵 굽는 일, 글 쓰는 일, 불을 켜거나 끄는 일 등이다. 이것들은 토라로부터의 합리적인 추론에 의해 정해진 것들이지만 점차 더 많은 제재들을 부가하여 율법을 확장시키려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렇듯 안식일에 대해 예수님과 견해를 달리한 바리새인들은 점차 예수님과의 갈등이 심화되었다(참고, 마 12:12; 막 2:27:눅 13:16). 예를 들어 바리새인들은 병 고치는 일, 길가 밀밭의 이삭을 잘라 먹는 일도 안식일에 해서는 안되는 일로 여겼다(마 12:1-14; 눅 13:10-16). 하지만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휴식을 주기 위해 안식일을 만들었으므로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은 합법적이라고 응수하셨다(마 12:12).

  예수님은 제사장들은 성전 안에서 안식일을 범해도 죄가 되지 않음을 들어(레 24:8-9) 성전에서는 안식일을 범해도 죄가 되지 않을 만큼 높은 권위가 있지만, 예수님에게는 성전보다 더 큰 권위가 있다고 하셨다(마 12:6).

  또한 안식일의 참된 정신은 제사가 아니라 자비라고 하시며, 안식일의 근본 정신이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의 마음이 전달되는 데 있음을 밝히셨다(마 12:7). 그리고 자신이 안식일의 주인임을 말씀하시면서(마 12:8)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것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님을 말씀해 주셨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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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예레미야  
  • 1. 하나님께서 힐기야 제사장의 아들 예레미야를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1:1~1:19)
  • 2. 남 유다의 절망    
    • 2.1. 내 백성이 악한 일을 하였으니,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이다 (2:1~2:37)
    • 2.2. 배신한 북 이스라엘을 보고도 남 유다가 돌아오지 않았다 (3:1~3:25)  
    • 2.3. 남 유다의 죄악 때문에 북쪽에서 재앙을 가져올 것이다 (4:1~4:31)  
    • 2.4. 공의를 실천하고 진리를 찾는 사람을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용서하겠다 (5:1~5:31)  
    • 2.5. 내가 시온을 멸망시킬 것이다 (6:1~6:30)  
    • 2.6. 북 이스라엘처럼 남 유다를 쫓아낼 것이다 (7:1~7:34)  
    • 2.7. 예레미야 선지자의 탄식과 기도    
      • 2.7.1. 예레미야 선지자가 울며 탄식했습니다 1 (8:1~8:22)
      • 2.7.2. 예레미야 선지자가 울며 탄식했습니다 2 (9:1~9:26)  
      • 2.7.3. 예레미야 선지자가 기도했습니다 (10:1~10:25)  
    • 3.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3.1. 언약한 대로 남 유다에 재앙을 내릴 것이다 (11:1~11:17)
      • 3.2. 너를 해치려는 아나돗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릴 것이다 (11:18~11:23)  
      • 3.3. 네가 사람과 달려도 피곤하면 어떻게 말과 경주할 수 있겠느냐? (12:1~12:17)  
      • 3.4. 내가 남 유다와 예루살렘의 교만을 썩게 할 것이다 (13:1~13:27)  
      • 3.5. 남 유다에 가뭄이 올 것이다 (14:1~14:22)  
      • 3.6. 나는 이제 남 유다를 불쌍히 여기기에 지쳤다 (15:1~15:21)  
      • 3.7. 나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않을 것이다 (16:1~16:21)  
      • 3.8. 나에게서 마음이 떠난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17:1~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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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9.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는 것처럼 너희가 내 손에 있다 (18:1~18:23)  
      • 3.10. 그릇처럼 이 백성과 이 성을 깨뜨릴 것이다 (19:1~19:15)  
      • 4. 예레미야 선지자의 고초와 호소  
        • 5. 남 유다의 시드기야 왕에게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  
          • 6.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예레미야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 7. 남 유다의 멸망  
              • 8. 여러 나라  
                • 9. 예루살렘 함락 추가 설명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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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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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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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남 유다의 멸망을 전하는 예레미야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627 ~ B.C.581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유다백성의 포로 및 귀환 시대
(B.C.586 ~ B.C.432)
역사적 상황

  예레미야 선지자는 남 유다에서 요시야 왕의 통치 중반 무렵에 활동을 시작하여 여호아하스 왕, 여호야김 왕, 여호야긴 왕, 그리고 시드기야 왕의 재위 기간에 걸쳐 활동하였습니다.

  그가 예언 활동을 시작하던 시기는 모든 국가들의 운명이 풍전등화와 같은 처지에 놓여 있었습니다. 서방 아시아의 조그만 나라들은 이집트, 앗수르(앗시리아), 바벨론(신바빌로니아)과 같은 초강대국들에게 위협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글쓴이
예레미야 선지자
글쓴이 소개
예루살렘의 멸망에 슬퍼하는 예레미야(렘브란트, 1630년)
예루살렘의 멸망에 슬퍼하는 예레미야(렘브란트, 1630년)  [ 그림 정보 보기 ]
글쓴 연도
B.C.627 ~ B.C.580
책 이름 설명
예레미야 선지자가 쓴 예언서
간추린 내용

  예레미야 선지자는 남 유다의 멸망할 것을 전하고 있습니다. 살기 위해서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항복하라고 합니다. 바벨론 포로 생활을 통해 훈련 받고 돌아올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부지런히 전하고 전한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은 남 유다는 바벨론에게 멸망합니다.

  요시야 왕, 여호아하스 왕, 여호야김 왕, 여호야긴 왕, 시드기야 왕의 재위 기간 동안 약 40년간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지만 듣지 않는 남 유다를 위해 예레미야 선지자는 밤을 새워 울고 또 울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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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예레미야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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