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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예레미야  
  • 1. 하나님께서 힐기야 제사장의 아들 예레미야를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1:1~1:19)
  • 2. 남 유다의 절망    
    • 2.1. 내 백성이 악한 일을 하였으니,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이다 (2:1~2:37)
    • 2.2. 배신한 북 이스라엘을 보고도 남 유다가 돌아오지 않았다 (3:1~3:25)  
    • 2.3. 남 유다의 죄악 때문에 북쪽에서 재앙을 가져올 것이다 (4:1~4:31)  
    • 2.4. 공의를 실천하고 진리를 찾는 사람을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용서하겠다 (5:1~5:31)
       
    • 2.5. 내가 시온을 멸망시킬 것이다 (6:1~6:30)  
    • 2.6. 북 이스라엘처럼 남 유다를 쫓아낼 것이다 (7:1~7:34)  
    • 2.7. 예레미야 선지자의 탄식과 기도    
    • 3.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4. 예레미야 선지자의 고초와 호소  
        • 5. 남 유다의 시드기야 왕에게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  
          • 6.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예레미야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 7. 남 유다의 멸망  
              • 8. 여러 나라  
                • 9. 예루살렘 함락 추가 설명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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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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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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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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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08월 04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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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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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남 유다의 절망
2.4. 공의를 실천하고 진리를 찾는 사람을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용서하겠다 (5:1~5:31)

 1"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로 빨리 왕래하며 그 넓은 거리에서 찾아보고 알라. 너희가 만일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을 사하리라. 2그들이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할찌라도 실상은 거짓 맹세니라."
 3"여호와여, 주의 눈이 성실을 돌아보지 아니하시나이까? 주께서 그들을 치셨을찌라도 그들이 아픈줄을 알지 못하며, 그들을 거의 멸하셨을찌라도 그들이 징계를 받지 아니하고 그 얼굴을 반석보다 굳게 하여 돌아오기를 싫어하므로, 4내가 말하기를
  '이 무리는 비천하고 우준한 것 뿐이라. 여호와의 길, 자기 하나님의 법을 알지 못하니, 5내가 귀인들에게 가서 그들에게 말하리라. 그들은 여호와의 길, 자기 하나님의 법을 안다.'
하였더니, 그들도 일제히 그 멍에를 꺾고 결박을 끊은지라. 6그러므로 수풀에서 나오는 사자가 그들을 죽이며, 사막의 이리가 그들을 멸하며, 표범이 성읍들을 엿보온즉 그리로 나오는 자마다 찢기오리니, 이는 그들의 허물이 많고 패역이 심함이니이다."
 7 "내가 어찌 너를 사하겠느냐? 네 자녀가 나를 버리고 신이 아닌 것들로 맹세하였으며, 내가 그들을 배불리 먹인즉 그들이 행음하며 창기의 집에 허다히 모이며, 8그들은 살찌고 두루 다니는 수 말 같이 각기 이웃의 아내를 따라 부르짖는도다.
 9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어찌 이 일들을 인하여 벌하지 아니하겠으며, 내 마음이 이런 나라에 보수하지 않겠느냐? 10너희는 그 성벽에 올라가 훼파하되, 다 훼파하지 말고 그 가지만 꺾어버리라. 여호와의 것이 아님이니라.
 11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과 유다 족속이 내게 심히 패역하였느니라."
 12그들이 여호와를 인정치 아니하며 말하기를
"여호와는 계신 것이 아닌즉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않을 것이요, 우리가 칼과 기근을 보지 아니할 것이며, 13선지자들은 바람이라. 말씀이 그들의 속에 있지 아니한즉, 그같이 그들이 당하리라."
하느니라.
 14그러므로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그들이 이 말을 하였은즉, 볼찌어다. 내가 네 입에 있는 나의 말로 불이 되게 하고 이 백성으로 나무가 되게 하리니, 그 불이 그들을 사르리라.
 15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보라. 내가 한 나라를 원방에서 너희에게로 오게 하리니, 곧 강하고 오랜 나라이라. 그 방언을 네가 알지 못하며 그 말을 네가 깨닫지 못하느니라. 16전통*(전통(箭筒/箭筩)\n’전동’의 원말.\n화살을 담아 두는 통.\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은 열린 묘실이요, 그 사람들은 다 용사라. 17그들이 네 자녀들의 먹을 추수 곡물과 양식을 먹으며, 네 양떼와 소떼를 먹으며, 네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열매를 먹으며, 네가 의뢰하는 견고한 성들을 칼로 파멸하리라. 도움말 +
 18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때에도 내가 너희를 진멸치는 아니하리라. 19그들이 만일 이르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어찌하여 이 모든 일을 우리에게 행하셨느뇨?'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너희 땅에서 이방 신들을 섬겼은즉, 이와 같이 너희 것이 아닌 땅에서 이방인들을 섬기리라.'
하라. 20너는 이를 야곱 집에 선포하며 유다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21 '우준하여 지각이 없으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이여, 이를 들을찌어다.
 22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를 두려워 아니하느냐? 내 앞에서 떨지 아니하겠느냐? 내가 모래를 두어 바다의 계한*(계한(界限)\n「1」 땅의 경계.\n「2」 사물이나 능력, 책임 따위가 실제 작용할 수 있는 범위. 또는 그런 범위를 나타내는 선. =한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삼되 그것으로 영원한 계한을 삼고 지나치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파도가 흉용하나 그것을 이기지 못하며 뛰노나 그것을 넘지 못하느니라. 23그러나 너희 백성은 배반하며 패역하는 마음이 있어서 이미 배반하고 갔으며,
 24또 너희 마음으로, 우리에게 이른 비와 늦은 비를 때를 따라 주시며 우리를 위하여 추수 기한을 정하시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자 말하지도 아니하니, 25너희 허물이 이러한 일들을 물리쳤고, 너희 죄가 너희에게 오는 좋은 것을 막았느니라.
 26내 백성 너희 중에 악인이 있어서, 새 사냥군의 매복함 같이 지키며 덫을 놓아 사람을 잡으며, 27조롱에 새들이 가득함 같이 너희 집들에 속임이 가득하도다. 그러므로 너희가 창대하고 거부가 되어 28살찌고 윤택하며, 또 행위가 심히 악하여 자기 이익을 얻으려고, 송사, 곧 고아의 송사를 공정히 하지 아니하며, 빈민의 송사를 공평히 판결치 아니하니, 29내가 이 일들을 인하여 벌하지 아니하겠으며, 내 마음이 이같은 나라에 보수하지 않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니라.'
 30이 땅에 기괴하고 놀라운 일이 있도다. 31선지자들은 거짓을 예언하며, 제사장들은 자기 권력으로 다스리며, 내 백성은 그것을 좋게 여기니, 그 결국에는 너희가 어찌 하려느냐?"
【 참고자료 】
방언, 언약적 축복 (예레미야 5장 15절) +

방언, 언약적 축복

  베드로는 오순절에 하나님의 신이 모든 육체에 아주 특수하게 부어질 것을 예언했던 구약성경의 한 인물로서 선지자 요엘을 지목했던 반면에 사도 바울은 특별히 방언 그 자체를 구약과 연결시키고 있다. “율법에 기록된 바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른 방언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저희가 오히려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고전 14:21 이하).

  모세는 BC 15세기에 이스라엘을 심판하기 위해 외국어를 말하는 백성이 올 것을 예언했다(신 28:49). 이사야는 BC 8세기에 동일한 예언을 했으며(사 28:11),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혀갈 때 예레미야도 동일한 메시지를 되풀이했다(렘 5:15). 이러한 예언은 외국어를 말하는 바벨론인들이 BC 586년에 이스라엘을 짓밟았을 때 처음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이스라엘에 대한 언약적인 저주의 표적이 신약 시대의 방언이라는 은사의 현실을 통해 그 결정적인 성취를 보게 되었다고 말했다(사 28:11; 고전 14:22).

  문자적인 의미로 오순절의 방언은 이스라엘로부터 그 나라를 빼앗아 열방의 모든 나라에 준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는 방언이라는 은사에 의해 제시된 구원의 확장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즉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프로그램이 유대인 중심의 활동에서 세상의 모든 열국을 포함하는 활동으로 옮겨진 것을 알려 주는 표적의 기능이 있다. 즉 방언이라는 표적은 전이의 표적이다.

  따라서 방언은 이스라엘의 언약적인 불충성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적인 저주의 표적임과 동시에 모든 민족들에게 모든 언어로 말씀하실 하나님의 언약적인 축복의 표적이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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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예레미야  
  • 1. 하나님께서 힐기야 제사장의 아들 예레미야를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1:1~1:19)
  • 2. 남 유다의 절망    
    • 2.1. 내 백성이 악한 일을 하였으니,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이다 (2:1~2:37)
    • 2.2. 배신한 북 이스라엘을 보고도 남 유다가 돌아오지 않았다 (3:1~3:25)  
    • 2.3. 남 유다의 죄악 때문에 북쪽에서 재앙을 가져올 것이다 (4:1~4:31)  
    • 2.4. 공의를 실천하고 진리를 찾는 사람을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용서하겠다 (5: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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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 내가 시온을 멸망시킬 것이다 (6:1~6:30)  
    • 2.6. 북 이스라엘처럼 남 유다를 쫓아낼 것이다 (7:1~7:34)  
    • 2.7. 예레미야 선지자의 탄식과 기도    
    • 3.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4. 예레미야 선지자의 고초와 호소  
        • 5. 남 유다의 시드기야 왕에게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  
          • 6.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예레미야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 7. 남 유다의 멸망  
              • 8. 여러 나라  
                • 9. 예루살렘 함락 추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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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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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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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남 유다의 멸망을 전하는 예레미야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627 ~ B.C.581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유다백성의 포로 및 귀환 시대
(B.C.586 ~ B.C.432)
역사적 상황

  예레미야 선지자는 남 유다에서 요시야 왕의 통치 중반 무렵에 활동을 시작하여 여호아하스 왕, 여호야김 왕, 여호야긴 왕, 그리고 시드기야 왕의 재위 기간에 걸쳐 활동하였습니다.

  그가 예언 활동을 시작하던 시기는 모든 국가들의 운명이 풍전등화와 같은 처지에 놓여 있었습니다. 서방 아시아의 조그만 나라들은 이집트, 앗수르(앗시리아), 바벨론(신바빌로니아)과 같은 초강대국들에게 위협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글쓴이
예레미야 선지자
글쓴이 소개
예루살렘의 멸망에 슬퍼하는 예레미야(렘브란트, 1630년)
예루살렘의 멸망에 슬퍼하는 예레미야(렘브란트, 1630년)  [ 그림 정보 보기 ]
글쓴 연도
B.C.627 ~ B.C.580
책 이름 설명
예레미야 선지자가 쓴 예언서
간추린 내용

  예레미야 선지자는 남 유다의 멸망할 것을 전하고 있습니다. 살기 위해서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항복하라고 합니다. 바벨론 포로 생활을 통해 훈련 받고 돌아올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부지런히 전하고 전한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은 남 유다는 바벨론에게 멸망합니다.

  요시야 왕, 여호아하스 왕, 여호야김 왕, 여호야긴 왕, 시드기야 왕의 재위 기간 동안 약 40년간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지만 듣지 않는 남 유다를 위해 예레미야 선지자는 밤을 새워 울고 또 울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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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예레미야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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