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나님께서 힐기야 제사장의 아들 예레미야를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1:1~1:19)
1베냐민 땅, 아나돗의 제사장 중 힐기야의 아들 예레미야의 말이라.
2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다스린지 십 삼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고,
3요시야의 아들, 유다 왕 여호야김 시대부터 요시야의 아들, 유다 왕 시드기야의 제 십 일년 말까지 임하니라. 이 해 오월에 예루살렘이 사로잡히니라.

[표] '유다와 이스라엘의 왕과 선지자' 중 일부 (남 유다 요시야 왕)
4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5"내가 너를 복중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태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구별하였고, 너를 열방의 선지자로 세웠노라."
하시기로,
6내가 가로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보소서. 나는 아이라 말할 줄을 알지 못하나이다."
7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아이라 하지 말고, 내가 너를 누구에게 보내든지 너는 가며, 내가 네게 무엇을 명하든지 너는 말할찌니라. 8너는 그들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구원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고,
9여호와께서 그 손을 내밀어 내 입에 대시며 내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었노라. 10보라, 내가 오늘날 너를 열방 만국 위에 세우고, 너로 뽑으며, 파괴하며, 파멸하며, 넘어뜨리며, 건설하며, 심게 하였느니라."
11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대답하되
"내가 살구나무 가지를 보나이다."
도움말 +
살구나무
개역성경에 나오는 살구나무는 감복숭아(Almond, 편도)를 말하는 것으로 히브리어로는 ‘루즈’(luz-창 30:37), ‘샤케드’(shaqed-민 17:8)로 공동번역이나 표준새번역은 ‘감복숭아’로 번역하였다.
감복숭아는 장미과의 낙엽소교목으로 소아시아가 원산지이며 팔레스타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이다. 건조한 기후에 잘 자라는 이 나무는 다 자라면 6m에 이른다. 열매는 복숭아와 비슷한데 익으면 터져서 속에 든 열매를 먹는다. 장미빛 꽃에서 열리는 단맛이 나는 열매와 흰 색 꽃이 진 뒤 열리는 쓴맛이 나는 열매 두 종류가 있다. 단맛 나는 것은 식용으로, 쓴맛 나는 것은 약용으로 쓰인다.
이 나무의 꽃은 다른 꽃들보다 먼저 피며 예루살렘에서는 1월경 잎이 나기 전에 먼저 꽃이 핀다. 아론의 싹 난 지팡이에 핀 꽃과 열매도 이것이었고(민 17:8) 예레미야가 환상 중에 본 나무도 이 나무였다(렘 1:11). 여기서 살구나무는 하나님께서 깨어 이스라엘을 지키시고 도우시는 분인 것을 상징했다. 살구나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샤케드’(shaqed)는 ‘깨어 있다’, ‘지켜보다’란 뜻을 지닌 단어에서 파생한 말이다.
성막의 금촛대 장식도 살구꽃 형상으로 하였다(출 25:33; 37:19-20). 이 나무는 야곱이 아롱진 점 있는 양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한 나무였다(창 30:37). 그리고 이 나무 열매는 야곱이 애굽에 양식을 사기 위해 아들들을 보낼 때 요셉에게 보내진 예물 가운데 하나였다(창 43:11- 개역성경에는 파단행으로 번역됨).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12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네가 잘 보았도다. 이는 내가 내 말을 지켜 그대로 이루려 함이니라."
13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대답하되
"끓는 가마를 보나이다. 그 면이 북에서부터 기울어졌나이다."
14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재앙이 북방에서 일어나 이 땅의 모든 거민에게 임하리라.
15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북방 모든 나라의 족속을 부를 것인즉, 그들이 와서 예루살렘 성문 어귀에 각기 자리를 정하고, 그 사면 성벽과 유다 모든 성읍을 치리라.
16무리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에 절하였은즉, 내가 나의 심판을 베풀어 그들의 모든 죄악을 징계하리라.
17그러므로 너는 네 허리를 동이고 일어나, 내가 네게 명한 바를 다 그들에게 고하라. 그들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두렵건대 내가 너로 그들 앞에서 두려움을 당하게 할까 하노라.
18보라. 내가 오늘날 너로 그 온 땅과 유다 왕들과 그 족장들과 그 제사장들과 그 땅 백성 앞에 견고한 성읍, 쇠기둥, 놋성벽이 되게 하였은즉,
19그들이 너를 치나 이기지 못하리니, 이는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구원할 것임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림] 예언자 예레미야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