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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남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없애버릴 것입니다 (2:22~3:15)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4:2~4:6)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4.1. 아람(시리아)과 북 이스라엘은 연기 나는 두 부지깽이에 불과하다 (7:1~7:9)
      • 4.2. 앗수르(앗시리아)의 침략으로 아람(시리아)과 북 이스라엘의 땅이 황폐해질 것이다 (7:10~7:25)  
      • 4.3. 앗수르(앗시리아)의 침략에서 남 유다는 내가 함께 할 것이다 (8:1~8:10)  
      • 4.4. 이사야 선지자를 깨우쳐 주시는 하나님 (8:11~8:22)    
        • 4.4.1. 한 아들을 보낼 것이다 (9:1~9:7)
        • 4.4.2. 아람(시리아)과 블레셋이 북 이스라엘을 삼킬 것이다 (9:8~10:4)  
        • 4.4.3. 앗수르(앗시리아)의 교만한 마음을 벌할 것이다 (10:5~10:34)  
        • 4.4.4.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고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을 모을 것이다 (11:1~12:6)  
      • 5. 하나님의 경고  
        • 5.1.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관한 경고 1 (13:1~13:22)
        • 5.2.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관한 경고 2 (14:1~14:23)  
        • 5.3. 앗수르(앗시리아)에 관한 경고 (14:24~14:27)  
        • 5.4. 블레셋에 관한 경고 (14:28~14:32)  
        • 5.5. 모압에 관한 경고 (15:1~16:14)
           
        • 5.6. 다메섹(다마스쿠스)에 관한 경고 (17:1~17:11)  
        • 5.7. 앗수르(앗시리아)에 관한 경고 (17:12~17:14)  
        • 5.8. 구스(에티오피아)에 관한 경고 (18:1~18:7)  
        • 5.9. 이집트에 관한 경고 (19:1~19:25)  
        • 5.10. 이집트와 구스(에티오피아)에 관한 경고 (20:1~20:6)  
        • 5.11.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관한 경고 (21:1~21:10)  
        • 5.12. 두마(에돔)에 관한 경고 (21:11~21:12)  
        • 5.13. 아라비아에 관한 경고 (21:13~21:17)  
        • 5.14. 환상 골짜기(남 유다)에 관한 경고 (22:1~22:25)  
        • 5.15. 두로에 관한 경고 (23:1~23:18)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남 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예레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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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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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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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하나님의 경고
5.5. 모압에 관한 경고 (15:1~16:14)

 1모압에 관한 경고라.
 "하루 밤에 모압 알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며, 하루 밤에 모압 길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라. 2그들은 바잇과 디본 산당에 올라가서 울며, 모압은 느보*(느보(Nebo)\n모압의 도시)와 메드바를 위하여 통곡하도다. 그들이 각각 머리털을 없이 하였고 수염을 깎았으며, 3거리에서는 굵은 베로 몸을 동였으며, 지붕과 넓은 곳에서는 각기 애통하여 심히 울며, 4헤스본과 엘르알레는 부르짖으며 그 소리는 야하스까지 들리니, 그러므로 모압의 전사가 크게 부르짖으며 그 혼이 속에서 떨도다.
 5내 마음이 모압을 위하여 부르짖는도다. 그 귀인들은 소알과 에글랏 슬리시야로 도망하여, 울며 루힛*(루힛\n모압 남쪽의 고원지대로 올라가는 비탈길에 있는 성읍) 비탈길로 올라가며, 호로나임*(호로나임\n모압 남쪽의 산기슭에 있는 성읍) 길에서 패망을 부르짖으니, 6니므림 물이 마르고 풀이 시들었으며, 연한 풀이 말라 청청한 것이 없음이로다.
 7그러므로 그들이 얻은 재물과 쌓았던 것을 가지고 버드나무 시내를 건너리니, 8이는 곡성이 모압 사방에 둘렸고, 슬피 부르짖음이 에글라임에 이르며, 부르짖음이 브엘엘림에 미치며, 9디몬 물*(디몬(Dimon)\n아르논 강 근처에 있는 ‘디본‘과 같은 지명으로 본다.\n\n디몬 물 : 모압 지방의 아르논 강을 가리킨다.\n(참고:두란노 비전성경사전))에는 피가 가득함이로다. 그럴찌라도 내가 디몬에 재앙을 더 내리되, 모압에 도피한 자와 그 땅의 남은 자에게 사자를 보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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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모압에 관한 경고 (이사야 15:1~14)

 1 "너희는 이 땅 치리자에게 어린 양들을 드리되 셀라에서부터 광야를 지나 딸 시온산으로 보낼찌니라. 2모압의 여자들은 아르논 나루에서 떠다니는 새 같고 보금자리에서 흩어진 새 새끼 같을 것이라.
 3 '너는 모략을 베풀며, 공의로 판결하며, 오정 때에 밤 같이 그늘을 짓고 쫓겨난 자를 숨기며, 도망한 자를 발각시키지 말며, 4나의 쫓겨난 자들로 너와 함께 있게 하되, 너 모압은 멸절하는 자 앞에서 그 피할 곳이 되라.'
 대저 토색*(토색(討索)\n돈이나 물건 따위를 억지로 달라고 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는 자가 망하였고, 멸절하는 자가 그쳤고, 압제하는 자가 이 땅에서 멸절하였으며, 5다윗의 장막에 왕위는 인자함으로 굳게 설 것이요, 그 위에 앉을 자는 충실함으로 판결하며 공평을 구하며 의를 신속히 행하리라.
 6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히 교만하도다. 그의 거만하며 교만하며 분노함도 들었거니와 그 과장이 헛되도다. 7그러므로 모압이 모압을 위하여 통곡하되 다 통곡하며, 길하레셋*(길헤레스(Kir heres)\n뜻 : 토기를 만드는 도시\n모압의 수도이며 ‘길하레셋‘과 같은 곳) 건포도 떡을 위하여 그들이 슬퍼하며 심히 근심하리니, 8이는 헤스본의 밭과 십마의 포도나무가 말랐음이라. 전에는 그 가지가 야셀에 미쳐 광야에 이르고 그 싹이 자라서 바다를 건넜더니, 이제 열국 주권자들이 그 좋은 가지를 꺾었도다.
 9그러므로 내가 야셀의 울음처럼 십마의 포도나무를 위하여 울리라. 헤스본이여, 엘르알레여, 나의 눈물로 너를 적시리니 너의 여름실과, 너의 농작물에 떠드는 소리가 일어남이니라. 10즐거움과 기쁨이 기름진 밭에서 떠났고 포도원에는 노래와 즐거운 소리가 없어지겠고 틀에는 포도를 밟을 사람이 없으리니, 이는 내가 그 소리를 그치게 하였음이라.
 11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모압을 위하여 수금 같이 소리를 발하며 나의 창자가 길하레셋*(길헤레스(Kir heres)\n뜻 : 토기를 만드는 도시\n모압의 수도이며 ‘길하레셋‘과 같은 곳)을 위하여 그러하도다. 12모압 사람이 그 산당에서 피곤하도록 봉사하며 자기 성소에 나아가서 기도할찌라도 무효하리로다."
 13"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모압을 들어 하신 말씀이어니와, 14이제 여호와께서 말씀하여 가라사대
 '품군의 정한 해와 같이 삼년내에 모압의 영화와 그 큰 무리가 능욕을 당할찌라. 그 남은 수가 심히 적어 소용이 없이 되리라.'
 하시도다.
【 참고자료 】
천국이란? (이사야 16장 5절) +

천국이란?

에스라하우스 김성국 목사님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출처 : 에스라하우스 김성국 목사님의 글 (원문보기) ]

 

근본적인 천국부터 우리의 부활과 궁극적인 천국까지의 여정

  - 천국의 정의 : 하나님의 통치와 하나님과의 인격적 사귐이 이루어지는 곳

 

① 근본적인 천국 : 삼위 하나님께서 하나로 계시는 곳

- 스스로 계시고 전지전능 하시고 무소부재 하시고 영원불변 하신 하나님께서 계신 곳

 

② 임시적 천국 1 : 에덴동산, 아담과 하와의 죄로 끝나고 말았다.

-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창조 하셨다.

- 사람이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욕심 때문에 뱀의 미혹을 받아 죄를 지었다.

- 그래서 정상적인 생육 법으로 태어난 사람은 모두 죄 아래 있게 된다.

- 그래서 죄 아래 태어난 사람은 그 육체가 한번 죽는 것이 정한 이치가 되었다.

 

③ 임시적 천국 2 : 주님을 영접한 우리 마음에 이루어지는 천국, 살아있을 동안

- 사람의 마음에 이루어지고 이 땅에 임하는 하나님 나라로 하나님의 통치와 하나님의 사귐이 있는 사람의 마음에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 내 마음의 천국이다.

[ 마태복음 11장 12절 (공동번역) ]

"세례자 요한 때부터 지금까지 하늘 나라는 폭행을 당해 왔다. 그리고 폭행을 쓰는 사람들이 하늘 나라를 빼앗으려고 한다."

- 그래서 각 사람 마음에 이루어지는 천국은 임시적일수 밖에 없다.

 

④ 임시적 천국 3 : 우리들의 천국, 이 땅에 있는 성도들의 사귐. 이 땅에서만 존재

-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함으로 성령의 도우심을 받는 공동체

 

⑤ 임시적 천국 4 : 영혼들이 머무는 낙원, 부활 때 까지만 존재하는 천국

- 낙원, 아브라함의 품, 본향 찾는 자들을 위해 예비하신 성, 주안에서 자는 자들이 있는 곳,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여전히 살아 있는 곳, 육체가 죽은 자들이 영혼은 당연히 살아 있어 육체의 부활을 기다리는 곳

- 마지막 나팔에 여기 낙원이 있는 자들의 영혼이 육체를 얻어 부활할 것이다.

 

⑥ 임시적 천국 5 : 예수님께서 다윗에 위에 앉아 통치하는 천년왕국, 이스라엘이 중심된 만국의 회복. 천년왕국은 교회가 아니다.

- 구약에 예언된 이스라엘을 중심한 회복은 이때를 말하는 것이다.

- 마지막 나팔에 낙원에 있던 자들은 부활한다. 부활한 자중 144,000명을 거느리고 예루살렘에 임하시면 천사들이 모은 인침을 받은 사람들이 휴거 될 것이다. 이 땅에 진노의 대접이 부어질 때 예수님께서는 백마 타고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고,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를 잡아 산채로 지옥에 넣으신다.
그 후 마귀는 결박되어 무저갱에 들어간다. 예수님께서 감람산에 내려오시면 이 땅은 새로워지며 천년왕국이 시작된다.

 

⑦ 궁극적인 천국 : 근본적인 천국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두 귀속되면서 시작

- 근본적인 천국에서 사람과 더불어 영원히 사랑하시고자 만드시기로 하신 곳

-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예정하신 계획

- 예수님께서 통치하시는 천년왕국을 아버지 하나님께 바치시면서 이루어지는 곳

- 새 예루살렘은 궁극적인 천국의 중심이 된다.

- 우리가 바라보는 궁극적인 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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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남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없애버릴 것입니다 (2:22~3:15)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4:2~4:6)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4.1. 아람(시리아)과 북 이스라엘은 연기 나는 두 부지깽이에 불과하다 (7:1~7:9)
      • 4.2. 앗수르(앗시리아)의 침략으로 아람(시리아)과 북 이스라엘의 땅이 황폐해질 것이다 (7:10~7:25)  
      • 4.3. 앗수르(앗시리아)의 침략에서 남 유다는 내가 함께 할 것이다 (8:1~8:10)  
      • 4.4. 이사야 선지자를 깨우쳐 주시는 하나님 (8:11~8:22)    
        • 4.4.1. 한 아들을 보낼 것이다 (9:1~9:7)
        • 4.4.2. 아람(시리아)과 블레셋이 북 이스라엘을 삼킬 것이다 (9:8~10:4)  
        • 4.4.3. 앗수르(앗시리아)의 교만한 마음을 벌할 것이다 (10:5~10:34)  
        • 4.4.4.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고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을 모을 것이다 (11:1~12:6)  
      • 5. 하나님의 경고  
        • 5.1.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관한 경고 1 (13:1~13:22)
        • 5.2.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관한 경고 2 (14:1~14:23)  
        • 5.3. 앗수르(앗시리아)에 관한 경고 (14:24~14:27)  
        • 5.4. 블레셋에 관한 경고 (14:28~14:32)  
        • 5.5. 모압에 관한 경고 (15:1~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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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6. 다메섹(다마스쿠스)에 관한 경고 (17:1~17:11)  
        • 5.7. 앗수르(앗시리아)에 관한 경고 (17:12~17:14)  
        • 5.8. 구스(에티오피아)에 관한 경고 (18:1~18:7)  
        • 5.9. 이집트에 관한 경고 (19:1~19:25)  
        • 5.10. 이집트와 구스(에티오피아)에 관한 경고 (20:1~20:6)  
        • 5.11.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관한 경고 (21:1~21:10)  
        • 5.12. 두마(에돔)에 관한 경고 (21:11~21:12)  
        • 5.13. 아라비아에 관한 경고 (21:13~21:17)  
        • 5.14. 환상 골짜기(남 유다)에 관한 경고 (22:1~22:25)  
        • 5.15. 두로에 관한 경고 (23:1~23:18)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남 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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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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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이사야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740 ~ B.C.680
분열왕국시대
(B.C.930 ~ B.C.722)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역사적 상황
B.C. 8세기 말엽 북 이스라엘 왕국의 10지파는 여로보암 2세 왕의 사후에 급속히 쇠퇴해 갔습니다. 마침내 북 이스라엘의 수도인 사마리아는 B.C.722년에 함락 되었습니다.
 
남 유다 왕국도 패역한 아하스 왕의 통치 아래서 북 이스라엘처럼 하나님께 반역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보다는 이방인인 앗수르(앗시리아)의 보호를 기대 했습니다. 남 유다의 이같은 불순종에 대해 이사야 선지자와 미가 선지자는 단호하고 준엄하게 책망을 했습니다.
 
남 유다 히스기야 왕은 이러한 책망을 받아들여 우상숭배 산당의 대부분을 제거하였고 성경에 관한 백성들의 이해를 증진시켰습니다.
 
A. 남 유다 왕국의 왕들 (B.C.)
  1. 웃시야 : 779~740년 좋은 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담 : 740~736년 좋은 왕. 웃시야 왕의 섭정.
  3. 아하스 : 736~728년 악한 왕.
  4. 히스기야 : 727~699년 좋은 왕.
  5. 므낫세 : 698~643년 악한 왕.
 
B. 북 이스라엘 왕국의 왕들 (B.C.)
  1. 여로보암 2세 : 783-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이 많았음.
  2. 스가랴 : 743년. 암살됨.
  3. 살룸 : 743년. 암살됨.
  4. 므나햄 : 743-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736년 암살됨.
  6. 베가 : 736-730년 앗수르(앗시리아)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세아 : 730-722년 수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
글쓴이
이사야 선지자
글쓴이 소개
Isaiah (Bible Card)
 
이사야(Isaiah, יְשַׁעְיָהוּا)는 기원전 8세기 남 유다 왕국에 살았던 선지자입니다.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아모스(아모스 선지자는 아님)의 아들로 남 유다 출신이며 예루살렘 사람입니다.(이사야 1:1).
이사야 선지자는 자료들을 얻기 위하여 왕이나(이사야 7:3) 제사장(이사야 8:2) 등 다른 지도자들에게 쉽게 접촉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고위직 가문 출신이거나 왕족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 유다의 웃시야 왕, 요담 왕, 아하스 왕,히스기야 왕들의 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아모스 선지자, 호세아 선지자, 미가 선지자와 동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이사야서를 기록했습니다.
약 B.C.739~B.C.681년에 대략 50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사역했습니다.
메시야에 관한 예언을 많이 해서 '선지자의 왕'이라고도 불립니다.
유대인의 전승(미쉬나)에 의하면 이사야 선지자는 남 유다의 므낫세 왕이 통치할 때 톱으로 몸이 잘려서 순교했다고 합니다.(히브리서 11장 37절)
글쓴 연도
B.C.700 ~ B.C.680
책 이름 설명
이사야 선지자가 쓴 예언서
책 특징
'이사야'서의 저자 문제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도덜라인(J.C. Doederlein)이 1775년에 이사야서의 주석을 낸 이후로, 이사야서를 1~39장까지와 40~66장까지로 구분해서 후자를 제 2이사야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제 2이사야를 다시 나누어, 40~55장까지는 제 2이사야서, 56~66장까지는 제 3이사야서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은 40~66장까지의 내용을 이사야 선지자가 쓴 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이 쓴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교회에서는 '이사야서 전체의 저자는 이사야 선지자다'라는 주장을 고수합니다. 그 주된 이유는 '신약성경이 아무 의심 없이 이사야서 전체가 이사야 선지자의 저작이라는 확신 속에서, 다른 모든 예언서들보다 더 많이 이사야서를 인용하고 있다'라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며 반항하는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들에게 장차 무서운 심판이 임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구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이 망하고 포로로 잡혀갈 것이다. 다른 나라(이집트, 앗시리아 등)를 의지하려고 해도 그 나라들도 모두 다 망할 것이다. 그러나 나무가 잘려나가도 그루터기가 남듯이 거룩한 씨(예수님)가 이 땅의 새 희망이 될 것이다. (이사야 6:9~13)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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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이사야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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