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에게 대하여 애가로 지은 이 말을 들으라.
2'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러졌음이여,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로다. 자기 땅에 던지움이여, 일으킬 자 없으리로다.'
3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 중에서 천명이 나가던 성읍에는 백명만 남고, 백명이 나가던 성읍에는 열명만 남으리라.'
하셨느니라.
4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시기를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5벧엘을 찾지 말며, 길갈로 들어가지 말며, 브엘세바로도 나아가지 말라. 길갈은 정녕 사로잡히겠고, 벧엘은 허무하게 될 것임이라.'
하셨나니,
6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염려컨대 저가 불 같이 요셉의 집에 내리사 멸하시리니, 벧엘에서 그 불들을 끌 자가 없을까 하노라.
7공법*을
인진*으로 변하며 정의를 땅에 던지는 자들아.
8묘성과
삼성*을 만드시며, 사망의 그늘로 아침이 되게 하시며, 백주로 어두운 밤이 되게 하시며,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자를 찾으라. 그 이름이 여호와시니라.
도움말 +
묘성과 삼성
묘성은 황소별자리에 있는 대표적인 성단이다. 히브리어로는 ‘키마’(kimah)로 ‘더미, 떼’라는 뜻이다. 이 별자리는 하나님의 창조 권능을 묘사할 때 인용되었다(욥 9:9; 암 5:8).
표준새번역에 ‘북두칠성‘으로 번역되어 있다.
삼성은 지구의 적도 상공에 있는 오리온 별자리를 말한다(욥 9:9). 겨울의 밤하늘에서 뚜렷이 볼 수 있다. 또 지구의 적도 하늘에 있기 때문에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별자리이다.
욥은 하나님의 창조의 위대함을 표현하는 데 삼성을 만드신 것을 예로 들었으며(욥 9:9; 38:31) 하나님이 삼성의 별들을 통제하시는 분임을 말했다(욥 38:31).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9저가 강한 자에게 홀연히 패망이 임하게 하신즉, 그 패망이 산성에 미치느니라.
10무리가 성문에서 책망하는 자를 미워하며 정직히 말하는 자를 싫어하는도다.
11너희가 가난한 자를 밟고 저에게서 밀의 부당한 세를 취하였은즉, 너희가 비록 다듬은 돌로 집을 건축하였으나 거기 거하지 못할 것이요, 아름다운 포도원을 심었으나 그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리라.
12너희의 허물이 많고 죄악이 중함을 내가 아노라. 너희는 의인을 학대하며 뇌물을 받고 성문에서 궁핍한 자를 억울하게 하는 자로다.
13그러므로 이런 때에 지혜자가 잠잠하나니, 이는 악한 때임이니라.
14너희는 살기 위하여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찌어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과 같이 너희와 함께하시리라.
15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 성문에서
공의*를 세울찌어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혹시 요셉의 남은 자를 긍휼히 여기시리라.
16그러므로 주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모든 광장에서 울겠고, 모든 거리에서 오호라 오호라 하겠으며, 농부를 불러다가 애곡하게 하며, 울음군을 불러다가 울게 할 것이며, 17모든 포도원에서도 울리니, 이는 내가 너희 가운데로 지나갈 것임이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