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고린도후서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만군(萬軍, Almighty)
천상의 여러 존재들을 표현하는 말로 천사를 의미하는 단어로 쓰였다(왕상 22:19; 대하 18:18). 이 단어는 ‘군, 군대, 만군, 만상’을 뜻하는 히브리어 ‘차바’(tsaba)와 ‘만물, 만유, 모든 것’을 뜻하는 히브리어 ‘콜’(kol)과 함께 사용되어 ‘만군’으로 번역되었다. 만군에 해당하는 원어가 개역성경에는 ‘만상’으로 번역되기도 하였고(시 33:6; 사 34:4; 40:26; 45:12; 렘 19:13) ‘만물’(창 2:1), ‘천군’(느 9:6)으로 번역되기도 하였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안식일에서 주일로 바뀌게 된 과정(역사적 자료)
[ 참고자료 ]
안식일(安息日, Sabbath)
유대인들이 휴일로 지키는 토요일을 말하며, 히브리어 샤밧(shsbath)은 ‘쉬다’ 도는 ‘중지하다’라는 뜻을 어근으로 한다. 안식일의 기원은 하나님께서 6일 간 창조하시고 칠일째 날에 안식하신 것에서 유래한다(창 2:1-3). 특별히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위해 만드신 것으로, 이 날은 영적이고 정신적인 필요는 물론 우리의 전인적이며 신체적인 요구까지 충족되는 날이었다(출 23:10-12; 막 2:27). 모세는 시내 산으로 가는 도중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안식일을 거룩한 날로 지키라고 명령했다(출 16:23). 안식일 준수는 하나님의 명령이었을 뿐 아니라 안식일을 범할 경우엔 돌로 쳐서 죽였으며(민 15:32-36), 선지서에도 안식일을 지키라고 명령하고 있다(사 56:2; 렘 17:19-27; 겔 44:24).
안식일의 의미:
거룩한 휴식의 날인 안식일은 이스라엘의 세대를 거쳐 그들이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안식일은 창조사역의 일곱 번째 날일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의 땅에서 구원하신 일을 기념하는 날이었다(신 5:15). 또 안식일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언약 관계에 있음을 상징하여, 안식일을 준수하느냐의 여부가 곧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헌신의 척도가 되었다(출 31:12-17; 사 58:13-14). 이스라엘 백성들은 노동으로부터 휴식하는 것을 통해 안식일을 준수했기 때문에 안식일에는 종이나 집안의 짐승까지도 일을 해서는 안되었다(출 23:10-12).
예수님과 안식일:
히브리 구전 율법서인 미쉬나에는 안식일에 해서는 안되는 39가지의 일들이 열거되어 있다. 밭갈이, 파종, 수확, 건물을 짓거나 부수는 일, 방직, 바느질, 사냥, 도살, 망치질, 요리, 빵 굽는 일, 글 쓰는 일, 불을 켜거나 끄는 일 등이다. 이것들은 토라로부터의 합리적인 추론에 의해 정해진 것들이지만 점차 더 많은 제재들을 부가하여 율법을 확장시키려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렇듯 안식일에 대해 예수님과 견해를 달리한 바리새인들은 점차 예수님과의 갈등이 심화되었다(참고, 마 12:12; 막 2:27:눅 13:16). 예를 들어 바리새인들은 병 고치는 일, 길가 밀밭의 이삭을 잘라 먹는 일도 안식일에 해서는 안되는 일로 여겼다(마 12:1-14; 눅 13:10-16). 하지만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휴식을 주기 위해 안식일을 만들었으므로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은 합법적이라고 응수하셨다(마 12:12).
예수님은 제사장들은 성전 안에서 안식일을 범해도 죄가 되지 않음을 들어(레 24:8-9) 성전에서는 안식일을 범해도 죄가 되지 않을 만큼 높은 권위가 있지만, 예수님에게는 성전보다 더 큰 권위가 있다고 하셨다(마 12:6).
또한 안식일의 참된 정신은 제사가 아니라 자비라고 하시며, 안식일의 근본 정신이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의 마음이 전달되는 데 있음을 밝히셨다(마 12:7). 그리고 자신이 안식일의 주인임을 말씀하시면서(마 12:8)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것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님을 말씀해 주셨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6% (창세기)
0% (전체)
포로에서 귀환한 에스라 학사가 최종 형태로 기록했다고 합니다. (주전 450년경)
세계와 인류의 창조, 문명의 기원 등 태고의 역사(1~11장)와 아브라함부터 시작되는 족장들의 삶(12~50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 부분에는 창조와 타락, 심판과 분산이 있습니다. 뒷 부분에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인간을 창조하십니다. 첫 인간인 아담과 하와는 에덴동산에서 생활합니다. 그러나 죄를 짓고 그 곳에서 쫓겨납니다.
노아 시대에 홍수를 통해 심판이 일어납니다. 바벨탑에서 언어가 뒤섞이고 사람들이 분산 됩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가나안 땅으로 보내십니다. 이후 이삭과 야곱과 요셉의 삶이 펼쳐집니다.
[표] 창세기 권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