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 선지자는 후일에 자기 나라를 멸망시킬 적들을 돕는 일에 자신이 쓰여지는 것을 두려워 했습니다.
[열왕기하 18:9~10 개역한글판]
9히스기야 왕 사년, 곧 이스라엘 왕 엘라의 아들 호세아 칠년에 앗수르 왕 살만에셀이 사마리아로 올라와서 에워쌌더라. 10삼 년 후에 그 성이 함락되니, 곧 히스기야의 육년이요, 이스라엘 왕 호세아의 구년이라. 사마리아가 함락되매,
요나 선지자가 언급되는 관련 성경구절
[열왕기하 14:24 개역한글판]
25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로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지경을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요나
- 선지자
- 가드헤벨 사람 아밋대의 아들 (열왕기하 14:25)
- 북 이스라엘 여로보암 2세 왕이 북쪽 아람(수리아)을 정복하여 북 이스라엘 북쪽 지역을 회복할 것이라고 예언(열왕기하 14:25)
-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에 대한 심판을 외치라는 명령을 받았음(요나 1:2)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요나 선지자가 '앗수르(앗시리아)의 수도인 니느웨(니네베)에 가서 외치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피해 스페인의 다시스로 도망하려고 배를 탔습니다. 배가 태풍을 만나자 요나 선지자는 자신 때문이라고 말하고, 사람들은 요나 선지자를 들어 바다에 던졌습니다. 큰 물고기가 요나 선지자를 삼켰고, 요나 선지자는 사흘간 물고기 뱃속에 있었습니다.
결국 요나 선지자는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외치고, 니느웨는 악한 길에서 떠나 회개하였습니다. 그러나 요나 선지자는 니느웨에 내릴 재앙이 사라지자 화를 냈습니다. 이를 본 하나님께서 요나 선지자에게 자신의 마음을 알려주셨습니다.
[표] 요나 권 구성
14% (요나)
0%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