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굽(이집트)을 탈출한 후,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제2년 2월 20일에 시내산에서 출발하여 가나안을 향해 행군했습니다.
'민수기'는 '백성의 수를 기록했다', 즉 인구조사를 해서 기록했다는 뜻의 제목을 가진 책입니다.
민수기에는 선택받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훈련하는 과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포로에서 귀환한 에스라 학사가 최종 형태로 기록했다고 합니다. (주전 450년경)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해서 시내산에서 출발하여 모압 평지에 이르는 40년간의 긴 여정이 펼쳐집니다.
이 과정을 모세 선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2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 하심이라.
3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4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릍지 아니하였느니라. 5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6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도를 행하며 그를 경외할지니라. (신명기 8:2~6, 개역한글판)
[표] 민수기 권 구성
0% (민수기)
0%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