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쓴 것은 고린도 교인들의 도덕적 부패를 경고하고 책망하는 내용을 담은 고린도 전서가 그 교회에 도착한 후에 제기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바울 사도의 첫번째 편지를 받고 대부분의 교인들은 회개를 했으며 다시금 바울 사도의 가르침을 사모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교회 내에 들어온 거짓 교사들이 바울 사도의 사도권에 도전하여 거짓 교리를 퍼뜨림으로 교회는 혼란의 도가니에 빠졌습니다. 따라서 바울 사도는 이들의 정체를 폭로하고 교인들을 다시 세우기 위해 이 편지를 썼습니다.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바울 사도는 이전 편지에서 고린도교회가 자신의 책망을 듣고 회개하였다는 말을 전해 듣고 기뻐하였습니다. 하지만 고린도 교회에 몰래 숨어들어온 거짓 스승들과 이단들이 교인들을 미혹시켜 바울 사도의 사도직을 의심케 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 이들의 악습을 재차 시정하려고 이 편지를 그의 사랑하던 제자 디도편에 보내어 권면 하였습니다.
[표] 고린도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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