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6장
9절
(개역한글판)
3.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3.25.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만나셔서 사명을 주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9[예수께서 안식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10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하던 사람들의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고하매,
11그들은 예수의 살으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12그 후에 저희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저희에게 나타나시니,
13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고하였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14그 후에 열 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나타나사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의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15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6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17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18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찌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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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시고 사명을 주셨습니다
마태복음 28장 16~20절 (개역한글)
16열 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의 명하시던 산에 이르러,
17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 오히려 의심하는 자도 있더라.
18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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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24장 13~49절 (개역한글)
38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39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줄 알라. 또 나를 만져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40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발을 보이시나,
41저희가 너무 기쁘므로 오히려 믿지 못하고 기이히 여길 때에, 이르시되,
"여기 무슨 먹을 것이 있느냐?"
하시니,
42이에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리매,
43받으사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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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20장 11~29절 (개역한글)
18막달라 마리아가 가서 제자들에게,
"내가 주를 보았다."
하고, 또 주께서 자기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르니라.
19이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20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21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22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23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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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교리 +
20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쌔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
도움말 +
표적(標蹟, Sign)
구약에서는 겉으로 나타난 흔적을 말하는 뜻으로 주로 쓰였으며(출 12:13; 신 28:46) 신약에서는 초자연적인 능력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로 쓰였다(막 16:20; 요 3:2; 20:30; 행 4:30).
표적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오트’(’oth)는 표징(창 17:11; 출 10:1), 이적(출 4:9), 징조(창 1:14; 왕하 19:29), 기호(민 2:2; 신 6:8), 예표(사 20:3), 감계(겔 14:8) 등으로 번역되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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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축복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누가복음 24장 50~53절 (개역한글)
50예수께서 저희를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저희에게 축복하시더니, 51축복하실 때에 저희를 떠나 [하늘로 올리우]시니, 52저희가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53늘 성전에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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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1장 9~11절 (개역한글)
9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10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 보고 있는데, 흰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11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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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십자가에서 성령 충만까지
[그림] 예수님의 승천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참고자료 】
요한 사도 일대기
(마가복음 16장 1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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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언, 언약적 축복
(마가복음 16장 1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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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언, 언약적 축복
베드로는 오순절에 하나님의 신이 모든 육체에 아주 특수하게 부어질 것을 예언했던 구약성경의 한 인물로서 선지자 요엘을 지목했던 반면에 사도 바울은 특별히 방언 그 자체를 구약과 연결시키고 있다. “율법에 기록된 바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른 방언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저희가 오히려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고전 14:21 이하).
모세는 BC 15세기에 이스라엘을 심판하기 위해 외국어를 말하는 백성이 올 것을 예언했다(신 28:49). 이사야는 BC 8세기에 동일한 예언을 했으며(사 28:11),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혀갈 때 예레미야도 동일한 메시지를 되풀이했다(렘 5:15). 이러한 예언은 외국어를 말하는 바벨론인들이 BC 586년에 이스라엘을 짓밟았을 때 처음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이스라엘에 대한 언약적인 저주의 표적이 신약 시대의 방언이라는 은사의 현실을 통해 그 결정적인 성취를 보게 되었다고 말했다(사 28:11; 고전 14:22).
문자적인 의미로 오순절의 방언은 이스라엘로부터 그 나라를 빼앗아 열방의 모든 나라에 준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는 방언이라는 은사에 의해 제시된 구원의 확장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즉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프로그램이 유대인 중심의 활동에서 세상의 모든 열국을 포함하는 활동으로 옮겨진 것을 알려 주는 표적의 기능이 있다. 즉 방언이라는 표적은 전이의 표적이다.
따라서 방언은 이스라엘의 언약적인 불충성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적인 저주의 표적임과 동시에 모든 민족들에게 모든 언어로 말씀하실 하나님의 언약적인 축복의 표적이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신약 성경 속의 마리아
(마가복음 16장 9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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