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가

새찬송가 185장 이 기쁜 소식을

관리자
1. 이 기쁜 소식을 온 세상 전하세
큰 환난 고통을 당하는 자에게 주 믿는 성도들
다 전할 소식은 성령이 오셨네
2. 만왕의 왕께서 저 사로 잡힌 자
다 구원하시고 참 자유 주셨네 승리의 노래가
온 성에 들리니 성령이 오셨네
3. 한없는 사랑과 그 크신 은혜를
늘 의심하면서 안 믿는 자에게 내 작은 입으로
곧 증언 하리니 성령이 오셨네
<후렴> 성령이 오셨네 성령이 오셨네
내 주님 보내신 성령이 오셨네 이 기쁜 소식을
온 세상 전하세 성령이 오셨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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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4장 18절 (개역한글판)
  4. 예수님의 활동

4.1. 예수님께서 고향 나사렛에 가셔서 가르치셨으나, 사람들이 예수님을 배척했습니다

 16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안식-일(安息日)\n『기독교』유대교에서, 일주일의 제7일인 성일(聖日). 금요일 일몰(日沒)에서 토요일 일몰까지를 이르는데, 이날은 모든 일을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한다. 기독교인들은 안식일의 의미는 기억하되 따로 지키지 않고, 주로 예수가 부활했다는 일요일을 주일로 지킨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회당(會堂)\n「1」집회나 회의 따위를 목적으로 지은 건물. 회관.\n「2」『기독교』예수 그리스도를 주(主)로 고백하고 따르는 신자들의 공동체. 또는 그 장소. 교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17선지자*(선지-자(先知者)\n「1」남보다 먼저 깨달아 아는 사람.\n「2」 『기독교』예수 이전에 나타나 예수의 강림과 하나님의 뜻을 예언하던 사람. 대선지자와 소선지자가 있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한 데를 찾으시니, 곧
 18 '주의 성령*(성령(聖靈)\n『기독교』성삼위 중의 하나인 하나님의 영을 이르는 말. 기독교 신자의 영적 생활의 근본적인 힘이 되는 본체이다. ≒보혜사, 성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복음(福音)\n「1」기쁜 소식.\n「2」『기독교』예수의 가르침. 또는 예수에 의한 인간 구원의 길. ≒가스펠.\n「3」『기독교』신약 성경에서 예수의 생애와 교훈을 기록한 네 가지 성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을 이른다. =복음서.\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19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20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관련구절 +
 21이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22저희가 다 그를 증거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바 은혜로운 말을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23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반드시 '의원아, 너를 고치라.' 하는 속담을 인증하여 내게 말하기를, '우리의 들은바,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 하리라."
 24또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25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엘리야(Eliyah)\n『인명』이스라엘 왕국 초기의 예언자. 바알 숭배를 공격하여 여호와의 유일함을 선언하였으며 유대인에게 구세주 재림의 선구자로 간주된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시대에 하늘이 세 해 여섯 달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26엘리야가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오직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사렙다\n시돈 남쪽 13km에 위치한 해변 성읍으로, ‘사르밧’과 같은 곳으로 사렙다는 사르밧의 헬라어식 발음이다.\n(참고:두란노 비전성경사전))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관련구절 +
 27또 선지자 엘리사*(엘리사(Elishah)\n『기독교』구약 성경에 나오는 예언자 엘리야의 제자이며 후계자. 논리적 예언자로 이교도(異敎徒)의 신(神) 바알의 예언자를 국내에서 추방하여 엘리야의 사업을 성취하였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문둥이가 있었으되, 그 중에 한 사람도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오직 수리아 사람 나아만 뿐이니라."
관련구절 +
 28회당*(회당(會堂)\n「1」집회나 회의 따위를 목적으로 지은 건물. 회관.\n「2」『기독교』예수 그리스도를 주(主)로 고백하고 따르는 신자들의 공동체. 또는 그 장소. 교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분이 가득하여, 29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내리치고자 하되, 30예수께서 저희 가운데로 지나서 가시니라. 관련구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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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예수님께서 고향 나사렛에 가셔서 가르치셨으나, 사람들이 예수님을 배척했습니다 (마태복음 13:53~58) (마가복음 6:1~6) (누가복음 4: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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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회당에서 가르치시는 예수님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참고자료 】
회당(會堂, Synagogue) (누가복음 4장 16절) +

회당(會堂, Synagogue)

  유대인들의 모임 장소를 말한다. 회당 제도는 포로 생활로 인해 예루살렘 성전에서 예배드릴 수 없게 되면서부터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신약시대에 와서는 유대인이 사는 곳이라면 어디에나 회당이 세워졌다(행 13:5). 유대인들은 안식일 외에도 회당에 자주 모였는데 남녀가 따로 떨어져 앉았다.

  회당의 주된 용도는 예배를 드리는 것이었다. 예배는 남자 10명이 모여야 이루어졌다. 찬양으로 시작하여 기도를 드린 후  쉐마를 읽었다(신 6:4-9). 쉐마를 교독한 후 다시 기도문을 암송하며 성경을 낭독하고 해석하며 축도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절기 때에는 제사장들이 손을 들고 민수기 6:24-26로 축도함으로써 예배를 폐했다.

  예수님은 여러 회당에 들어가셔서 예배도 드리시고 말씀을 전하셨으며(눅 4:15) 병도 고치시고 귀신도 쫓아내셨다(막 1:39). 특히 나사렛 회당에서는 이사야서를 통해 자신의 메시아 되심을 가르치셨지만 배척받으셨다(눅 4:16-30). 바울도 회당 예배에 참석하며 그곳에서 전도하였다(행 19:8). 회당은 율법 교육의 장소로 사용되었으며(눅 13:10) 법정의 용도로도 쓰였다(마 10:17; 23:34; 막 13:9).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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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Christ) (누가복음 4장 18절) +

그리스도(Christ)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란 뜻으로 히브리어 ‘마쉬아흐’(mashiach), 아람어 ‘메시아’(meshicha)와 같은 말로 헬라어 ‘크리스토스’(christos)의 음역이다.

  구약 시대에는 왕(삼상 9:16; 10:1; 삼하 19:10), 제사장(출 29:7; 레 4:3, 5, 16), 선지자(왕상 19:16; 시 105:15; 사 61:1)로 세울 때 머리에 기름을 부었다. 기름은 하나님의 성령을 상징하였으며(사 61:1) 머리에 기름을 붓는다는 것은 성령이 그에게 임하여 하나님의 사람으로 구별하여 사명을 준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왕상 19:16). 그러므로 구약 시대에 그리스도란 말은 하나님의 일을 위해 구별된 사람을 말하는 보통명사로도 쓰였다. 하지만 그들의 직임은 그들이 살던 일정한 기간 동안만 효력이 있었고 그들의 수행 능력도 불완전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윗의 후손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할 특정한 인물이 나타나기를 기다렸습니다. 

  신약 시대에 예수님은 구약에서 예언된 바로 그 ‘그리스도’로 불렸다(마 1:16; 16:16; 요 20:31; 행 4:26). 사람에 의해 기름 부음을 받은 구약의 왕이나 제사장, 선지자들과 달리 예수님은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은 그리스도이셨을 뿐 아니라(마 3:16; 막 1:10; 눅 3:22; 요 1:32; 3:34) 예수님 자신도 스스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셨다(막 14:61-62; 눅 4:18; 요 4:25-26).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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