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약
신구약 중간사
신 약





















 
다니엘
글자크기 -1 0 +1

역사 연도
B.C.605 ~ B.C.538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유다백성의 포로 및 귀환 시대
(B.C.586 ~ B.C.432)
역사적 상황

B.C. 612년,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는 바벨론인들과 메대인들로 구성된 연합군에게 함락 되었습니다.

B.C. 605년, 바벨론은 유브라데 강변의 갈그미스에서 애굽의 느고 왕을 크게 무찌르고 세계의 패권을 잡았습니다.

바벨론이 애굽과의 전쟁에서 승리하자 유다 왕 여호야김은 바벨론에게 충성을 맹세하였습니다. 그러나 여호야김은 그 약속을 3년만에 파기하였고,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남왕국 유다를 침범하여 많은 사람을 바벨론으로 잡아 갔습니다. 이 때 다니엘과 세 친구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여호야김은 폐위 되었고, 그를 이어 여호야긴이 유다지역의 왕이 되었습니다. 여호야긴이 왕이 된지 석 달 만에 느부갓네살 왕은 다시 유다를 침범하여 여호야긴을 포함한 백성 1만명을 바벨론으로 끌고 갔습니다. 이 때 에스겔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여호야긴 다음으로 유다의 통치자가 된 사람이 유다의 마지막 왕인 시드기야입니다. 시드기야 왕은 에돔, 암몬, 모압, 두로, 시돈 등과 연합하여 바벨론을 대적하려는 음모를 꾸미다가 결국은 B.C. 586년에 바벨론에게 점령당하고, 그는 바벨론 땅으로 끌려가서 죽었습니다. 이것으로 유다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완전히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과 그의 후계자들은 B.C. 539년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에게 멸망될 때까지 세계의 패권을 장악 하였습니다.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 다니엘은 줄곧 선지자와 정부의 관리로서 활동 하였습니다. 이런 활동은 바벨론이 멸망한 이후 메대와 바사(페르시아)에서도 이어졌습니다.

 

글쓴이
다니엘 선지자
글쓴 연도
B.C.530
책 이름 설명
다니엘 선지자가 쓴 예언서
간추린 내용

포로로 잡혀간 다니엘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다니엘이 향후 전개될 인류 역사의 전반(바벨론, 바사, 헬라, 로마)을 상징적으로 예언합니다.

3%

다니엘 읽은 분량
(미리보기입니다.)
이전 다음
목 차
목차를 선택하시면 해당 본문으로 이동합니다.
구 약
신구약 중간사
신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