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가

새찬송가 555장 우리 주님 모신 가정

관리자
1. 우리 주님 모신 가정 복되고도 복된 가정 괴로우나 즐거우나 주를 위해 살아가리
온식구가 모여 앉아 즐거웁게 찬송하니 지금까지 지내온것 주의 크신 은혜로다
2. 주의 자녀 모여 앉아 주께 기도 드리오니 가족들의 건강함과 화목함을 주옵소서
슬플 때에 위로함과 괴로울 때 평안함을 험한 세상 살아갈 때 환난에서 구하소서
3. 주를 사모하는 가정 변치 않게 하시옵고 이 가정에 주의 은혜 넘쳐나게 하옵소서
사시사철 주의 사랑 강물같이 흘러 넘쳐 따뜻하고 평화로운 보금자리 주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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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10장 2절 (개역한글판)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1.11.3. 베드로 사도가 이방 사람 고넬료의 집에 방문하여 세례를 주었습니다

 1가이사랴에 고넬료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달리야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이라. 2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경외(敬畏)\n공경하면서 두려워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3하루는 제 구시*(구시(ninth hour)\n유대식 시간 구분으로, 지금의 오후 3시)쯤 되어 환상 중에 밝히 보매, 하나님의 사자가 들어와 가로되,
 "고넬료야."
하니, 4고넬료가 주목하여 보고 두려워 가로되,
 "주여, 무슨 일이니이까?"
 천사가 가로되,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상달(上達)\n윗사람에게 말이나 글로 여쭈어 알려 드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여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5네가 지금 사람들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 도움말 + 6저는 피장*(피장(皮匠)\n『역사』짐승의 가죽으로 물건 만드는 일을 맡아 하던 사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시몬의 집에 우거하니 그 집은 해변에 있느니라."
하더라. 7마침 말하던 천사가 떠나매, 고넬료가 집안 하인 둘과 종졸*(종졸(從卒)\n「1」남을 따라다니며 심부름하는 사람.\n「2」특정한 사람이나 부서에 속하여 있는 병졸.\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가운데 경건한 사람 하나를 불러, 8이 일을 다 고하고 욥바로 보내니라.
 9이튿날 저희가 행하여 성에 가까이 갔을 그 때에, 베드로가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니 시간은 제 육시*(육시(Sixth hour)\n유대식 시간 구분으로, 지금의 오전 12시)더라. 10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사람이 준비할 때에, 비몽사몽간에, 11하늘이 열리며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12그 안에는 땅에 있는 각색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는데, 13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으라."
하거늘, 14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그럴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지 아니한 물건을 내가 언제든지 먹지 아니하였삽나이다."
한대, 15또 두번째 소리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 16이런 일이 세번 있은 후, 그 그릇이 곧 하늘로 올리워 가니라.
 17베드로가 본바 환상이 무슨 뜻인지 속으로 의심하더니, 마침 고넬료의 보낸 사람들이 시몬의 집을 찾아 문 밖에 서서, 18불러 묻되,
 "베드로라 하는 시몬이 여기 우거하느냐?"
하거늘, 19베드로가 그 환상에 대하여 생각할 때에 성령께서 저더러 말씀하시되,
 "두 사람이 너를 찾으니, 20일어나 내려가 의심치 말고 함께 가라. 내가 저희를 보내었느니라."
하시니, 21베드로가 내려가 그 사람들을 보고 가로되,
 "내가 곧 너희의 찾는 사람이니, 너희가 무슨 일로 왔느냐?"
 22저희가 대답하되,
 "백부장 고넬료는 의인이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라. 유대 온 족속이 칭찬하더니, 저가 거룩한 천사의 지시를 받아 너를 그 집으로 청하여 말을 들으려 하느니라."
한대, 23베드로가 불러 들여 유숙하게 하니라. 이튿날 일어나 저희와 함께 갈쌔, 욥바 두어 형제도 함께 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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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베드로 사도가 이방 사람 고넬료의 집에 방문하여 세례를 주었습니다 (사도행전 10:1~48)
 24이튿날 가이사랴에 들어가니, 고넬료가 일가와 가까운 친구들을 모아 기다리더니, 25마침 베드로가 들어올 때에 고넬료가 맞아 발앞에 엎드리어 절하니, 26베드로가 일으켜 가로되,
 "일어서라, 나도 사람이라."
하고, 27더불어 말하며 들어가 여러 사람의 모인것을 보고, 28이르되,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교제하는 것과 가까이 하는 것이 위법인 줄은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께서 내게 지시하사
 '아무도 속되다 하거나 깨끗지 않다 하지 말라.'
하시기로
, 29부름을 사양치 아니하고 왔노라. 묻노니, 무슨 일로 나를 불렀느뇨?"
 30고넬료가 가로되,
 "나흘 전 이맘때까지 내 집에서 제 구시*(구시(ninth hour)\n유대식 시간 구분으로, 지금의 오후 3시) 기도를 하는데, 홀연히 한 사람이 빛난 옷을 입고 내 앞에 서서, 31말하되,
 '고넬료야, 하나님이 네 기도를 들으시고, 네 구제를 기억하셨으니, 32사람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 저가 바닷가 피장 시몬의 집에 우거하느니라.'
하시기로, 33내가 곧 당신에게 사람을 보내었더니, 오셨으니 잘하였나이다. 이제 우리는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
 34베드로가 입을 열어 가로되,
 "내가 참으로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시고, 35각 나라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받으시는줄 깨달았도다.
 36만유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화평의 복음을 전하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보내신 말씀, 37요한*(요한(Johannes)\n『인명』신약 성경에 나오는 인물. 유대인 제사장의 아들로 태어나 요단강 가에서 예언 활동을 하였으며, 예수에게 세례를 주었다. ≒세례 요한.\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그 세례를 반포한 후에 갈릴리에서 시작되어 온 유대에 두루 전파된 그것을 너희도 알거니와, 38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39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그를 저희가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40하나님이 사흘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41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신 후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
 42우리를 명하사 백성에게 전도하되, 하나님이 산 자와 죽은 자의 재판장으로 정하신 자가 곧 이 사람인 것을 증거하게 하셨고, 43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44베드로가 이 말 할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교리 + 45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을 인하여 놀라니, 46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관련구절 + 47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48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니라.
저희가 베드로에게 수일 더 유하기를 청하니라. 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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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고넬료 가정의 베드로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참고자료 】
만유(萬有, All) (사도행전 10장 36절) +

만유(萬有, All)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everything)을 말한다.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콜’(kol)은 구약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로, 그 의미는 ‘모두’, ‘전부’, ‘전체’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관사와 함께 사용되면 ‘모든 피조물’을 가리키는데, 이 때 모든 만물의 주권을 가지신 하나님의 권세를 표현한다(시 145:9; 렘 51:19-개역성경은 ‘만물’로 번역했음).

  개역성경 ‘만유’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파스’(pas)인데, 이 단어는 신약에서 약 1,200회 정도 사용되었다. 많은 경우에 단순히 ‘많다’는 의미로 쓰였지만(마 2:3; 4:24), 창조와 구원의 역사에 한정되어 전체를 가리킬 때에도 사용되었다(행 4:24; 10:36; 17:24; 고전 15:28; 엡 4:6; 골 3:11).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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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시대의 권력자들 (사도행전 10장 1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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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 세례와 방언 (사도행전 10장 1절) +

성령 세례와 방언

(다음은 에스라하우스 질문/답변에 있는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보기] )

질문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이미 예수님 믿고 회개하여 구원 받은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아버지의 약속을 기다리라고 하셨습니다.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제자들)는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 영접하고 회개하고 믿음으로 구원 받았어도 성령세례는 별도로 받아야 함을 알 수 있고 오순절에 성령님이 오셔서 방언으로서 그 말씀을 증명하셨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목사님께서는 저때만 일어난 일회성 표적이라고 말씀하셨지만, 이후 이방인들이 예수님 믿고 구원받아도 성령님이 임하지 않아서 사도의 안수 뒤에 성령님이 임하였습니다. 결국 이는 성령세례를 따로 받아야 한다는 것을 역사적으로 성경으로 말씀하신 것이 아닐까요?

대답 :

  "세례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제자들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습니다.그 말은 성경에 있는 그대로이니 틀림이 없는 말씀입니다.

  그 예언의 말씀대로 오순절에 온 교회는 성령으로 세례를 받았습니다. 성령님께서는 그날 이후 다시는 교회를 떠나지 않으시고 세상 끝날까지 교회에 머물러 계시면서 믿음으로 교회에 나오는 사람들을 성령으로 연합되게 하시는데, 이렇게 성령님이 계신 교회에 나와 세례를 받음으로써 예수님의 몸된 교회에 연합되게 하시는 것을 두고 성령세례라고 합니다.

    세례라는 말은 세 가지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1) 씻는다는 의미를 가지 있어서 죄를 씼는 다는 의미에서 세례(洗禮)입니다.
2) 죽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침례를 하게 될 때는 물에 들어가 물에 잠기게 되는데 그렇게 물에 들어가는 것은 옛사람의 죽음을 의미합니다.
3) 연합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연합하여 같이 죽은 것이요, 성령으로 주님의 몸된 교회에 연합되는 것이 성령으로 세례(연합)받는 것입니다.

  교회가 성령으로 세례 받은 것은 1회적인 사건입니다. 오순절은 두 번 있을 수가 없습니다. 이미 교회는 오순절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입니다. 그날 후로는 다시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연합되는 것이 곧 성령세례입니다.

  오순절 이후에 그러한 표적은 단지 2회가 더 있었습니다.

1) 가이사랴 고넬료 가정에 나타난 표적이 있었는데, 이 표적은 유대인들이 결코 수용할 수 없었던 문제 즉 이방인들이 성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표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었습니다. 즉 이방인 구원의 표적으로 보여진 1회적 사건이었습니다.

2) 에베소 교회가 시작될 때에 12사람 정도가 아볼로에게 회개의 세례를 받았지만 그들은 전혀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연합되는 세례를 받게 될 때에 예언도 하고 방언도 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날의 표적도 은사가 나타난 것이 아니라 그날 하루 1회적인 표적으로만 나타났는데, 그날의 표적은 성령강림의 표적이 아니고 바울 사도의 사도적 권위를 인증하시는 표적으로 나타난 사건이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전부입니다. 그리고 3번 다 유대인들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표적을 보지 않으면 도무지 믿지 않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오순절에도 표적을 보이셨고 가이사랴에서도 유대인 할례당 사람들이 지켜 보고 있어서 표적을 보여 주어야만 이방인도 구원을 받게 된다는 것을 수용할 사람들이었기에 특별히 그러한 표적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에베소에서 바울 사도가 사역을 시작할 때 또 다시 표적을 보여 주신 것은 아볼로에게 회개의 세례를 받았던 사람들이 다 유대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표적을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않을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가 12제자에 들지 않았지만 사도적인 권위가 있다는 것을 그 표적으로 보여준 것이 전부입니다.

  그 외 다른 어떤 곳에서도 다시는 그러한 표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차제에 분명히 해 두실 것은 방언이 나타나는 것은 성령세례의 표적이 아니라 성령강림의 표적이었습니다.

1) 오순절 방언은 성령강림의 표적이었습니다.
2) 가이사랴의 방언은 이방인 구원의 표적이었습니다.
3) 에베소 방언은 바울의 사도적 권의를 인증하신 표적이었습니다.

(위 글은 에스라하우스 질문/답변에 있는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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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언, 언약적 축복 (사도행전 10장 46절) +

방언, 언약적 축복

  베드로는 오순절에 하나님의 신이 모든 육체에 아주 특수하게 부어질 것을 예언했던 구약성경의 한 인물로서 선지자 요엘을 지목했던 반면에 사도 바울은 특별히 방언 그 자체를 구약과 연결시키고 있다. “율법에 기록된 바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른 방언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저희가 오히려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고전 14:21 이하).

  모세는 BC 15세기에 이스라엘을 심판하기 위해 외국어를 말하는 백성이 올 것을 예언했다(신 28:49). 이사야는 BC 8세기에 동일한 예언을 했으며(사 28:11),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혀갈 때 예레미야도 동일한 메시지를 되풀이했다(렘 5:15). 이러한 예언은 외국어를 말하는 바벨론인들이 BC 586년에 이스라엘을 짓밟았을 때 처음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이스라엘에 대한 언약적인 저주의 표적이 신약 시대의 방언이라는 은사의 현실을 통해 그 결정적인 성취를 보게 되었다고 말했다(사 28:11; 고전 14:22).

  문자적인 의미로 오순절의 방언은 이스라엘로부터 그 나라를 빼앗아 열방의 모든 나라에 준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는 방언이라는 은사에 의해 제시된 구원의 확장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즉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프로그램이 유대인 중심의 활동에서 세상의 모든 열국을 포함하는 활동으로 옮겨진 것을 알려 주는 표적의 기능이 있다. 즉 방언이라는 표적은 전이의 표적이다.

  따라서 방언은 이스라엘의 언약적인 불충성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적인 저주의 표적임과 동시에 모든 민족들에게 모든 언어로 말씀하실 하나님의 언약적인 축복의 표적이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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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속의 천사 (사도행전 10장 4절) +
성경 속의 천사
 
1. 특정한 천사를 지칭하는 말과 그들의 모습
 
1.1. 그룹 (히브리어: כְּרוּב 케루브(단수), כְּרוּבִים 케루빔(복수), 라틴어: chĕrub 케룹)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 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창세기 3:24)
 
한 그룹은 이 끝에, 한 그룹은 저 끝에, 곧 속죄소 두 끝에 속죄소와 한 덩이로 연하게 할지며, (출애굽기 25:19)
 
너는 성막을 만들되, 앙장 열 폭을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을 공교히 수 놓아 만들지니, (출애굽기 26:1)
 
내소 안에 감람목으로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 그 고가 각각 십 규빗이라. (열왕기상 6:23)
 
내외소 사면 벽에는 모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형상을 아로새겼고 (열왕기상 6:29)
 
그 속에서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그 모양이 이러하니 사람의 형상이라. 각각 네 얼굴과 네 날개가 있고, 그 다리는 곧고, 그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같고 마광한 구리 같이 빛나며, 그 사면 날개 밑에는 각각 사람의 손이 있더라. (에스겔 1:4~28 중 5~8절)
 
널판에는 그룹들과 종려나무를 새겼는데, 두 그룹 사이에 종려나무 하나가 있으며, 매 그룹에 두 얼굴이 있으니, (에스겔 41:18)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히브리서 9:5)
 
1.2. 스랍 (히브리어: שׂרף 사랍, 라틴어: seraph(us); seraphim 세라푸스; 세라핌) 
웃시야 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이사야 6:1~3)
 
때에 그 스랍의 하나가 화저로 단에서 취한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그것을 내 입에 대며, 가로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이사야 6:6~7)
  
1.3. 모습만 묘사 되어 있는 말씀 (이사야에 나오는 스랍과 유사하다)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 뒤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 그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고, 그 셋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고, 그 넷째 생물은 날아가는 독수리 같은데,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라."
하고, (요한계시록 4장 6~8절)
 
 
2. 이름이 알려진 천사
 
2.1. 가브리엘 
내가 들은즉, 을래 강 두 언덕 사이에서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외쳐 이르되, '가브리엘아, 이 이상을 이 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 (다니엘 8:16)
 
곧 내가 말하여 기도할 때에, 이전 이상 중에 본 그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다니엘 9:21)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섰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입었노라. 보라, 이 일의 되는 날까지, 네가 벙어리가 되어 능히 말을 못하리니, 이는 내 말을 네가 믿지 아니함이어니와, 때가 이르면 내 말이 이루리라."
하더라. (누가복음 1:19~20)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들어,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정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누가복음 1:26~27)
 
2.2. 미가엘 
그런데 바사국 군이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국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군장 중 하나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주므로, (다니엘 10:13)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하는 자는 너희 군 미가엘뿐이니라. (다니엘 10:2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얻을 것이라. (다니엘 12:1)
 
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 (유다서 1:9)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으로 더불어 싸울새,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요한계시록 12:7)
 
2.3. 기타 
다음의 천사 이름은 외경이나 전설에 나오는 이름일 뿐 성경에는 없습니다.
라파엘(Raphael), 우리엘(Uriel), 루시프엘(Lucifel), 라구엘(Raguel), 라미엘(Ramiel)
 
 
3. 현실에 나타난 천사
 
3.1. 가브리엘 천사가 사가랴 제사장에게 세례 요한의 출생을 예고하다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섰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입었노라. 보라, 이 일의 되는 날까지, 네가 벙어리가 되어 능히 말을 못하리니, 이는 내 말을 네가 믿지 아니함이어니와, 때가 이르면 내 말이 이루리라."
하더라. (누가복음 1:19)
 
3.2. 가브리엘 천사가 마리아에게 예수님의 탄생을 예고하다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들어,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정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누가복음 1:26) 
 
3.3.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전하다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누인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홀연히 허다한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누가복음 2:10) 
 
3.4. 나사로 거지가 죽어서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 품에 들어가다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누가복음 16:22) 
 
3.5. 예수님의 무덤에 갔다가 천사들을 보았다 
또한 우리 중에 어떤 여자들이 우리로 놀라게 하였으니, 이는 저희가 새벽에 무덤에 갔다가, 그의 시체는 보지 못하고 와서, '그가 살으셨다.' 하는 천사들의 나타남을 보았다 함이라. (누가복음 24:22~23)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서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마태복음 28:2)
 
천사가 여자들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는 무서워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마태복음 28:5)
 
흰 옷 입은 두 천사가 예수의 시체 뉘었던 곳에, 하나는 머리 편에, 하나는 발 편에 앉았더라. (요한복음 20:12)
 
3.6. 천사들이 사자들의 입을 봉하여 다니엘을 보호하다 
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치 아니하였사오니, 이는 나의 무죄함이 그 앞에 명백함이오며, 또 왕이여, 나는 왕의 앞에도 해를 끼치지 아니하였나이다. (다니엘 6:22)
  
3.7. 광야 40일 후 천사들이 예수님을 수종들다 
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셔서, 사단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마가복음 1:13)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마태복음 4:11)
 
 3.8. 애굽에서 인도해 내다 
우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우리 소리를 들으시고 천사를 보내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나이다. 이제 우리가 당신의 변방 모퉁이 한 성읍 가데스에 있사오니, (민수기 20:16)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생명의 도를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사도행전 7:38)
  
3.9. 모세에게 나타난 천사 
저희 말이, '누가 너를 관원과 재판장으로 세웠느냐?' 하며 거절하던 그 모세를, 하나님은 가시나무 떨기 가운데서 보이던 천사의 손을 의탁하여, 관원과 속량하는 자로 보내셨으니, (사도행전 7:35)
 
3.10. 고넬료에게 나타난 천사 
고넬료가 주목하여 보고, 두려워 가로되, "주여, 무슨 일이니이까?" 천사가 가로되,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하여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사도행전 10:4)
 
3.11. 감옥에 있는 베드로 사도에게 나타난 천사 
천사가 가로되, "띠를 띠고, 신을 들메라." 하거늘, 베드로가 그대로 하니, 천사가 또 가로되, "겉옷을 입고, 따라 오라." 한대, (사도행전 12:8)
 
3.12. 다윗 왕의 잘못으로 인해 하나님의 명을 받아 재앙을 내리는 천사 
천사가 예루살렘을 향하여 그 손을 들어 멸하려 하더니, 여호와께서 이 재앙 내림을 뉘우치사, 백성을 멸하는 천사에게 이르시되 "족하다. 이제는 네 손을 거두라." 하시니, 때에 여호와의 사자가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의 타작 마당 곁에 있는지라. (사무엘하 24:16)
 
다윗이 백성을 치는 천사를 보고, 곧 여호와께 아뢰어 가로되 "나는 범죄하였고 악을 행하였삽거니와, 이 양무리는 무엇을 행하였나이까? 청컨대 주의 손으로 나와 내 아비의 집을 치소서." 하니라. (사무엘하 24:17)
 
때에 오르난이 밀을 타작하다가 돌이켜 천사를 보고, 네 아들과 함께 숨었더니, (역대상 21:20)
 
3.13. 스가랴 선지자에게 나타난 천사 
내가 가로되, '내 주여, 이들이 무엇이니이까?' 내게 말하는 천사가 내게 이르되, '이들이 무엇인지,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매, (스가랴 1:9)
 
3.14. 전쟁하는 천사 
여호와께서 한 천사를 보내어, 앗수르 왕의 영에서 모든 큰 용사와 대장과 장관들을 멸하신지라. 앗수르 왕이 얼굴이 뜨뜻하여 그 고국으로 돌아갔더니, 그 신의 전에 들어갔을 때에 그 몸에서 난 자들이 거기서 칼로 죽였더라. (역대하 32:21)
 
3.15. 엘리야 선지자에게 나타난 천사 
로뎀나무 아래 누워 자더니, 천사가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 (열왕기상 19:5)
 
3.16. 요한 사도에게 나타난 천사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요한계시록 1:1)
 
3.17. 아브라함에게 나타난 천사 
날이 저물 때에,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았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땅에 엎드리어 절하여 (창세기 19:1)
 
3.18. 아브라함의 조카 롯에게 나타난 천사 
동틀 때에, 천사가 롯을 재촉하여 가로되 "일어나 여기 있는 네 아내와 두 딸을 이끌라. 이 성의 죄악 중에 함께 멸망할까 하노라." (창세기 19:15)
 
3.19. 야곱과 씨름한 천사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 거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호세아 12:4)
 
 
4. 천사가 한 일 / 할 일
 
4.1. 율법을 전해 주었다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갈라디아서 3:19)
 
너희가 천사의 전한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하니라. (사도행전 7:53)
 
4.2. 예수님의 재림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자기와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으로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누가복음 9:26)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마가복음 8:38)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 (마태복음 16:27)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마태복음 25:31)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데살로니가전서 4:16)
 
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데살로니가후서 1:7)
 
또 그 때에 저가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마가복음 13:27)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마태복음 24:31)
 
4.3. 세상 끝 
가라지를 심은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니, (마태복음 13:39)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마태복음 13:41)
 
세상 끝에도 이러하리라. 천사들이 와서, 의인 중에서 악인을 갈라내어, (마태복음 13:49)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섰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요한계시록 7:11)
 
또 보매 힘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책을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니, (요한계시록 5:2)
 
일곱 나팔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 불기를 예비하더라. (요한계시록 8:6)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요한계시록 14:19)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요한계시록 15:1)
 
4.4. 예수님의 승천 
저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저에게 순복하느니라. (베드로전서 3:22)
 
4.5. 범죄한 천사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베드로후서 2:4)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유다서 1:6)
 
4.6. 찬양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이루며, 그 말씀의 소리를 듣는 너희 천사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시편 103:20)
 
4.7. 기도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요한계시록 8:4)
 
4.8. 마귀와 다투어 변론하다 
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 (유다서 1:9)
 
 
5. 우리와 천사의 관계
 
5.1.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이다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하거든 하물며 세상 일이랴? (고린도전서 6:3)
 
5.2. 부활한 사람과 천사의 관계 
저희는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니라. (누가복음 20:36)
 
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에는 장가도 아니가고, 시집도 아니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마가복음 12:25)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가고 시집도 아니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마태복음 22:30)
 
5.3. 수호천사 
삼가 이 소자 중에 하나도 업신 여기지 말라. 너희에게 말하노니, 저희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뵈옵느니라. (마태복음 18:10)
  
5.4. 우리의 받을 은혜를 천사도 살펴 보기를 원한다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고한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베드로전서 1:12)
 
5.5.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는 천사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히브리서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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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 (사도행전 10장 19절) +
성령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
 
1. 성령님은 언제 임하시는가?
2. 성령의 충만함은 무엇인가?
3. 성령 세례란 무엇인가?
4. 성령의 기름부으심이란 무엇인가?
5. 성령님께서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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